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사이드 인사이트
욘 리세겐 지음, 안세민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찰은 사람들이 남긴 엄청난 양의 온라인 데이터에 주목했다.실제로 경찰은 범죄 사건을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놓쳐버린 정보를 찾는데 디지털 단서와 온라인 흔적을 점점 더 많이 이용하고 있다.10년전만 해도 수사관들은 목격자와 용의자를 탐문하는 방식으로 사건을 수사했다. 그러나 사람들은 항상 진실을 말하지 않고, 수사관들이 원하는 만큼 자세히 기억하지도 못했다. 이제는 온라인 흔적이 결정적인 증거를 밝혀준다. (-26-)


1609년 갈릴레오 갈릴레이는 베니스 지배층에게 망원경을 선사하여 부와 명예를 얻었다.그들은 항해선을 육안으로 확인할 대보다 망원경으로 두 시간 먼저 확인할 수 있었다. 이 기술은 당연히 군사적으로도 많은 혜택을 주었고, 큰 성공을 거두데 했다.기업이 미래를 전망하는 통찰을 얻기 위해 외부 데이터를 채굴하면서 얻는 혜택도 마찬가지로 매력적이다. (-90-)


브루넬레스키가 선형 원근법을 통해 2차원의 평면 공간을 깊이와 생동담이 있는 3차원의 세계로변모시킨 것과 마찬가지 방식으로, 벤치마킹 원근법도 기업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풍부하고 사실적인 세계관을 제공한다. 외부 데이터를 사용하여 경쟁 기업을 벤치마킹하는 것은 경쟁 환경에서 기업의 위치에 관해 정직하고도 사실적인 전망을 제공한다. (-159-)


이로부터 2개월이 지난 1995년 10월 10일, 넷스케이프가 버그 바운티라는 프로그램을 출시했다.넷스케이프가 할의 SSl 문제에 대해 언론이 보인 반응에 영향을 받아서인지,제품에서 버그를 발견한 사람에게는 금전적으로 보상할 것이라고 했다.이것은 노출된 취약성을 기회로 전환시킨 혁신적인 방법이었다. (-220-)


재무 부서는 주요 경쟁자들을 대상으로 실적을 실시간으로 벤치마킹하기 위해 온라인 데이터를 대량으로 데이터 마이닝하는 정교한 소프트웨어에 의존할 것이다.분석기능은 신제품 투자, 판매, 마케팅, 고객 만족과 같은 주요 경쟁 부문을 추적할 것이다.이러한 분석은 시장 ,제품, 인구 통계의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아주 자세하게 구분하여 진행될 것이다. (-286-)


아웃사이드 인사이트란 기업 생테계에서 경쟁 기업, 고객, 납품업체를 비롯한 참가자들이 소셜 미디어,온라인 광고비 지출, 구인광고, 특허 신청 등 인터넷 상에 남기는 흔적을 추적하여 분석함을로써 경쟁환경에서의 변화를 예상하는 데에 집중하는 접근 방식을 말한다.이것은 마이클 포터가 말하는 다섯가지 힘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의사 결정 패러다임이다. (-346-)


우리 앞에는 이제 디지털 문화가 자리잡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디지털에 익숙한 세대들의 가치관에 따르고 있다.디지털 세대의 폭넓은 선택과 결정, 판단과 패러다임 변화, 트렌드를 바꾸고 사람들의 생각을 바꿔 놓는다.문제를 문제로 방치하지 않고, 버그를 버그인채로 놔두지 않았다.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인식하게 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위기에 봉착했을 때 기회로 바꾸려는 노력, 그것을 틈새시장, 혁신으로 발빠르게 움직이는 이유는 우리 사회의 시장 환경이 급변하고 있기 떼문이다.


소셜 미디어도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20년전 우리앞에 놓여진 인기있었던 소셜미디어와 지금의 소셜 미디어를 비교하면, 무엇이 소멸되고,무엇이 현존하는지 비교해 본다면, 우리는 무엇을 취하고,무엇을 버려야 하는지 끊임없이 고민하는 이유가 어디에 있는지 명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즉 변화를 하지 않으면  타성에 젖게 되고, 지금 현재 1등 기업이라 하더라도 필름 카메라의 대명사 코닥처럼 파산할 수 있다..패러다임의 전환,고객의 니즈와 원츠를 명확하게 파악하려고 노력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었다.


하지만 대한민국을 보면 혁신은 상당히 더딘 측면이 있다.혁신을 하려고 앞서 나가면, 그것을 가로막으려는 또다른 경쟁자가 나타나게 된다.자본의 힘을 가지고, 권력에 기생하여 제도와 법으로서 밀어 붙이게 된다.대기업이 투자에 소홀하고, 현실에 안주하게 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이 책에서소개하는 문제해결을 위한 외부 통찰의 옟로 제시한 열다섯개의 사례들만 보더라도,우리의 혁신에 대한 관점은 어디에 있는지 발빠르게 찾아보게 된다.세계적인 기업 코닥이 무너졌던 이유는 내부의 적을 물리치지 못하였고,시대의 급변에 적응하지 못하였기 때문이다.한편 후지필름은 코닥과 다른 선택을 하였고, 스스로 살아남게 된다. 코닥이 사라진 자리에 이제 인스타그램이라는 소셜 미디어가 자리잡게 되었고, 페이스북은 인스타그램의 전망과 가치를 높게 사서 인스타그램을 높은 비용을 지출하여 인수하게 되었다.돌이켜 보자면 소프트뱅크 손정의 사장이 마윈의 알리바바에 투자를 한 것도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 아웃사이드 인사이트에 익숙해지기 위해서였고, 뼈를 깍는 혁신을 통해 기업에 새살을 돋게 하기 위한 자구책의 일환이라 말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