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통이 불만입니다 - 나를 살리고, 관계를 살리고, 인생을 살리는 소통력
홍석고 지음 / 라온북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통이 원할하지 못하면 관계는 불통이 되고 결과적으로 모든 인간관계가 단절된다. 불통으로는 어떤 성과도 기대하기 어렵다.이처럼 소통은 삶의 본질이자 생존 수단익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은 곧 인간은 관계적 존재라는 뜻이다. 사람들은 타인과 소통하며 살아갈 수 밖에 없다.가정 ,이웃, 직장, 사회,국가 등 어딘가와 반드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소통력은 인간관계의 핵심이다. (-22-)


"관계의 가장 강력한 기반은 감정에 따른 이끌림이다. 여기에는 호감, 신뢰, 서로의 니즈, 사회적 연대, 경험의 공유,공공의 적 등이 포함된다.이러한 요소들이 강하게 작용할 수록 서로에 대한 약속이 확고해진다. 반면 위협은 좋은 감정을 금세 악화한다. 상대방을 위협하는 것은 명백한 관계 파산이다. 연대감을 형성하는 가장 강력한 방법은 위협이 아니라 감정적 지불이다. 상대방이 스스로 감정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줄 때 필요한 것이 바로 감정적 지불이다." (_115-)


이렇게 나 자신과 소통한 후에 다른 사람과 소통한다. 다른 사람과 관계되는 일이라면 보다 절제되고 부드럽게 표현한다. 상대의 마음이 상하지 않도록 정중하면서도 완곡하게 내 마음을 전한다.이러한 소통 방식으로 이전보다 나의 인간관계는 더욱 돈독해지고 있다. (-223-)


"걸음을 당장 멈출 수 있는가?"
"조각난 인생을 해결할 수 있다면 모든 것을 멈출 수 있다.내 생각,마음, 행동, 심지어 가족과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까지 일정기간 동안 멈출 것이다.그리고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바라보겠다.미련 없이 멈추고,되돌아서지 않겠다.지금 멈추는 것이 내가 살 길이다. (-256-)


인간은 언어를 사용하기 전부터,공동체를 형성하여 농경 사회를 만들기 전부터,소통이라는 개념조차 없었던 시절부터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했다.수렵 채집 사회 안에서 서로 소통이 되지 않는다면, 야생동물의 습격을 받게 되고, 자신의 생존이 위태로워진다. 동물들의 소통이 오감에 의존한 본능적인 소통이라면,인간의 소통방식은 고차원적이면서, 때로는 복잡한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소통은 인간에게 필연적으로 다가왔고,사회의 변화에 따라서 소통의 기준이나 가치,의미는 달라지게 되었다. 인간의 소통이 고차원적으로 바뀌게 된 이유를 살펴보면, 지극히 당연한 과정이며, 사회적인 욕구에 따라 바뀌게 된다.


이제 우리는 생존에 대해 어느정도 자유로워졌다.야생동물의 습격에서도 자유로운 삶을 살아가고 있다. 그러나 소통의 중요성은 여전히 그대로이다. 소통의 이유와 목적이 현대인들에게 새로운 방식으로 전환되었기 때문이다. 현대인에게 소통은 관계이며, 성과이면서,성공의 씨앗이 될 수 있다.즉 소통하지 않으면 어떤 결과를 만들어 내는지 그 극단적인 예가 유투브를 떠들석하게 했던 모 군수의 일탈된 불통이었다.군의원과 군수는 의회의 공식적인 자리에서 서로 맞불을 놓았고, 소통하려는 자세를 보여주지 않은 군수의 극단적인 행동에 네티즌들은 분노하게 되고, 그 군수의 자질에 대해서 문제를 삼고 있었다.전형적인 불통의 대표적인 사례이다.여기서 현대인들에게 소통은 어떻게 진화되었는지 살펴본다면,소통은 상식이 되었고, 삶의 기본이 되었다는 걸 놓치지 않아야 한다. 소통은 상대방에게 부드러운 모습을 보여주고,그 안에서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질 수 있다.그러나 소통이 잘 안되는 이유는 우리 사회가 소통하지 않아도 되는 사회로 변질되고 있어서다.소통의 부재로 무언가 잃어버려도 아쉬울 것 없는 사람들응 불통의 중심에 서게 된다. 관계가 일회성에 그치고, 언제든지 관계가 단절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그들의 잘못된 생각은 소통의 필요성을 놓쳐버리고 불통으로 나아가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