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Nature of Life and Death: Every Body Leaves a Trace (Hardcover)
Wiltshire, Patricia / Putnam Pub Group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지만 그 장소가 어디죠, 팻?" 헐에서 그리 가깝지 않다는 점은 분명했다.그곳은 솔송나무를 비롯해 내가 표본에서 확인한 식물들이 전부 자라는 묘목장일 것이다. 내가 처음에 알아채지 못했던 특정 양치류도 있어야 한다.이 양치류는 사실 영국 곳곳에 무척 흔하게 분포한다. 바로 폴리포디움 속 양치류다. (-39-)


무엇보다도 나는 강간 도중에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상상해야 했다. 소녀의 증언에 따르면 소년은 소녀를 강제로 넘어뜨리고 그 위에 자기 몸을 눕혔다.이 말인즉 소년의 팔꿈치와 재킷 앞면이야말로 증거를 찾기에 가장 좋은 장소라는 사실을 의미했다.또 무릎을 꿇었을 테니, 소년의 무릎은 잎이나 흙과 직접 접촉했을 것이다.나는 이후 행위 도중에 용의자가 취한 자세에는 무릎, 가슴과 팔꿈치, 발가락은 재킷과 신발로 확인할 수 맀었기 때문에 우리는 그 결과에 따라 그의 이야기를 수용할 수도,부정할 수도 있었다. (-109-)


머리카락은 털이나 깃털과 마찬가지로 놀라운 재료다.머리카락은 손톱, 발굽, 발톱을 이루는 내성이 강한 단백질인 케라틴으로 만들어진다.그래서 튼튼하고 내구성이 있다.케라틴에 비견될만큼 질긴 세포벽을 이루는 키틴 정도다. 천연섬유는 머리카락에 비해서는 훨씬 내성이 덜하기 때문에 표면에 달라붙은 미립자를 조사하는 사람들에게는 큰 장점으로 작용한다.나는 머리카락이 꽃가루나 포자, 심지어 미네랄 등으로 뒤덮힌 표면에 접촉한다면 이들 미립자가 빠르게 그 머리카락으로 옮겨진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167-)


현대에 이르러서는 고의로 누군가를 중독시키는 경우는 드물어도 중독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은 도처에 널려 있다.예컨데 독미나리에 든 알칼로이드인 코닌은 소량만 섭취하더라도 신체의 신경근 접합부의 작용을 억제해 먼저 다리가 마비되며 이 증상은 점점 위로 퍼져 결국 폐에 도달해 죽음으로 이끈다. 소크라테스도 분명 이 독으로 고약한 죽음을 맞았을 것이다. (-296-)


범죄자는 항상 현장에 흔적을 남긴다.그래서 범죄 현장에 수사관이 빨리 들어가야 흔적이 은폐되거나 훼손되지 않고, 범인을 찾을 수 있는 증거물을 확보할 수 있다. 수사관은 현정에서 얻은 흔적을 역추적해 범인을 잡게 된다.그것은 치밀하면서도 디테일하게 사건 현장에 접근할 필요가 있으며,현정에서 얻은 작은 단서 하나 놓칠 수 없는 부분이다.무론 현장 주변에 사는 마을 사람들의 진술을 확보해야 하는 이유는 어떤 장소에 대한 정보는 그 지역민들이 정확하게 알고 있기 때문이다. 수사관이 증거를 확보하고, 범인과 범죄를 찾을 만한 단서를 확보하려면, 실제 사건의 장소와 시간,그리고 사람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공교롭게도 많은 범죄자들이 자신의 범죄 행위에 대해서 들키지 않을 거라는 생각을 하고,다양한 각도에서 범죄를 저지르곤 한다.그 대표적인 경우가 지문을 지우고, 장소를 은폐하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증거 확보 이외에 범죄에 대한 정보를 확보하려면,식물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여기서 식물은 범죄자가 흘려 놓은 식물을 뜻한다. 그리고 피해자를 통해서 식물을 확보할 수 있다.실제 피해자의 소지품이나 몸 속, 지갑이나 신발, 머리카락에 남아 있으며, 어떤 식물의 흔적들은 그 식물이 자란 장소를 가리키게 된다. 꽃가루나, 포자, 먼지, 그리고 입과 줄기까지 작은 정보 하나가 결정적인 증거가 될 수 있다.여기서 식물의 생테계를 보자면 토양과 기후, 장소와 습도가 적절한 곳에서 서식하고,그곳에 뿌리를 내리게 된다 .그래서 어떤 특정 장소에는 특정 식물이 자라고 기후에 따라 식물은 새로운 것으로 대체된다.범죙네 대한 증거 확보에 있어서 덧붙여야 할 것은 균류이다. 균류의 대표적인 예가 곰팡이며, 버섯류이다.인간이 죽은 뒤 방치된 상태에서 사체가 되어서 부패할 즈음에 균류가 생성될 수 있으며, 법의학자는 균류의 상태를 통해서 사체의 부패 시점이 언젠인지 추정하게 된다.그리고 범죄를 추적하기 위해서 검안을 하는 이유는 인간의 위와 장 속에 남아있는 식물과 균류를 확보하기 위해서다. 인간이 머물러 있었던 장소에 남아있는 증거물들은 사체갓 살아있을 때의 동선을 파악할 수 있으며, 범인을 잡을 수 있는 용이한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CCTV가 없고,인적이 드문 장소, 숲이나 나무가 우거진 곳에 시신이 있다 하더라도, 그 시신의 범인을 찾을 수 있는 흔적들은 현장 곳곳에 있으며, 법의학자에게 화분학이나 생테학 관련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그리고 이 책을 읽으면서,과거 발생했던 미제의 사건 개구리 실종 사건이 생각난 이유는 그 시페들이 머물러 있었던 장소가 이 책에서 나오는 현장이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