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에듀윌 코레일 토목 NCS 봉투모의고사 4+1회 - 전공시험 반영, 기출복원 + 모바일OMR채점, 교재 연계 무료강의, 온라인 모의고사 + 성적분석, 전공 빈출개념노트, 한국철도공사 SPECIAL GUIDE 제공
에듀윌 공기업취업연구소 지음 / 에듀윌 / 202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기차는 정해진 철로 위에서 달리게 된다.그 과정에서 기차가 철로를 이탈하면, 큰 대형사고가 난다. 기차 사고는 적게 일어나지만, 나면 큰 대형사고가 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기차가 예기치 않는 천재지변으로 기차가 연착되고, 산이 많은 한국의 특성 답게 기차와 철로가 산을 넘어가는 경우가 먾다. 더 나아가 기찻길로 인해 도심의 경제가 반토막 나는 경우가 있는데,그 대표적인 지역이 내가 사는 곳이다. 토목 관련 직종일을 하는 사람들이 개입되게 되고, 도시 위에 다리를 건설하거나, 지하 터널을 만들고, 산을 관통하는 터널을 만들어 나간다.부산에는 실제 바다 밑 수면을 지나가는 기차가 있기 때문에 , 철도 관련해서 토목 직종은 유망한 직종이며, 수요가 대체적으로 많다고 볼 수 있다.내가 사는 지역에는 2019년 현재 청량리와 해운대를 지나가는 기차가 있으며, 단선화 되어 있는 기찻길을 복선화하여, 과거에 비해 두 배 이상 빨라지는 기찻길이 개설되고 있다. 기차 선로 위를 기차가 도심을 관통하면서, 생기는 문제들을 최소화해야만 지역 민원이 발생하지 않는다. 그래서 토목관련 직종은 기차가 지나가면서 생기는 진동 문제를 줄여 나가며, 기차가 선로를 이탈하지 않도록 안전하게 설계되어야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직업 기초 능력 평가,즉 공기업 NCS 시험 과 함께 전공에 해당되는 토목 분야에 역학과 수학적 계산이 나오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그런 연유로 인해 흥미롭게 책을 펼쳐 들었고, 철도의 토목 직종은 실제 어떤 역량을 가져야 하는지 고민해 보게 되었다.그들은 코레일보다는 철도 공사 및 철도 관련 시설공단에 채용되며, 한곳에 장소를 두어서 일을 하는 것보다는 전국을 옮겨다니면서 일을하게 된다. 현장에 가장 가까운 직종, 도로와 기차의 연계문제 ,더 나아가 철도가 안전한 수송수단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직종이며, 직업에 대한 사명감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실제 토목 관련 직종은 토목 관련 전공 지식 뿐만 아니라 면접 과정에서 직무 적합도 및 인성까지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의사소통 능력,수리능력, 문제 해결능력까지 다양한 직무 능력을 동시에 묻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더 나아가 토목 직종은 코레일 뿐만 아니라 다른 직종으로 이동하기 쉬운 직업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이직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은 직종에 해당하고 있다. 이 책을 펼쳐 보면 실제 토목 관련 직종은 작업 기초능력평가 25문항, 토목 관련 전공 시험을 치는 직무수행능력평가 25문항이 주어지고 있으며,실제 시험에 가깝게 시험을 칠 수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