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umpocracy: The Corruption of the American Republic (Audio CD)
David Frum / Blackstone Audio Inc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끔씩 이런 상상을 해본다. 만약 1990년대 말에 앞을 내다보는 의원들이 의원직을 걸고 납치범이 난입하지 못하도록 조종실 출입을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했더라면 어땟을까? 의원들은 비용에 민감한 업계와 갈등을 벌였을 테고 선거철에는 항공업 로비스트들이 경쟁 후보들에게 풍부한 자금을 지원하는 어려움을 겪었을 것이다. 하지만 2001년 9월 11일에 자행된 방식의 공격은 피할 수 있었을 것이다. (-10-)


트럼프의 트위터 피드를 팔로우한 사람이라면 그가 자기 연민, 짜증,남 탓하기로 변덕을 부린다는 사실을 익히 알 것이다. 트럼프를 담당하는 기자들은 그가 일상적으로 남에게 모욕을 주고 적의를 드러내는 행동을 전달하느라 애를 먹었다.트럼프의 선거 유세에 동행했던 한 기자는 2017년 봄에 내게 "트럼프는 이제껏 만나본 이들 중 가장 성질이 고약한 사람"이라고 털어놨다. 트럼프는 일터를 증오가 소용돌이치고 서로 보복성 폭로를 하며 만신창이가 되는 극도로 위험한 환경으로 만들었다. (-113-)


하지만 때는 이미 늦었다.백악관 집무실에는 러시아에 신세를 진 대통령이 성공적으로 입성했다.미국 역사상 외국의 가장 성공적인 첩보 활동으로 기억될 것이다. 그럼에도 대통령이 속한 공화당은 시종일관 조사, 폭로, 그에 따른 결과로부터 트럼프와 당을 보호하기 위해 애를 썼다. (-191-)


트럼프 임기 초반에 충격을 받은 일부 학자들은 1998년 철학자 리처드 로티가 발표했던 미래의 비전을 돌려 읽었다.

그러다 분열이 일어날 것이다. 교외 이외에 거주하는 유권자들은 체제가 실패했다고 여기고 자신이 표를 행사할 만한 스트롱맨을 찾아나선다. 일단 당선되면 거만한 관료,교활한 변호사, 과도한 수익을 챙기는 채권 판매인, 포스트모더니즘 교수가 더 이상 힘쓰지 못하게 만들 것이라고 확신을 주는 그런 인물을 찾는다.그러면 미국의 유색인, 동성애자가 지난 40년 동안 쌓아올린 노력이 일순간에 사라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여성을 조소하는 시도도 다시 유행할 것이다. (-308-)


2018년 10월 읽었던 책을 다시 꺼내들었다.이 책을 다시 펼쳐들게 된 이유는 2020년 미국 대통령과 선거와 한국의 국회의원을 뽑는 선거가 있기 때문이다.먼저 미국 대통령 선거는 2월에 시작되고, 미국 대통령이 누구냐에 따라서 ,대한민국의 입장은 달라지게 된다. 즉 공화당 후보로 트럼프가 재선을 하느냐 마느냐 판가름 나는 이유가 된다. 하지만 전망은 밝지 않다.미국은 트럼프라는 새로운 리스크, 변수를 4년 동안 충분히 느껴왔기 때문이다. 허세 가득하고, 자신의 권력을 십분 발휘하는 트럼프라는 리스크는 이란의 지도자를 처치하는 과정에서 고스란히 드러나고 있다.트위터를 쓰는 트럼프가 우리에게 위험한 임물로 인식하고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그건 한국 뿐만 아니라 미국 국민들도 마찬가지이다. 세계 각국의 리더들이 모인 과정에서 트럼프는 미국 국민들의 이해관계에 따라서 대통령이 되었고, 미국은 그로 인해 트럼프라는 부작용을 톡톡히 경험하게 된다. 엘리트 자본가는 힐러리를 지지하였고, 하층민 노동자는 트럼프를 지지 하였지만, 트럼프는 지지자들이 원하는데로 움직이지 않았고,고스란히 오만함을 노출하도 말았다.여기에는 러시아의 첩보활동이 결정적이었다. 그건 분명 패착이며, 미국이 트럼프공화국이 된 이유이다. 여기에 한국도 어쩌면 트럼프의 희생양에 속하는 것인지도 모르는 부분이다. 이 책에서 우리가 트럼프의 움직임에 대해서 분석하고,그의 걸음걸음에 대해서 예의주시하고 있는 이유는 그가 볼여준 권력 활용법은 누군가에게 선례로 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그 대표적인 사례가 한국의 보수 지도층이 될 가능성이 크다.즉 트럼프를 이해하면, 보수정당의 목적과 추구하는 이에돌로기를 이해하고, 대중을 사용하는 트럼프의 또다른 의도들을 엿보게 된다. 선거에서 누군가를 이기기 위해서는 그 경쟁자를 분석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