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비와 동물 친구들
매트 헤이그 지음, 에밀리 그래빗 그림, 허진 옮김 / 위니더북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서 가장 이해하기 쉬운 동물은 누가 뭐래도 개였다.부리나 칼로보다는 훨씬, 개는 마음을 숨기지 않는다.마음을 읽기도, 이야기를 나누기도 쉬웠다.에비는 개와 대화를 못하는 사람이 이해가 안 됐다. 하지만 에비는 개를 그냥 지나쳐야했다. 그래도 개의 생각은 들렸다. 사실 거리에서 스치는 개들의 생각은 단순했다.냄새 이야기가 대부분이었다. (-32-)


"할머니 ,그래도 턱수염도마뱀은 이해하기 어렵겠죠?"
"어렵지.그 녀석들은 쉽지 않아.확실히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동물이야.네 주변에 여러 동물을 두라는 것도 그 때문이야. 턱수염도마뱀과 통하는 수준에 이르기 위해.모든 생명이 연결되어 있다는 걸 이해하기 위해.개나 고양이보다 어려운 동물과도 소통하는 능력을 길러야 해.무언가가 너에게 다가오고 있거든..."(-102-)


에바는 암사자의 눈으로 자신을 보고 있었다.가만히 서서 눈을 감고 있는 자신이 보였다.옆에서는 샘이 손톱을 물어뜯고 있었다.
에비는 동시에 다와의 힘을 느끼고 있었다.다와를 처음 경험한 날, 할머니가 말해주었다.다와는 강력한 힘을 갖는다고,다와는 마치 돌풍처럼 에비의 마음 속에 들이쳤다. (-139-)


"마멀레이드, 정신 차려.넌 지금 조종당하고 있어,너희들 모두 다."
햄스터는 에비의 발목을 물었다.에비는 햄스터에게 마음으로 말하려 했다. 하지만 소용 없었다.모두 모티머의 주문에 걸려 있었다.모티머가 에비와 아빠를 잡으라고 명령한 것이다. 에비가 가장 두려웠던 건 황소였다.황소는 에비와 할머니를 제대로 들이받으려고 각도를 계산해서 돌진하는 것 같았다.근육이 씰룩거리는 거대한 그림자가 두 사람을 향해 전속력으로 달려왔다. (-218-)


지구 너머의 우주 공간에 외계인이 있을 거라는 생각을 하게 되면서, 끊임없이 나는 자신에게 되물어 본 적이 있었다.인간이 외계 생명체와 만나게 되면, 우리는 어떻게 외계생명체와 소통을 할 것인가에 대해서였다.그건 지금 같은 지구 내에서 인간과 같은 생명체로 살아가는 동물들과 인간은 소통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여기서 소통이란 서로 언어를 주고 받고 마음을 주고 받는 걸 의미한다.그건 외계생명체와 만남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서로 소통하지 않으면, 잠재적인 위협으로 인식하게 되고, 큰 충동이 빚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영화 속 우주전쟁이 현실 속 우주전쟁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때마침 그동안 생각해 왔던 나의 상상력이 한 권의 책을  펼쳐들면서, 슬며시 수면 위로 올라오게 되었다. 어린이 책의 베스트 셀러 작가 매트 헤이그의 <에비와 동물 친구들>은 그런 나의 생각과 묘하게 일치하고 있었다. 11살 에비는 특별한 아이였고, 동물의 마음을 엿볼 수 또래 아이들이 가지고 잇지 않은 소통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인간과 친근한 동물 개의 마음은 에비의 눈으로 볼 때 너무 솔직하고, 단순하다.그애 비해 턱수염도마뱀 플라톤은 묘한 인상을 짓고 있으며, 자신의 마음을 감추며 살아가고 있었다. 서로 인간과 동물의 공감 능력은 에비의 특별한 소통 능력 덕분이었고, 위험한 육식 동물의 대명사 사자 앞에서 에비의 능력은 극대화 되고 있었다.그건 동물원 우리에 갇힌 사자와 함께 같은 장소에 있었지만, 사자의 마음을 아는 에비는 사자가 결코 위협적인 동물이 아닌 것이었다.그것은 상상 속의 이야기지만 놀라운 에비의 특별한 재능이다.


에비의 특별한 재능에 금이 가기 시작한 것은 에비 주변의 동물들이 실종되고 난 이후였다. 예기치 않은 동물들이 사라지고, 개와 고양이, 햄스터 등등 동물들이 자신의 모습을 감춰 버리고 말았다, 그건 분명 누군가의 의도적인 음모였고, 누군가의 자의적인 목적을 가진 행동이었다.그래서 에비는 동물 실종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전면에 나서게 되었고, 악의 존재감을 찾아내게 된다.동물을 아끼는 에비 앞에 나타난 덩치 큰 황소. 인간의 마음과 동물의 마음,서로 교감한다는 것이 매력적으로 다가오지만, 인간이 만든 추상적인 개념 중 하나 선과 악의 실체와 마주할 때 분명 예고되지 않는 사고는 언제 어디서든 터질 수 있고, 그로 인한 문제들을 풀수 없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