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6년 공부, 하브루타로 완성하라 - 공부머리를 깨우는 하브루타의 기적
전병규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으면서, 왜 교육이 우리의 부모님과 자녀에게 중요한 것인지에 대해서 되물어 보고 싶어졌다.중학교 수준의 공부를 넘어서서, 고등하교 수준의 공부를 강요하는 대한민국 초등학교 고학년의 교육을 보면 우리가 추구하는 교육의 방향에 대해서 재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저자는 이런 한국 교육의 문제점을 짚어 가면서,우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 유대인의 힘 '하브루타 교육'을 손꼽고 있었다.



여기서 말하고 있는 '하브루타 교육'은 암기교육에서 탈피해,아이들 스스로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추구하는 것이다. 토론하고,생각하고, 그 안에서 더 확장하여 질문을  쏟아내는 것, 그 과정에서 아이들 스스로 능동적인 교육을 추구하고, 과거의 낡은 교육에서 벗어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즉 교육이 부모나 학교가 주도하는 교육방법에서 탈피해, 읽기,쓰기, 셈법에 기본적인 교육에 대하여, 토론과 추론,어떤 것에 대한 원인과 결과를 들여다 보면서, 각자 나름대로 창의력과 사고력,질문하는 능력을 기를 때 ,비로서 우리가 추구하는 올바른 교육으로 나아갈 수 있다.


시대는 바뀌고 있다.시대는 급변한다. 창의력과 사고력을 키워야 하는 이유는 인공지능과 로봇이 인간보다 더 고차원적인 일을 하기 때문이다.암기하고, 단순 반복적인 일에 능통한 인공지능이 가지고 있는 능력의 한계치는 그 이상을 뛰어넘고 있으며,인간이 하는 일을 대체하고 있다. 우리 스스로 학습 위주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토론을 통해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것, 더 나아가 몇가지 예문이나 힌트를 제시하여,거기에 적합한 답을 도출하고, 추론하고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것들은 미래 아이들이 사회에서 올바른 사회인이 되기 휘안 주춧돌이 될 수 있으며, 사회의 리더로 발돋움할 수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