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 독서평설 2020.1 독서평설 2020년 1월호
지학사 편집부 지음 / 지학사(잡지) / 2019년 12월
평점 :
품절











고등학생에게 최고의 목표는 좋은 대학에 입학하여,좋은 곳으로 취업의 문을 두드리는 것이다.그 과정에서 논술이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이유는 학생의 변별력이나 공부에 대한 능력이 논술에서 당락이 결정되기 때문이다.그래서 논술은 고등학생에게 대학으로 가기 위한 입문이면서, 자신의 능력을 요구하는 실력 검증의 척도이기도 하다.그래서 고등학생에게 필요한 것이 비판력과 사고력, 창의성과 표현력이다. 이 요건을 갖추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독서 습관인데, 보다시피 고등학생에게는 독서를 할 수 있는 시간이 제한되어 있으며,절대적으로 부족하다.



시간이 부족한 고교생에게 여러권의 책을 읽은 것과 같은 효과를 얻는 것은 그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이다. 매달 나오는 고교 독서평설이 필요한 이유는 효율적인 공부를 위해서이며, 짜임새 있고, 논리적인 논술 글쓰기의 바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여기서 독서평설은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고교생에게 필요한 지식에 대한 큐레이션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고교생에게 필요한 소양이나 지식, 더나아가 고교생이 필우 도서까지 파악할 수 있다.


사고력과 비판력을 기르려면,무엇보다 다양한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한 과목 뿐만 아니라 다른 과목에 대해서 깊이 있는 지식이 요구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그래서 논술이 학생에게 어려운 이유는 논술은 국거 뿐만 아니라 역사,사회,과학, 체육, 미술 등등 논술의 주제에 맞는 소재들을 각각의 영역에서 채워 나가야 하기 때문이다.그 단적인 예로 이 책에서 '지소미아'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지소미아 파기는 왜 시작되었고, 그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지소미아를 둘러싸고 한국의 입장과 일본의 입장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그 파장에 대해서 면밀하게 분석할 수 잇어야 한다.특히 지소미아에 대해 찬성과 반대 ,둘 중 하나를 선택하려면, 사회, 과학,경제까지 아우를 수 있는 식견을 갖추고 있어야 국제관계 속에서 각 나라의 이해관계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즉 한국과 일본 사이의 지소미아 파기로 인해 예상되는 파장들, 국가의 외교에 대한 무능력에 대해서 비판하려면 거기에 맞는 자료와 통계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하며, 문제가 어디에서 시작되었는지 ,명확한 이해와 분석이 요구된다. 즉 이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다양한 소재들은 주제에 맞는 논술을 쓸 수 있도록 전체의 줄거리를 잡아 나갈 수 있으며, 고교 독서평설이 필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