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만 지몬 - 히든 챔피언의 길
헤르만 지몬 지음, 김하락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렸을 때 우리는 강제와 자유 사이의 특이한 모순을 경험했다. 규제를 받는 삶, 어른의 감독하에 있는 삶은 엄격한 강제에 놓여 있었다.이것은 교회 및 기도와 관련된 모든 것에 적용되었고, 학교에도 적용되었으며, 제때에 식사하는 것에도 적용되었다. 신부나 교사처럼 존경받는 인물에 대한 태도도 엄격히 규제되었다. (-42-)


나는 한국의 중소기업이 적절한 사람을 끌어들이지 못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사회적 가치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문제는 부모의 입김을 포함한 이런 가치 체계를 어떻게 하면 바꿀 수 있느냐는 것이다. 한국에는 마이크로소프트,애플, 아마존,구글 ,페이스북, 알리바바,텐센트의 설립자 또는 젊은 나이에 이미 갑부가 된 사람 같은 역할 모델이 필요하다. 성공한 기업가는 고용된 관리자보다 돈을 더 많이 번다.이 사실을 사람들에게 알리는 가장 좋은 방법이 역할 모델을 이용하는 것이다. (-199-)


인생이라는 강은 굽이굽이 흐른다.경험이 깊이 각인되어 기억에 생생하게 남는 시기가 있는가 하면 특별한 사건이 일어나지 않아 기억에 각인되지 않고 그냥 흘러가는 것처럼 보이는 시기가 있다.미국 체류시절과 달리 빌레펠트 체류시절은 두 번째 범주에 속한다.나는 강의와 연구를 하고, 필기시험 답안을 수정하고 구두시험을 평가했다. (-213-)


"그들은 목표에 매진하는 중요서을 내게 잘 보여준다.진정한 성취자는 한 가지 일에 매진하는 외골수뿐이다.그 밖의 사람들, 즉 나 같은 사람은 더 재미있게 놀 수는 있지만 자신을 소모시킨다. 풀러 같은 사람과 맥루언 같은 사람이 '사명을 이행한다. 다른 사람들은 그저 논다.달성된 것은 무엇이든 사명감을 가진 외골수가 이루어낸 것이다" 이 말은 많은 히든 챔피언 리더에게 들어맞는다. 중요한 것은 사명감에 불타는 '외골수'이다. 나는 이 책에서 '외골수'라는 말 대신에 온건한 표현인 '목표 달성을 위한 집중적 노력'이라는 말을 사용한다. (-280-)


부모님은 자영업은 내게 어떤 영향을 주었을까? 부모님에게는 무엇을 ,어떻게,언제 처리하라고 지시를 내릴 수 있는 사람이 없었다. 물론 영농과 노동력 투입은 날씨,자연, 계절의 순환 같은 외적 힘에 따른 제약을 크게 받았다.그러나 부모님은 이런 불가항력을 어떻게 이겨낼 지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었다. 이런 것들은 내가 의식하는 것 이상으로 영향을 미쳤을지도 모른다. (-388-)


우리가 생각하는 인생은 사람마다 그 기준이 다르고, 선택과 결정 방식도 바뀌고 있다.인생은 항상 나를 시험에 들게 하고, 내 삶을 내가 의도하지 않은 방향으로 흐르도록 내버려 두고 있었다.내적인 힘과 외적인 힘의 줄당기기는 내 삶을 흔들어놓고, 항상 흔들리는 선택권앞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내 인생에 있어서 가장 결정적인 영햐을 주는 것은 외부의 환경과 경험,그리고 내가 만나는 사람들이다. 여기서 내가 무엇을 배우고, 무엇을 추구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며, 나의 생각을 구성하는 수많은 변수들이 내 운명과 내 꿈, 내 성취감을 선택하고 ,판단해 버리고 있었다.자칭 독일의 경제 구루라 하는 헤르만 지몬 또한 이런 삶에서 벗어날 수 없으며, 스스로의 삶이 누군가의 역할모델이 될 수 있었기에 많은 사람들에게서 지지받고, 사랑맏고 있다.


상식과 비상식,누군가의 생각이 보편적인 상식으로 바뀌는 것은 참 쉽지 않은 일이다.피터 드러커가 지적 노동자라는 개념을 만들었지만,그 개념을 무명의 누군가가 주장하거나 만들었다면 ,습득되거나 학습되지 않았을 것이다.그건 헤르만 지몬의 경영 지식 또한 마찬가지다.헤르만 지몬 하면 먼저 떠오르는 것, 가격결정론과 마케팅이며, 기업 경영에 있어서 가격이 아주 중요한 매게체라는 것을 너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영학자였다.사실 그렇다.우리는 작은 소규모의 자영업자도 그렇고, 큰 대기업을 경영하는 기업 CEO도 마찬가지다.또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가격은 크게 요동치고 있다.즉 생산단가에도 미치지 못하는 가격에 어떤 물건을 내놓는 기업들은 그것을 미끼상품으로 삼아 다른 곳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무례한 짓(?)도 서슴없이 하고 있다.그러나 구매자는 그것을 반기고 무례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이유는 소비자의 마음 속의 가격이 그 물건의 가격에 부합하기 때문이다.헤르만 지모이 생각하는 가격 결정론이 우리 사회 곳곳에 스며들고 합당하다고 생각할 때 널리 퍼지게 된다. 판매자와 소비자 사이의 가격 결정은 항상 시소게임이면서, 선택과 결정 과정에서 많은 변수들이 생기고 잇었다.여기서 저저 헤르만 지몬이 나의 역할 모델이라고 한다면,그의 외골수적인 경영지식을 내것으로 빨아들였을 것이다.어떤 길을 가는데 있어서 역할 모델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은 큰 차이가 날 수 있음을 우리는 너무 잘 알고 있다.효율과 비효율이 여기에 등장하는 이유는 그러한 이유 때문이다.나와 너 사이에 보여지지 않은 많은 것들, 그 안에서 내것과 내것이 아닌 것들을 선별하고,내가 최고가 될 때 내 주변에 최고가 될 수 있는 사람들이 모여든다는 보편적인 진리가 헤르만 지몬의 삶속에 녹여 있다.경제 구루로서 그가 최고의 자리에 올라설 수 있었던 것은 그의 경영에 대한 지적인 역량 뿐만 아니라 그의 외적인 역량도 무시할 수 없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