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매도하는 법부터 배워라
김중근 지음 / 미래지식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수와 매도 행위는 모두 투자자의 결정에 따라 이루어진다. 매수나 매도나 따지고 보면 같은 일이고, 어느 것이 더 쉽고 어느 것이 더 어렵다고 말하기도 힘들다. 하지만 우리는 매수 결정보다 매도 결정을 상대적으로 더 어렵게 느낀다.매수할 때라면 평소에 보아 두었던 종목 주에서 몇 개를 골라 과감하게 매수하면 그만이다. (-24-)


단기적 혹은 중기적으로 본다면 주가와 해당 기업은 독립적으로 움직일 때가 많다. 그 이유는 기업의 펀더멘털과는 관계없이 주식시장이 전반적으로 침체하거나, 해당 업종의 주도주가 하락하면서 같은 업종의 다른 종목 주가에도 덩달아 악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혹은 그 주식이 드동안 단기에 너무 급등하여 이에 다르는 후유증을 겪기도 한다. 여하간 주식과 그 기업은 똑같이 동일선상에서 움직이는 것이 아니다. (-89-)


마지막으로, 투자자들은 종종 "손절하였더니 주가가 그 이후에 되레 올라서 차라리 손절하지 않는 편이 더 나았다."하는 말을 자주 한다. 그래서 손절해야 할 시점에도 손절하지 않고 버티기도 한다.그러나 이는 정말 잘못된 생각이다. 물론 과거에 어떤 주식을 손절 매도 처리하였더니 이후 주가가 후딱 반등해 버려 괜히 서둘러 처리한 것을 후회한 적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는 손절 매도 하고 나서 주가가 더 하각하여 만일 그때라도 손절 매도하지 ㅏㄶ았다면 더 크게 손실을 입을 경우가 대부분이다. (-169-)


1.주가가 다초 예상대로 움직여서 목표치에 도달하였다.
2.단기간에 너무 많이 올랐다.
3.기업의 내용과 비교할 때, 현재의 주가는 비합리적으로 높은 수준이다.
4.주가가 횡보만을 거듭하여 여기에 투자하는 것은 시간 낭비이다.
5.기업의 펀더멘털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였다.(-245-)


내 주변에 일하는 시간을 제외하고, 주식 투자에 매진하는 사람이 있다.그 사람은 매일 주식동향을 파악하고, 적절한 시점에 주식을 매수하여,적절한 타이밍에 주식을 매도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얻고 있었다.주식에 관하여 이론을 통해서 습득하지 않았고, 인터넷과 경험,직관에 의존한 주식투자를 지금까지 해왔으며, 차트에 의존한 주식투자를 지금까지 해 왔었다. 또한 주가 하락이나 상승에 영향을 미치는 국내 뉴스 뿐만 아니라 국제 뉴스 동향까지 파악하고 있으며, 미국발 주요 뉴스는 주가 하락이나 상승에 큰 영햐을 미치고 있다. 그건 주식 투자를 할 때 매도 타이밍을 정하기가 상당히 어려운 이유였다. 다양한 변수들이 주식의 가치를 결정하고, 사람의 심리적인 요인도 또다른 변수이다. 즉 기업의 재정이나 재무 상태가 좋아도 상황에 따라서 주가는 하락할 수 있고, 그럼으로서 불가피하게 주식 매도 시점을 놓치게 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이며, 실제 주식투자에 있어서, 주식 매도 타이밍을 잡기 위한 기준을 찾아 나가는 법을 얻게 된다.단기적인 주식투자이냐,아니면 장기적인 주식투자이냐에 따라 전략과 전술은 달라져야 한다.


주식은 심리게임이다. 주가가 하락하면, 본전 생각이 간절한 사람들은 주가가 오르기를 기다리게 된다. 저자는 그런 주식 투자자의 어리석음을 명확하게 짚어내고 있었다. 즉 실제 주식이 반토막이 나면, 만회하기 위해서 50퍼센트가 올라야 하는게 아닌, 주가가 100퍼센트가 올라야 본전이 가능하다. 주식이 하락할 경우 만회할 수 있는 시점을 넘어선다면, 주식 매도를 서둘러야 한다. 그 기준은 실제 주식 투자자가 정한 기준에 따라가야 하며, 30퍼센트 하락할 대와 30퍼센트 상승할 지점에서 주식 매도를 하는 것이 지혜로운 주식투자이다.


주식 매도 타이밍을 잡지 못하는 이유는 사람의 욕심과 욕망 때문이다. 주가가 상승곡선을 이룰 때,내가 소유한 주식이 계속 상승할 때 주식은 계속 오를 거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그건 스스로 주식 매도 시점을 놓치게 되고, 다음 기회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즉 주식이 하강 곡선을 그릴 때 적절한 시점에 주식을 매도하게 되면, 더 큰 손해를 입지 않게 되고, 또다른 주식 종목을 매수하여, 다음 기회를 노리는 것은 지혜로운 주식투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