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당신이 오직 코로 숨 쉬기 바란다 - 침 하나로 비염을 정복한 명의의 기적 나는 당신이 오직 코로 숨 쉬기 바란다
이우정 지음 / 미다스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품절


"비강점막이 건강해지면 외부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콧물, 재채기가 줄고 ,비강점막에 탄력이 생기면 코가 막혔다 뚫렸다 하는 변화도 훨씬 줄어들게 됩니다.음식도 주로 채식으로 하시고, 본인이 어떤 음식에 반응하는지를 관찰하면서 꾸준히 치료하다 보면, 알레르기 비염에서부터 멀어져 있을 것입니다.그럼 치료를 시작할까요?" (-57-)


코피는 뇌를 보호하기 위한 조물주의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머리의 열이 심할 때 뇌혈관이 터지기 전에 코피를 먼저 흘리게 해서 뇌 보호의 완충 역할을 하게 한 것이 아닐까? 코피는 삼켜도 되고 밷어도 되고 풀어내도 되니 처리하기가 쉽고, 지혈이 된 후에는 흉터도 남지 않고 감쪽같이 회복된다. (-94-)


입으로 숨을 쉬는 것이 귓구멍을 가렵게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비염환자뿐 아니라 누구든지 입으로 숨을 쉬면 이관이 상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이다. 이관이 상하면 이관기능 장애라는 병명을 걸치게 된다. (-102-)


"아 ,양치질을 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코로 숨을 잘 쉬어야 하는 것이로구나.이가 흔들려서 풍치라고 했지만, 입으로 드나드는 호홉으로 치아와 잇몸이 바람을 맞아서 생기는 병이라 풍치로구나."(-110-)


나는 코골이가 심해지는 원인도, 수면 호홉증이 생기는 원인도 오로지 비염 때문이라고 말한다. 숨을 쉬는 통로가 좁아지는 만큼 코골이 소리가 커진다. 밤에 코로 숨을 쉬는 것이 힘들어지면 입으로 숨을 쉬게 되니 코골이가 점점 더 심해지고, 결국 수면호홉증까지 나타나게 된다. 즉 코골이의 시작은 코막힘이다. (-121-)

나이가 들어서도 귀가 건강하려면 코숨테이프를 붙여야 한다고 말해준다.이관은 입천장, 비강인두(비강으로 통한느 목구멍) 양쪽에서 귀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입으로 숨을 쉬는 것으로 목구멍이 칼칼해지는 것처럼 이관도 상하게 되는 것은 당연하다.그래서 코숨테이프는 자신의 몸에 대한 사랑이다. (-162-)


지금은 아니지만, 나도 알레르기 비염이 있었다. 일명 축농증이라 하는 질병은 시도때도 없이 훌쩍훌쩍 거렸고, 주변 사람들을 불편하게 했다.아프지 않았지만, 아픈 것처럼 느껴지고, 어디서든지,어떤 장소이던지 간에 민폐가 되는 경우가 많았다.다행스럽게도 나는 고등학교 때 축농증을 고쳤다.한의원에 가서 장침을 여러번 맞고 ,눈물을 흘리고, 축농증 치료를 하였고,지금은 자유로운 상태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과거가 떠오른 것은 물론이거니와, 앞으로 내 몸을 어떻게 하면 건강하게 유지하는지 살펴보도록 도와주고 있다.


사실 건강하기 위해서 우리가 신경 쓰는 것은 음식조절과 운동이다.그런데 상대적으로 코와 관련한 건강은 잘 신경쓰지 않는다.이 책은 바로 그런 부분을 짚어 나가고 있었다. 경희대 한의학과를 졸업하고, 이비인후과 위주의 질환을 치료하는 이우정 님은 자신의 직업적인 특징을 잘 살려 우리가 왜 건강한 몸을 가지고 있지 못하고, 만성적인 질병을 가지고 있는지 꼼꼼하게 짚어나가고 있다.특히 내 몸의 공공 청정기 역할을 하는 코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고 있으며, 내가 건강하려면,먼저 코가 건강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즉 코 속의 이물질을 털어내고,숨을 쉴때 코로 쉬어야 하는 이유, 코에 이상이 있으면, 호홉 장애가 생기고, 잠을 뒤척 거리게 된다.코 뿐만 아니라 귀와 치아까지 문제가 생긴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여기서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풍치이다. 사람들이 풍치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 매일 이빨을 닦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물론 이빨 닦기에 있어서 선수라 말하는 내 어머니도 마찬가지이다.그러나 풍치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근데 이 책은 바로 왜 풍치가 생기는지 ,일반인이 잘 모르는 정보를 알려주고 있다.바로 입을 벌리고 자는 습관,코를 고는 습관이 바로 풍치의 원인이며, 무의식적으로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만성적인 풍치가 생길 수 있다.더군다나 잠이 들 때 코숨 테이프를 쓰지 않고 자게 되면, 입을 자연스럽게 벌리게 되면서, 풍치가 나타날 확률은 커지게 된다. 누구나 알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 책을 읽지 않으면 모르는 의학 정보들을 꼼꼼하게 짚어 나가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