유튜브 트렌드 2020 - '알고리즘'을 알아야 세상이 보인다
김경달.씨로켓리서치랩 지음 / 이은북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실제 주변의 20대에게 요즘 즐겨 보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이 무엇이냐고 물어보면 바로 답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오히려 유튜브 채널에 대해서 물어보면 대부분 곧바로 몇 개의 채널을 손꼽니다.이제 뉴스는 더 이상 텔레비전에서만 보는 것이 아니다.뉴스의 아이템 또한 각 SNS 채널에 맞춰 다양하게 재생산되고 있다.이는 하나의 벙보를 다양한 시각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해준다.유튜브는 실시간 스트리밍이 가능하고 댓글 등 이용자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피드백을 숢할 수도 있다.(본문)


1990년대 후반 신문을 보면 연이어 터졌던 이야기가 텔레비전 시청률이다.드라마 모래시계,첫사랑,젊은이의 양지 등등 베스트 셀러 드라마 작가 원작 드라마는 공전의 히트를 자랑하였고, 드라마가 하는 시간이 되면, 시골,도심이 텅텅 비었다고 우스갯소리가 통하던 그대 당시였다.인터넷이 없었고, 미디어는 오로지 신문과 텔레비전, 잡지와 책에 의존했던 우리들에게 미디어와 소통할 수 있었던 방법은 전화와 편지,엽서였다.그러나 시대는 바뀌었다.생산자가 찍어내면, 소비자는 수동적으로 소비하게 된 과거의 모습이 사라지고,이제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생산자가 미디어를 생산하는 구조로 달라지게 된다.그것을 우리는 트렌드라 하고 있으며,대체로 그 시대의 트렌드는 2030세대에 맞춰져 있었다.그 이유는 단순하다. 2030세대는 돈에 대한 민감도가 낮고,소비의 주축이 되면서, 한 나라의 경제의 주축이 되었다.지금은 그것이 시니어로 흐르는 측면이 있지만,여전히 변화의 중심에는 2030세대가 있었다.x 세대에서 y세대로,y 세대에서 밀레니얼 세대로 소비자의 변화가 가시적으로 보여지는 이뉴는 여기에 있다.특히 유투브는 그 시대의 모습을 적극 반영하는 미디어 매체였으며, 유투브의 영향력을 감지한 구글은 유투브를 천문학적인 돈을 지불하고 인수하게 된다.


구글은 유투브의 단점을 보완하였고,강점을 부각시키게 되었다.검색과 동영상이 결함된 것이다. 구글은 유투브의 장점을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검색엔진과 연동 시켰다. 그리고 거대한 빅데이터를 생산하였고, 그 빅데이터는 딥러닝과 결합하게 된다. 국내의 b급 가수였던 싸이가 세계적인 가수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유투브의 막강한 미디어 영향력에 있었다.생산자는 무료로 컨텐츠를 제공하고,그 부수입으로 광고 효과로 인한 부수입을 얻게 된다.유투브 크리에이터가 새로눈 직업이 될 수 있었던 이유는 여기에 있다.과거처럼 불특정 다수에게 정보와 지식을 채워 나갔던 미디어의 존재는 유투브가 생기면서,다채널이 되었고, 사람들은 나에게 맞는 유투브 채널을 구독하게 된 것이다.소비자는 유투브 생산자의 정적인 행동 양식을 동적인 행동양식으로 탈바꿈하게 된다.광고를 많이 얻고, 구독자를 늘리게 되면,수익이 자연스럽게 늘어나기 때문이다.과거 맛집이 소문이 나면서 돈을 벌 수 있었던 이들은 이제 유투브를 활용하여,구독자를 늘리면서, 돈을 벌고, 자신의 업을 성장시키는 구심점을 찾아가게 된 것이다.이것은 미디어의 변화 미디어의 확장으로 파워 블로거에 버금가는 유투브 크리에이터가 생겨나게 되었고, 많은 구족자를 확보하려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게 되었다.다양한 컨텐츠의 확보,소비지의 취향이나 니즈를 상호작용을 통해 보완하려는 모습들은 유트브 동영상의 질적인 향상을 가져 오게 되었고,오프라인과 온라인이 연동되는 옴니 채널이 구축될 수 있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