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하지 않는 웹소설 연재의 기술 - 유료 누적 조회수 5천만 산경 작가의
산경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웹소설을 즐겨 읽은적은 그다지 많지 않다.다만 웹소설이 가지고 있는 특징은 알고 싶었다.웹소설은 인터넷, 웹에 특화된 소설로서, 종이책이나 전자책이 가지지 않는 묘미를 가지고 있다.그건 웹 소설은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며, 독자가 소설 스토리 전체에 개입할 여지를 남겨두고 있다.더 나아가 웹소설을 쓰는 작가는 팬들의 반응을 통해 전체 줄거리와 스토리 구도를 잡아갈 수 있다.웹 소설은 이런 부분들이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다. 무관심하면,독자들에게 관심을 얻지 못하고, 완결된 상태이지만 ,수익은 제로에 가까운 상황이 나타날 수 있다.그렇지만, 저자처럼 구독자가 1만명을 넘어서는 웹소설 작가들은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고, 돈도 벌 수 있다.반면에 웹소설에 대한 반응 또한 뜨겁기 때문에 웹소설 작가의 스토리 전개에 영향력을 받을 수 있다.하지한 이 책을 읽으면 , 웹소설 작가로 어떻게 소설 연재를 해 나가야 하며, 어떻게 마무리 지어야 하는지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일반적인 소설은 거의 대부분 스토리가 마무리 된 완성본이 시중에 팔리고 있다.편집이 깔끔하고, 독자가 원하는 소설을 쓰는 것이다. 하지만 웹소설은 그렇지 않다.작가 스스로 연재를 중간에 그만 둘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는 것이 웹소설의 특징이다.그래서 웹소설 연재의 기본적인 조건은 웹소설 한편을 완전히 완결 짓는 것이다.저자는 대체로 250화 분량을 채우는 것이 중요하며,그 과정에서 유료 수익이 제로에 가깝더라도, 다음 웹소설을 쓸때 ,자신의 이력서가 될 수 있다.그 과정에서 저자처럼 인기있는 웹소설 작가가 될 기본 요소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웹소설을 미완성인채 연재를 그만두면 웹소설 작가는 그 신뢰를 잃어버릴 수 있고, 웹소설에 관심있는 독자나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작가가 되지 못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여기서 놓치지 않아야 할 것은 웹소설은 왜 존재하는가이다. 웹소설에서 주인공의 캐릭터를 잘 잡아 나가야 한다.저자의 경험이 웹소설에 정확하게 잡혀 나갈 수 있어야만 독자들이 관심 가지게 된다.그건 첫 연재부터 반응이 올 수 있고, 독자들은 얼마든지 떠날 수 있기 때문이다.무료 연재를 하더라도, 독자들이 웹소설을 잃지 않고 눈길을 돌릴 수 있기 때문에 웹소설의 스토리 만큼 소설 속 캐릭터의 스타일 뿐만 아니라 주인공과 주인공 사이의 연결고리가 명확해야 독자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웹소설이 탄생되는 것이다. 그리고 웹소설은 꾸준함과 성실성이 요구된다.웹소설을 쓸 때 놓치지 않아야 할 부분은 여기에 있다.매주 어느 정도 연재를 하고,,분량이 정해졌으며, 실제로 정확하게 분량을 채워 나갈 수 있어야 한다.저자는 연재 하나당 5000자 정도를 매일 매일 쓸 수 있는 웹소설이 기준 분량이며, 때에 따라 그 분량을 적절하게 조정해 나가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무료 연재와 유료연재이다.웹소설의 앞부분을 무료 연재하고 난 뒤,유료 연재가 시작되는 지점부터 독자들은 갑자기 빠져 나가기 때문이다.그래서 무료 연재의 가장 마지막 부분에 웹소설의 완성도와 흥미 유발을 독자에게 어필 할 수 있도록,ㄷ고자의 관심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심혈을 기울여 나가야 한다. 즉 이 책에서는 웹소설의 전체 요건 뿐만 아니라 웹소설 작가가 갖춰야 할 기본적인 자질까지 함께 언급하고 있으며, 자신의 분량에 맞는 스토리를 쓸 수 있어야 사람받는 웹소설 작가가 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