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enge Pornography : Gender, Sexuality and Motivations (Paperback)
Matthew Hall / Taylor & Francis Ltd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벤지 포르노'라는 용어에는 두 가지 오해의 소지가 있다.첫째, 가해자가 항상 '리벤지(복수)'를 위해 리벤지 포르노를 유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해커, 몰래 카메라 설치자, 훔친 휴대전화 속의 자료를 유포하는 가해자들은 많은 경우 돈이나 유명세를 위해, 또는 재미삼아 사건을 저지른다. 둘째 , 리벤지 '포르노'라는 용어는 어떤 이의 나체나 성적 행우 장면을 찍는 것(또는 다른 사람이 그런 사진을 찍게 허용하는 것)이 포르노라는 암시를 주기 때문에 오해의 소지가 있다. 사적이고 친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끼리 만드는 성행위 이미지는 포르노가 아니다. 그러나 의도하지 않은 타인도 사적인 성행위 이미지를 볼 수 있게 공개하는 행위는 사적인 이미지를 공공연한 성적 오락으로 만든다는 점에서 분명 포르노그래피 생산에 해당된다. (-46-)


리벤지 포르노는 특히 친밀한 관계를 맺었던 전 파트너가 행하는 폭력과 학대의 형태로 볼 수 있다.폭력과 학대는 육체적(치기, 밀기, 발로 차기, 물어뜯기, 물건 던지기), 정신적 (소리 지르기, 행동을 통제하기, 위협하기), 성적 (강간, 성폭행, 동의하지 않은 성적 행위, 성적 행위를 동의하게끔 압력 가하기)인 형태로 발생할 수 있다. (-104-)


안타깝게도 리벤지 포르노는 디지털 시대의 어쩔 수 없는 현실이 되었다. 또한 피해자가 대개 자신을 방어할 수 없는 상황에서 종종 반복적으로 그들에게 위해를 가할 목적으로 벌어지는 가상,온라인 사이버학대의 다양한 가능성의 일부이기도 하다.이 사이버 학대의 가장 큰 특징은 가해자가 익명의 상태로 남아 있을 수 있는 데서 촉진되는 힘의 불균형이다. (-189-)


다른 유사점으로 그들은 부정행위, 성적 문란함, 안전하지 않은 성적 관행, 매춘, 위생, 친밀한 관계의 통제 등에 중점을 두었다. 분석에 의하면 통제와 존엄성 관련 사안에 대해서는 이성애 남성,여성의 해며에서와 유사한 의견이 드러났다.게이와 레즈비언의 사례들 또한 수많은 비행들이 젠더 폭력, 성기 크기, 성기능, 친밀한 관계의 통제, 정직성, 육욕 그리고 성적인 외모처럼 남성적이고 여성적인 관점에서 파생된 젠더와 성적 상호작용에 관한 개념에 연결되거나 매여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253-)


이 책을 읽다보니 1990년대 초창기 리벤지 포르노가 생각났다.그 때 당시 미스코리아 모 연예인의 비디오 테이프가 유출되었고, 그 과정에서 그 연예인은 대중들 사이에서 자취를 감춰 버렸다.그것은 그 때 뿐만 아니라 이 후에도 일어났고, 21세기 초에도 나타났으며, 최근 모 연예인의 리벤지 포르노 사건이 불거지게 되었다.


리벤지 포르노가 ,왜 우리 사회에 자주 발생하는 것인가 분석해보면,우리 사회가 인터넷과 컴퓨터를 악용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의 리벤지 포르노는 지역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었기 때문에 소수의 사람들만 리벤지 포르노와 엮여 있었고, 실제 리벤지 포르노가 나타나더라도 지금과 비교해 보면, 당사자에게 아주 큰 치명적인 효과를 만들어 내지 못하였다.그러나 우리 앞에 인터넷기술이 나타남으로서 상황은 바뀌게 된다. 사람들은 언제든지 성적 호기심을 자아내는 사진과 동영상을 올릴 수 있게 되었고,그것을 올리는 서버는 국내가 아닌 해외에 위치해 있는 경우도 많았다.실제 피해 당사자는 그 피해는 조속히 처리하지 못하고, 확산되는 상황을 방치하게 되는 또다른 문제와 엮이게 된다.리벤지 포르노는 쉽게 일어나는 반면에, 그로 인해 예방책이라던지 대응책은 느린 부분이 있다.특히 리벤지 포르노를 유출하는 당사자가 국내가 아닌 해외에서 문제를 만들어 내는 경우에,법적인 문제에 있어서 제약이 발생될 수 있어서 문제는 방치되는 경우가 있다. 즉 리벤지 포르노와 엮여 있다 하더라도,실제 가해자가 큰 처벌을 피할 수 있는 부작용이 발생하게 된다.아주 최근 들어서 모 연예인의 자살 사건이 일어났던 이유도 이 책에서 소개하는 리벤지 포르노와 무관하지 않았다. 실제로 리젠지 포르노의 가해자는 법적인 자유가 되었고, 피해자는 치명적인 문제가 되고 말았으며, 사회적 매장이 되어버린 상태에서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된다.


여기서 우리는 사회적 인식도 들여다 볼 필요가 잇다.우리는 리벤지 포르노에 대해 개인적인 문제라 생각하고, 크게 이슈로 다루지 않는다.과거 리벤지포르노의 온상이었던 소라넷의 경우, 그 사이트를 페쇄하고, 그 사이트의 운영자를 검거하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흘러온것을 보면, 리벤지 포르노의 폐단이 어느정도 심각한지 엿볼 수 있다.즉 법적인 엄격한 뿐만 아니라,리벤지 포르노의 피해자가 여성이 될 수 있고, 소수이지만 그 당사자가 남성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할 때, 사람들 스스로 인식하고 자각할 필요가 있다.우리 자신이 조심한다 하여도 사회적인 제도와 법적인 요건들이 뒷받침 되지 않는다면,얼마든지 리벤지 포르노는 재현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