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 중용이 필요한 시간 - 기울지도 치우치지도 않는 인생을 만나다 내 인생의 사서四書
신정근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은 참 묘한 나라이다.경제는 낡은 것을 배척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갈구하면서 물질적인 욕망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물질적인 삶과 정신적인 삶을 동시에 추구하면서, 그 와중에 우리의 가치관은 조선시대 성라학, 즉 유교적 가치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삶 속에서 상황에 따라 이율배반적인 상황이 빈번하게 벌어지고 있고, 사람에 대한 실망감을 번번히 드러낼 때가 있다.합리적인 선택과 결정을 하면도, 결정적인 순간에 우리는 주관적인 직관에 따라 움직이게 된다. 어려서부터 학교에서 교육을 통해 책을 읽으면서, 사회에 나오면, 우리가 학창 시절 배웠던 것들에 대해 판을 스스로 엎고 다시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그런 상황은 나이가 먹어가면 갈수록 심각해지고, 서로 다는 생각과 가치관을 인정하지 못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고전에 대해 통섭과 성찰을 강조하는 저자 신정근님은 마흔에는 학습과 배움을 추구하는 논어를 읽고, 오십이 되면 중용을 읽어아 하는 이유를 분명하게 제시하고 있으며, 흔들리는 갈대처럼 살아가는 철없는 지천명 오십에게 세상을 지혜롭게 살아가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먼저 이 책에 말하는 중용은 가운데에 서 있는 걸 뜻하지는 않는다.판단과 결정의 순간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것을 의미하진 않는다. 돌이켜 보면 우리가 어떤 상황이 눈앞에 나타날 때 ,그 기준에 대해서 자신의 직관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았다.일관되지 않는 선택과 결정, 외부에서 보는 기준과 자신의 가준이 상반될 때,사람들은 공격적으로 돌변하고, 상대방에게 공격적으로 자신을 표출하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한다.그러나 그 대상은 얼마든지 자신을 향할 수 있고, 본인 스스로 생각했던 상식과 살아가는 이치가 잘못되었다는 걸 깨닫게 되고, 스스로 무너지는 오십의 자화상을 보여주게 된다. 


중용은 바로 그런 상황에 삶의 대안이 될 수 있다.넘어지고 깨지고 다침으로서 스스로 무너지는 순간에 자신을 세울 수 있는 힘이 된다.땅에 뿌리를 내리고 흔들리는 대나무가 쭉쭉 하늘 위로 성장하는 것처럼, 오십에게 필요한 것은 대나무의 성장과 관조였다. 흔들리는 걸 인정하고, 스스로 칼날 위에 올라서서 걸어가는 것에 대해 두려워 하지 않는 그 마음 ,하나라도 정확하게 실천하고 실행으로 옮기는 덕목을 추구하고, 인의예지의 법도에 따라 삶을 살아가는 것, 세상 사람들에게 존경 받을 수 있는 지천명이 될 수 있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