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이 된 남자
샤를 페로 지음, 장소미 옮김 / 특별한서재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우리들 앞에 있는 이 거울은 예전에는 오랑트라고 불리던 매우 예의바르고 정직하며 우아한 사나이였다.무엇보다 그는 대상을 있는 그대로 묘사할 수 있는 뛰어난 능력으로 세간의 인정을 받았다.사람들의 찬사가 끊이지 않았고 따라서 그도 셀 수 없이 많은 사람들의 모습을 기꺼이 묘사해 주었다. (-16-)


누구든 원하기만 하면 오랑트 앞에 서는 것만으로 단번에 자신이 어떤 모습인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하지만 오랑트는 그보다 더 놀랍고 독보적인 재능이 있었다.바로 육체와 동시에 영혼까지 묘사하는 것,그는 대상의 세세한 동작이며 표정을 남김없이 묘사한 나머지,육체를 조종하는 영혼마저 고스란히 드러냈다. (-65-)


그런데 칼리스트가 몸져 누우며 미모도 치명적으로 손상되었다.그녀는 오랑트와 격리되었고, 모진 병마로 흉측해졌지만 주위에서는 아무 내색도 하지 않은 채 변함없이 아름답다고 말해주었다. 하지만 칼리스트는 그들이 자신을 배려하여 빈말을 한느 것이고, 진실을 말해줄 사람은 세상에 오직 한 명, 오랑트 뿐이라고 생각했다.(-70-)


사람들은 살아가다 보면, 누군가에게 의지할 때가 있다.그 절대적인 존재감, 내가 의지하고 보호받을 수 있는 대상에 대해 집착하게 되면, 자신은 어느 덧 가지고 있는 고유의 가치를 잃어버리게 된다. 특히 나를 사랑하는 마음이 지나치면, 나르시시스트에 가까운 집착을 보이게 되는 것이다. 살아가면서, 지혜가 필요하고, 삶과 일에 대해 적절한 균형과 조화가 필요한 이유이다. 나에 대하여 적절한 사랑이 필요하고, 내 삶을 아낄 수 있는 마음과 균형잡힌 삶은 반드시 필요하다.


앞서서 자기애를 언급한 이유는 샤를 페로가 쓴 동화집 <거울이 된 남자> 를 언급하기 위해서다. 이 동화 속에는 남자 오랑트와 미모를 자랑하는 칼리스트가 있다.칼리스트의 아름다움은 여성들이 질투할 정도이며, 남들이 부러워 할 정도의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지만, 그녀에게 치명적인 약점이 있었으니, 자기를 지나치게 사랑하는 ,나르시시스트적인 증상이다. 그것은 오랑트가 칼리스트의 마몸과 마음을 지배하는 이유였으며, 칼리스트는 묘사력과 표현력이 뛰어나지만, 판단력과 지혜가 부족한 오랑트로 인해 번번히 아픔과 상처받게 된다.이렇게 변한 것은 칼리스트에게 치명적인 자기애적인 증상이 있기 때문이며, 자신의 아름다움에 대해서 진실되게 말하는 사람은 오로지 오랑트 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즉 오랑트는 카리스트의 몸과 마음을 지배하고 있으며, 칼리스트는 오랑트와의 관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이 책에서 오랑트를 거울과 상징적으로 엮어가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동화책을 보면 동화적인 스토리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실 속에 우리는 나쁜 남자와 살아가는 아름다운 여성들을 많이 보고 살아간다.가끔 서로 어울리지 않는 남자와 여자사이,그들의 커플들을 보면, 여성의 마음을 사로잡고, 여성에게 상처를 주는 남자와 그남자에게서 벗어나지 못하는 여자,이 책에 나오는 칼리스트와 오랑트의 이야기와 적절하게 맞아떨어지고 있다.아름다움 미모를 가지고 있지만, 자신의 미모에 대해서 만족하지 못하고, 그럼으로서 끊임없이 자신에 대해서 누군가에게 평가받기를 원하는 것, 오랑트가 거울이 된 것은 의미심장하며, 상징적인 의미이며, 그 안에 우리의 일상적인 삶을 동시에 들여다 볼 수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