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이제껏 참아온 그것, 알레르기입니다
조상헌 외 지음 / 지식너머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아침 출근 길 엘리베이터 안에서 재채기 폭격에 눈물, 콧물 쏟아내던 윗집 학생도, 지하철 옆자리에서 넘어가는 콧물을 열심히 삼키며 승객들 눈살 찌푸리게 했던 아저씨도, 밤마다 두드러기로 고생하는 김 과장님도, 감기만 왔다 하면 쌕쌕하고 숨이 넘어가면서도 기관지 안 좋은 게 집안 내력이라 참고 산다는 민우 어머니도 다 알레르기다. (-15-)


피부는 우리 몸을 외부로부터 지키는 중요한 1차 방어막이다. 피부가 벗겨지면 조금만 자극이 있어도 아프고 쉽게 피가 나며 진물이 나고, 외부 물질도 쉽게 우리 몸에 들어오게 죈다. 정상적인 피부는 피부의 상피세포가 벽돌로 차곡차곡 쌓은 듯 튼튼한 모양을 하고 있다. (-127-)


증상은 발진, 두드러기 같은 피부 증상이 가볍게 나타나는 것에서부터 전신 발진과 혈관부종, 호홉곤란,생명을 위협하는 아나필락시스쇼크까지 진행되지도 한다. 또한 발열, 오심 구토, 설사, 근육 및 관절통과 임파선 비대, 혈액, 간 ,신장, 폐 기능 장애를 보일 수도 있다.(-213-)


천식 또는 알레르기 비염 등의  봄, 여름, 가을 등 특정 계절적으로 나빠지는 경우, 가장 의심을 해볼 수 있는 원인은 꽃가루이다.봄철에는 나무 꽃가루, 여름철에는 잔디 꽃가루, 가을철에는 잡초 꽃가루가 날린다. 이들 꽃가루는 주로 날씨가 좋은 날 많이 날리는데, 특이하게도 곰팡이 포자는 여름 장마철에 습한 상태에서 더 많이 날린다. (-257-)


알레르기는 흔한 질병이다. 꽃가루에 의해서 알레르기가 생기는 경우도 있고,계절의 특징, 날씨의 변화에 따라서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다.그래서 우리는 알레르기를 가볍게 여기고, 한 때 지나가는 것이라 생각하기 쉽다.그리고 우리는 알레르기를 다른 질병과 많이 혼동한다.천식으로 생각하거나 폐에 이상이 있거나 때로는 다른 질병에 묻어나는 일종의 가벼운 질병으로 인식하게 된다. 발진이나 비염으로 생각하게 되는 이유다. 더군다나 수많은 화학 물질은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는 인자를 만들어 내기 때문에 전문적인 의학 상식 없이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았다.그것은 우리 스스로 병을 키우고,내 가족을 돌이킬 수 없는 상황에 내몰리게 하는 경우도 있다.이 책은 바로 그런 응급상황을 만들어 내지 않고, 지혜롭게 대처하는 요령을 얻게 된다.


이 책을 읽으면, 알레르기에는급성 알레르기와 만성 알레르기가 있다는 정보를 얻게 된다..급성 알레르기는 응급 처치로 치료할 수 있고, 만성 알레르기는 정확한 원인을 모른 채 방칳랄 때가 있다.그래서 온몸이 간지럽거나 어느 특정 부위가 간지러울 때, 우리는 피부를 손으로 긁어서 상처를 내는 경우가 많았다.문제는 이런 모습이 알레르지 증상을 낫게 하기는 커녕 더 키운다는 것이다.긁으면서, 피부가 벗겨지고, 그 과정에서 병원균을 피부 안으로 침투시키는 경우가 많다.그래서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긁는 습관보다 두드리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즉 내 몸을 내가 아끼지 않으면, 또다른 문제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


왜 이 책을 읽어야 하는가 물어본다면, 우리 사회에 만성적인 불치병을 가지는 이들이 많기 때문이다. 병이 있지만, 그 병을 정확하기 치료하지 못하고, 면역력이 약한 불치명에 걸린 아이나 부모들이 주변에 많다.단순한 감기나 알레르기가 그들에겐 치명적인 결과가 된다. 그래서 일반인들은 쉽게 알레르기 증상들을 지나가는 과정으로 보지만, 그들에겐 치명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그건 내 몸에 병균이 침투하거나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때, 응급상황을 요하게 된다.그런 부모들이 우리 주변에 너무 많고, 그 원인조차 모를 때가 있다.그래서 이 책은 알레르기에 대해 기본적인 지식을 얻고, 내 아이가 방치되는 상황을 만들지 않도록 바꿔 놓는다. 그것이 이 책을 읽는 목적이며, 내 아이,내 가족,내 부모를 지키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