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을 위협하는 리스크 100 - 경제경영 분야 2030년 전망 보고서
닛케이BP종합연구소 지음, 서라미 옮김 / 파우제 / 2019년 10월
평점 :
절판


미국 아마존닷컴이 어떤 분야의 시장에 뛰어들면 그 시장의 룰이 바뀌고 기존 플레이어가 쫒겨난다는 이른바 아마존 이펙트는 전세계 소비자와 생산자가 인터넷으로 연결됨으로써 벌어진 현상이다. 아마존의 등장으로 오프라인 서점과 음반매장 ,완구점과 의류 매장이 큰 타격을 입었다.이제 아마존은 약구에 이어 금융 서비스까지 발을 들일 것이라는 예측이 있다.(-34-)


일본 전체에 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시선을 끄는 것이 있다.도쿄 올림픽, 패럴림픽이다.올림픽을 치르기 위해서는 총 11만명의 자원 봉사자가 필요하다. 2018년 가을부터 참여 신청을 받기 시작해 2019년 가을부터 교육을 실시하고 2020년 4월부터 실제 활동을 시작한다. 자원봉사자는 최소 열흘은 참여해야 하며 매일 참여하는 경우도 있다. 자원 봉사에 몇 명이 참여할지는 아직 불확실하지만, 이직 하는 비율이 높은 젊은 세대가 '일생에 한 번 뿐인 올림픽에 자원 봉사자로 참여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것은 이상하지 않다. (-138-)


소비행동과 생활습관이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공존할 것인가,결국 이는 기회와 위험요소를 모두 포함한 리스크다.
일본에서는 아직 현금이 주요 결제 수단이지만, 중국 등 많은 나라에서는 전자화폐나 신용카드에 의한 캐시리스화가 점점 진행되고 있다.재외국인과 일시적으로 방문한느 외국인이 함께 증가하는 이상, 그 흐름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 소매업게와 금융업계는 대응비용과 기존 시스템과의 균형을 고려해야 한다. (-210-)


2018년 5월,미국에서 아마존이 AI 스피커인 에코가 입력된 연락처 중 하나로 가족들의 개인적인 대화를 송신한 사건이 있었다. 가족 간의 대화를 에코가 자신에게 내려진 명령으로 오인해 외부로 전화를 걸어 대화 내용을 유출한 것이다.이 사태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앗지만, AI의 잘못된 판단이 여러 차례 내려져 일어난 것으로 보인다.당시 그 가족이 나눈 대화 중에 '알렉사'라는 말이 있었다. (-280-)


나이를 먹음으로서 느끼는 것이 '세상에 공짜는 없다'는 진리이다.그 진리는 우리의 사회의 변화 속에 고스란히 반영되고 있으며, 우리 삶의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다. 우리가 꿈꾸는 변화 속에 존재하는 '편리'와 '안전'에 대한 욕망이 우리 삶에 있어서 돌이킬 수 있는 사회적 환경 재앙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동물의 사회적인 안전망이 무너짐으로서,그 피해가 고스란히 인간 사회에 반영되고 있었다.그건 상당히 심각한 문제이면서,우리는 거기에 대해 무관심하다. 환경과 경제 이 두가지의 추를 시소위에 올려 놓을 때 우리는 환경보다는 경제에 추를 더 올려 놓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기 때문이다. 제4차 산업 혁명을 인공지능 혁명이라 부르면서, 우리가 우려스러운 시선으로 바라 보고 있는 이유는 기술의 발달과 변화가 우리 삶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며, 우리 사회의 법과 제도의 판을 뒤집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이 책은 앞으로 10년뒤 지금 현재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신기술이 우리 삶 곳곳에 파고 들어가서 스며든 상태에서 기업은 어떤 문제를 안고 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부분들을 짚어 나가고 있었다.


빌게이츠의 마이크로 소프트사는 1990년대 중반부터 2010년까지 우리 사회를 바꾼 중요한 기업 중 하나이다.세계 제1의 기업으로 컴퓨터과 결합된 운영체제로 인해 우리는 과거보다 편리한 삶을 살아가고 있으며, 기술에 자발적으로 종속된 삶을 살아가고 있다.개인정보가 컴퓨터에 의해서 얼마든지 유출될 수 있고,보이스피싱이 상식처럼 나타나고 있는 것만 보더라도,기술 하나가 등장하면 우리 사회가 어떻게 바뀌는지 예측이 가능해지고 있다.환겨을 중시했던 과거의 우리의 자화상이 경제에 올인하는 새로운 자화상으로 바뀌고 있는 이유는 이 무렵이다.편리한 삶이 지속적으로 나타남으로서 일자리가 늘어났고, 사람들은 생산과 소비의 주축이 되었다.즉 생산을 많이 하면, 소비도 자연스럽게 따라간다고 생각했다.


문제는 임계점이다.인간이 할 수 있는 최대의 임계점에 도잘하게 되면 또다른 부작용을 나타나게 된다.그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 법과 제도를 만들거나 법을 개정하지만, 문제는 언제나 남아 있었다.욕망이 욕망을 부르는 현 시국에서 환경오염은 현실이 되었고,인간의 먹거리에 대한 위협이 나타나고 있다.특히 앞으로 10년 뒤 우리 앞에 나타나는 인공지능과 로봇이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기술과 사물의 결합은 우리 삶을 크게 바꿔놓게 된다.자율 주행자동차를 타고, 인간를 대신해 로봇이 서비스를 하느 것이 우리의 미래의 모습이다.지금은 자연스럽지 않은 익숙하지 않는 현실이지만 ,인간은 사회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하는 동물이기 때문에 앞으로 나타나는 사회적인 변화 또한 자발적인 적응을 추구하게 된다. 문제는 자율주행자동차를 타는 미래 사회에 보안과 안전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이다.인공지능이 우리 삶을 편리하게 하지만, 인간의 지적인 능력과 유연성을 따라가지 못하게 된다.그 과정에서 인명피해가 발생할 때 야기되는 문제들을 우리 스스로 풀어 나갈 수 있어야 하며,그것들이 기업이 안고 있는 리스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