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리스크'라는 말을 들으면 순간적으로 일자리, 재산, 배우자를 잃는 식의 끔찍한 사건이나 최악의 상황을 떠올린다.
그러나 우리가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서는 리스크를 감수해야 한다.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손해 볼 가능성이 있다고 해도 모험을 감행해야 한다. 멋진 연애를 하려면 실연당할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직장에서 남들보다 잘나가고 싶으면 실패 위험을 무릎쓰고 프로젝트에 자원해야 한다. (-18-)
리스크는 미래에 일어날 일에 대한 추정이다. 좀 더 정확히 말하면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의 '범위'와 개별사건이 일어날 확률이다. 한 가지 결과를 정확히 추정하기란 (예를 들어 어떤 영화가 2억 달러를 벌어들일지 정확히 예측하기) 거의 불가능하다. (캐비노도 그런 약속은 하지 않았다.)그러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의 범위는 추정할 수 있다.여름철 대작의 미국 내 흥행 수익은 100만 달러에서 40억 달러 사이일 가능서이 크다. 40억 달러는 가능하긴 하지만 실현되기 어려운 금액이다. 그러나 여름철 흥행작이 100만 달러 넘게 벌어들일 것은 거의 확실하다. 따라서 리스크를 정확히 평가하려면 가능성의 범위를 좁힐 필요가 있다.(-89-)
기술의 발달로 한층 더 품질 좋은 데이터를 생산해내며, 그 결과 다각화가 확대되고 리스크는 줄어든다.기술이 촉발한 금융계의 혁명으로 대부분의 가정을 주식 시장으로 이끈 인덱스 펀드와 뮤추얼 펀드가 탄생했다.이제는 데이터와 알고리즘을 활용한 각종 차량 공유 앱이나 업무 분담 앱이 등장해 소득 다각화의 방편인 긱 근로를 제공하고 있다.데이터 앱 틴더를 보면 알 수 있득이, 연애 활동도 그 같은 기술 덕분에 다각화되고 있다.말 사육이 그 다음 대상이 될 가능성고 있다.말 사육 분야에서도 다각화의 확대가 이익이 된다. 근친 교배는 은 리스크와 높은 보상을 제공하는 것치고 비용이 많이 든다.그러나 데이터와 기술은 사육업자들에게 가능성도 희박한 미래의 우승마 생산에 돈을 걸기보다 상호보완적인 특성을 지닌 말들을 교배할 동기를 제공할 수 있다.그렇게 하면 사육업계에서도 다각화가 확대될 것익다. 뮤추얼 펀드가 금융 시장에서 그러했듯이 말이다. (-198-)
우리의 일상은 리스크의 연속이다. 무엇을 선택하고, 무엇을 결정한다는 것은 어떤 기회를 선택하지 않는 거나 마찬가지이다. 시간과 노력을 투자 함으로서 내 삶은 줄어드는 것도 하나의 리스크이며, 우리는 그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살아갈 뿐이다. 연애를 할 때 미녀와 결혼하려면 퇴짜를 맞는 리스크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누군가에게 무엇을 제안할 때도 마찬가지이다.이러한 것들을 우리는 통칭하여 리스크라 부르고 있다. 이처럼 우리앞에 놓여진 리스크는 일상적이고, 하루 하루를 지배하고 있으며, 매순간 반복되어진다. 그리고 우리는 그 리스크 때문에 희비가 엇갈리고 잇으며, 후회와 기쁨을 동시에 얻고 있다.저녁에 식사를 할 때 무엇을 선택하고, 무엇을 선택하지 않는 것도 리스크이며, 우리는 두개 이상의 기회와 선택이 있을 때 한가지는 반드시 내려놓아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여기서 우리는 한가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그건 우리 스스로 리스크에 대한 인식과 자각이 필요하다. 일상에서 부모와 함께 살아갈 때 처세술이 필요한 이유는 나 자신의 리스크를 줄여 나가기 위해서다. 누군가에게 자신이 지지받고자 한다면, 내 앞에 놓여진 리스크를 인식하고,현명한 선택을 하는 것이다. 그건 직장인이나 기업인도 마찬가지이다.거대한 구성원의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매 순간 리스크와 직면하게 되고, 그들의 연봉은 리스크를 제거하기 위한 값어치였다. 기업을 운영하는 것도 리스크이며,누군가에게 투자를 하는 것도 일종의 리스크의 한 형태였다. 또한 이 책을 읽게 되면, 우리는 사람들과 다양한 인간관계 속에서 리스크를 항상 마주하면서 살아가고 있다.인간이 불안하고, 두려움 속에서 살아가는 이유는 바로 우리 스스로 안고 있는 다양한 리스크 때문이다.여기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리스크는 언제라도 생길 수 있고, 다각화를 통해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바꿔 나가야 한다. 달리기에 최적화된 말들을 근친교배를 하는 이유는 우수한 말을 생산해내기 위해서다.여기서 리스크는 근친교배로 인해 말이 병들어서 죽을 수 있는 또다른 리스크이다. 문제는 그 리스크를 인식하고 미연에 준비하느냐에 따라서 리스크가 내 앞에 닥쳐도 당황스럽지 않다. 기업에 있어서 경영 전략과 전술이 필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