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머니게임 시대, 주식이 답이다 - 은퇴 없는 평생직장, 주식투자로 준비하라!
김원기 지음 / 글로벌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주식투자가 위험하다는 인식은, 투자자들이 위험을 생각하지 않고 준비 없이 욕심만으로 뛰어들기 때문이다. 균형을 잃지 않고 안전마진을 확보하면서 서서히 스며든다면 주식은 단기간에 큰 수익이 기대되는 매력적인 투자 수단이다. (-7-)
일반투자자들이 쉽게 범하는 오류 중 하나는 재료 혹은 정보가 나만 아는 고급정보인 것으로 환상을 갖는다는 데 있다. 환상을 갖는 순간 억눌러왔던 욕심이 고개를 든다. 지금 가진 정보를 활용해 수익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리고 싶은 욕구가 일어나 주식투자에서 피해야 하는 소위 '몰빵' 이 행해지며, 돈을 빌려서 (신용,미수,대출론)라도 무리하게 매수하고 싶어진다. (-66-)
분산투자의 표본을 제시한 이는 존 템플턴이다. 그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1달러 미만에 겋래되는 104개 기업의 주식을 사놓았다.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4개 종목을 뺀 100개 기업에서 큰 수익을 거두었다.그는 여러 종목에 분산투자하여 위험부담을 최소화한 것이다. (-83-)
금리가 상승하면 기업은 더 많은 이자를 지불해야 하고 기업활동을 지속해야 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기에 부담이 될 것이다. 오히려 빌렸던 자금을 되갚아 리스크를 줄이려 할 것이다. 금리가 낮아지면 이자부담이 줄어들고 싼값에 돈을 빌릴 수 있고 그만큼 투자가 활발해지므로 이로 인해 경기가 살아나면 주식을 사려는 사람이 늘어나 주가 상승의 요인이 된다. (-103-)
베트남은 양질의 노동력을 보유하고 있으면서도 인건비가 매우 저렴하다는 매력을 지니고 있다. 정치도 안정적이어서 해외 투자자들에게 유리한 조건을 제시하고 있다.특히 베트남의 매력에 푹 빠진 국가는 바로 한국이다. 아세안 대부분의 국가에서 일본 자본이 우세한 반면, 베트남만큼은 한국의 자본이 대거 유입되어 있는 상황이다. (-162-)
살아가면서 어느덧 정답이 없는 세상 속에 살아가고 있다는 걸 느끼게 된다.예측했던 것이 예측에 어긋나고, 맞다고 생각했던 것이 틀린 경우도 많았다.이론은 언제나 수정되어졌고, 사람마다 보고 듣고 느꼈던 경험의 힘은 강하다.특히 주식 시장에서 주식투자의 경우 더욱 더 그러하다. 다양한 이론이 등장하고 있지만, 주식투자에 있어서 성공한 경험을 맛본 사람들의 말과 단어들이 깊이 스며들고 있는 이유다. 즉 이 책을 읽으면서,느꼈던 다양한 이야기들, 우리가 한 권의 책을 통해 느끼게 되는 것은 이론과 경험의 접목이며, 우리는 어떻게 현명하고, 실패없는 주식투자를 할 것인가 고민해야 할 때이다.
우리는 익히 주식 투자에 대한 경험이 오래 되었다. 과거 우리는 주식 투자를 통해 재미를 본 사람이 상당히 많다 .더군다나 대한민국은 신흥국으로서 저임금에 고성장 국가로서,기업 투자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사람들은 가볍게 주식 투자에 뛰어들게 된다. 빚을 내서라도 한몫 챙기려는 이유는 이처럼 한번의 성공으로 높은 성공을 얻기 위해서다. 이제 세상은 달라졌다.과거보다 경제성장은 둔해졌고, 주식투자에 있어서 한국이 가지는 잇점은 점점 더 사라졌다.특히 국가 부도라는 초유의 사건을 겪고 난 이후 사람들은 주식 투자에 조심스럽게 다가근 것을 당여하게 생각한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주식 투자 노하우와 주식투자 전략이다. 배당금을 받으면서,수익을 얻고, 여러 기업에 분산투자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더군다나 남의 불행은 나의 행복이라 하였던가.주식 투자에서 시장 폭락으로 인해 울며 겨자먹기로 종이가 되어버린 주식들을 시장에 내놓을 때, 기다리고 있었다는 듯이 낮은 주식들을 사서 판다면, 그 주식이 오르는 시점에 파는 것이 좋다. 즉 주식에 있어서 욕심을 버려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패가 망신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더군다나 한국은 과거 주식 투자에 대해 긍정적인 경험이 있다.그것을 국내와 비슷한 환경, 성장세에 다다르고 있는 해외의 신흥국에 눈을 돌리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그 대표적인 국가로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을 주식 투자의 손으로 꼽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