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 1
백세희 지음 / 흔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항상 불행하고 ,우리의 슬픔과 괴로움, 그리고 두려움에는 늘 그만한 이유가 있다는 그 사실을 말이다. 이런 감정들을 따로 떼어 놓고 볼 수는 없는 법이다. (-7-)


제가 누군가를 좋아하면 그 상대가 저를 만만하게 볼 거라는 생각에 좋아하는 걸 잘 티 내지도 못해요. 고백하거나 꼬시는 건 생각해본 적도 없고요. 그래서 늘 수동적인 연애를 한느 편이에요.누군가가 나를 좋아한다고 하면 만나보면서 그 상대에 대해 알아가다가 호감이 생기면 연인으로 이어지는 패턴? (-19-)


가끔 이런 생각을 해요.서른다섯 살의 내가 스물여덟 살의 나를 보면 너무 안타까워할 것 같다는 생각이요. 지금도 만약 스무 살의 나로 돌아간다면 '너무 그럴 필요 없어' 이렇게 얘기해주고 싶거든요. 그런데 실제로는 이게 잘 안 되니까....(-61-)


나는 충분히 열심히 살았다.그리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산다. 과연 이게 원하는 일일까라는 불안은 없다. 다만 더 잘하고 싶을 뿐,그것만으로도 충분한데, 왜 자꾸 더 높은 곳만 나를 괴롭혀왔을까.스무 살의 내가 지금의 나를 마나면 아마 울 거 같다. 그래 이 정도면 충분하다. (-63-)


극단적인 감정으로 나를 내몰고 나면 내가 행복해질까? 칼같이 나를 객관화시켜서 내게 남는 건 무엇일까? 때론 나를 지키기 위해 합리화도 필요하다.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고 싶다는 이유 하나로 너무 오랜 시간 가슴에 칼을 대왔다.내가 지금부터 연습할 건 '이렇게 해야 한다'의 공식 안에 갇히지 않고 주관적인 개인을 인정할 것. (-85-)


자꾸 무시당하는 기분이 들어서 관계를 파탄 내는 사람들이, 나처럼 극단적인 사람들이 이 글을 보면 좋겠다. 우리는 다 여러 부분을 가지고 있다.그게 전부다. 그걸 가지고 이 사람과 관계를 이어가거나 그만두는 문제가 아니라는 뜻이다. 머리로는 잘 아는데 마음은 잘 섞이거나 녹아들지 않는다. 불행은 불행대로 기름처럼 우위를 차지하고 행복은 밑으로 꺼진다. 그래도 이것들이 모두 담긴 통이 삶이라는 건 큰 위안이고 기쁨이다. 슬프지만 어쨋든 난 살아가고 살아내고 있다.그게 위안이자 기쁨이다. (-103-)


내가 이해할 수 없고 그래서 이입할 수 없는 감정을 배우고 상상하는 것.그게 타인을 향한 애정이며 내 씨앗과 상대의 씨앗을 말려 죽이지 않을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다.완벽히 이해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끈을 놓지 않는 마음. (-192-)


무덤덤하고 싶은 날들이 있었다.아니 간절했다.단순하고 가볍고 차갑고 무감각해지고 싶었다. 감정이입은 내게 큰 주축이었고 일상을 뒤덮을 정도로 커다란 그림자였다.드라마를 보거나 영화를 볼 때, 노래를 듣거나 사진을 볼 때, 누군가의 이야기를 듣거나 나 자신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일 때, 쉽게 마음이 기울었다. (-196-)


울타리와 장벽은 나를 보호하는 장치이다. 인간에게 생각이 있고, 비밀이 있는 이유는 나를 지키기 위해서다. 하지만 인간이 가지고 있는 고차원적인 생각들이 나 자신을 갂아먹을 때가 있다.치열하게 싸우고 치열하게 감정을 느끼면서,후회하고,반성하고, 수치심을 동시에 느끼는 이유는 여기에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문득 들었던 것 하나로 단순하게 말하자면,내 감정을 통제하고 싶고, 내 마음을 다독거리고 싶어한다.이성적으로 살아가고 매순간 선택과 결정에 있어서 지혜로운 선택을 하고 싶은 이유는 여기에 있다.치유와 위로가 나에게 필요한 이유다.


치유와 위로를 언급한 이유는 이 책을 소개하고 싶어서다.먼저 저자 백세희의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1> 은 우리의 삶의 불안과 걱정, 근심의 실체를 들여다 보고 있었다. 그러나 책이 처음 출간되고, 내 주변 사람들이 이 책을 읽기 시작하였을 때,먼저 들었던 생각은 장르가 가벼운 로맨스 소설이나 에세이라 생각하였다.독특한 제목 속에 담겨진 이야기는 우리의 심리적인 마음 살펴보기이다. 특히 남자가 아닌 여자의 심리 깊숙한 곳의 불안을 들여다 보고 있다. 불안한 삶 속세서 소심하고, 결정하는데 머뭇거리는 것들, 왜 우리는 헛짓거리를 반복하고, 스스로 추하게 살아간다고 생각하면서, 살아가야 하는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었다. 이 책 한 권 속에 따스함이 깃들여져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살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책, 나의 약점을 드러내어도 괜찮다는 걸 보여주는 책이면서, 저자와 의사와의 상담 과정 속에서 우리의 소소한 마음과 감정을 느끼게 되고, 내밀한 약점을 끄집어 내면서,나의 약점을 살펴보고 있었다. 즉 이 책은 묵묵하게 살아가고, 내 삶에 있어서 나만 정신적인 문제가 있는 건 아니라는 걸 깨닫게 되고, 나 자신을 객관화한다는 것은 나 뿐만 아니라 내 주변 사람도 어렵다는 사실에 위로와 위안을 얻게 된다. 그럼으로서 타인의 시선에 대해서 어느 정도 내려놓게 되고, 나의 선택과 결정에 대해서 자유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다.치유와 아픔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공감과 이해인 이유는 여기에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