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생 재테크! - 네이버 No.1 재테크 카페 월재연 슈퍼루키 10인의 이야기
월재연 슈퍼루키 10인 지음 / 진서원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카페 채험단'을 키워드로 검색해서 '엔서스 체험단','시원뷰','더 먹자','퀸 25' 등의 카페를 알게 됐어요.카페는 대부분 선착순으로 신청받기 때문에 처음에 진입하기가 쉬운 편이에요.신청하고 나서 당첨되면 카카오톡으로 안내 문자가 와요.제목이나 태그 등 체험단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주는데 처음에만 어렵지 나중에는 쉬워지니까 한번 도전해 보세요. (-63-)


부수입 또한 엑셀 가계부로 관리하는데, 매일 작성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시간이 될 때 정리하고 있습니다.핫딜 이벤트가 뜰때 기프트콘을 싸게 구매 후 차액을 내고 있습니다.(기프티스타,니콘내콘에 판매). 가장 큰 부수입은 좌담회 참석과 이벤트 참여 상품들로 얻는 것들인데요,이렇게 모은 부수입들로는 목적에 맞게 적금을 넣고 있습니다. (-88-)


물룍 없는 사람은 없죠?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사고 싶은 물건과 옷이 너무나 많은 저는 소비하기 전 한 가지를 꼭 체크합니다.'이 물건을 사서 50번 이산 사용할 것인가'를 생가하면 나에게 진짜 필요한 물건만 사게 되더라고요. (-176-)


경기가 어렵다는 것도 모두가 어려워진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누군가는 많이 ,누군가는 적게 어려워지며 다른 누군가는 더 좋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불경기는 "지금 경제 사정이 좋지 않아.나라 꼴이 엉망이군!" 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난 오늘보다 더 좋아질 수 있어!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어!"라고 말하는 사람보다 조금 더 많은 시기에 지나지 않습니다. (-220-) 


인간의 삶에 큰 영향을 끼지는 것은 습관과 생각이다.습관이 잘 정착되어 있으며, 사람으니 상식이나 가치관이 바뀔 수 있다.긍정적인 생각은 긍정적인 습관을 형성하게되고, 많은 사람들이 모이게 된다. 그 과정에서 사암들은 각자 나름대로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더 나은 방향으로 자신의 삶을 바꿔 버리게 된다.그리고 우리는 그 안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게 되는 것이다. 돈을 버는 것도 인간관계를 유기적으로 형성하는 것과 마찬가지가 아닐까 생각해 보게 된다.살아가면서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누구는 큰 돈을 벌고 누구는 큰 돈을 잃어버린다.절제 되지 않은 사람이 돈을 벌지 못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할 수 있고,우리는 그 삶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돈에 대한 가치나 기준점은 기성세대의 기준이다. 1990년대 이후에 태어난 세대는 기성세대의 삶과 동떨어져 있으며, 서로의 세대차이가 나타나는 이유는 생각의 차이가 습관의 차이로 엮이기 때문이다. 


즉 이 책을 읽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전체적으로 이 책의 대부분은 기성세대에겐 너무나 익숙한 내용들이며, 제태크 비결이다.그러나 풍요로운 삶을 시작해왔던 이들에게는,1990년대생에게는 낯선 개념이고, 삶의 지향점이다.돈이 있으면, 저축하기 보다는 소비하는게 익숙하고, 애착을 가지고 일을 하지 않는 모습들, 재능은 있지만, 실제로 열심히 일하지 않고,사회적인 제도와 그 혜택을 누리는 이들을 보면,열심히 일하는 기성세대의 눈으로 볼 때 탐탁치 않을 것이고,그것이 현실 속에 고스란히 나타나고 있다.


즉 1990년대생에게 부족한 습관이 절제하는 습관이다.그리고 돈이 무서운 줄 알 때 돈은 모이게 된다. 종자돈이 모여야만 돈을 벌 수 있고, 투자를 할 수 있는 기본 돈이 만들어진다. 그런데 그런 습관이 90년생에겐 익숙하지 않으며, 저축을 먼저 생각하고, 남은 돈으로 소비를 하는 것은 젊은 세대들에겐 버거운 습관 중 하나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 그것이 가능하다. 그 이유는 절제를 하면서도 기존의 경제적인 혜택, 문화적인 혜택을 그대로 누릴 수 있고, 체험단이나 리뷰 쓰기,앱을 활용한 제태크 방식으로 얼마든지 자신의 월급의 테두리 안에서 정해진 저축을 하고 ,지혜로운 소비가 가능하다.


제테크의 기본은 먼저 빚의 덫에서 벗어나는 것이다.실제 많은 이들이 제태크에 눈길을 돌리는 이유로 손꼽자면 ,,부자가 되기 위해서라기보다는, 빚에 허덕이면서,비참한 생활을 한 경험이 있을 때이다. 돈이 없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스스로 느끼고 있는 이들은 절제하는 습관이 몸에 배어있게 된다.불론 빚을 없애기 위해서, 정해진 목표를 정해진 시간내에 달성하려고 애착을 가지게 된다. 그 과정에서 빚의 덫에서 벗어나는 그 순간 본격적인 제태크가 시작된다.더 나아가 자신의 신용도를 높여 나가고 대출이 자신의 삶을 옥죄지 않는 것,종자돈을 모은 뒤 내가 가진 돈을 적절한 타이밍에 투자를 한다면, 불황기가 나타난다 하더라도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고, 원하는 제태크가 가능하다.즉 경제가 불황일 때, 시중에 돈이 돌지 않을 때,자신의 제태크 비법이 빛을 발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