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에듀윌 코레일 운전.차량 NCS 봉투모의고사 5+1회 - 전공시험 반영, 기출복원+모바일OMR채점, 교재 연계 무료강의, 온라인 모의고사+성적분석, 전공 빈출개념노트, 한국철도공사 SPECIAL GUIDE 제공
에듀윌 공기업취업연구소 지음 / 에듀윌 / 202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연말이 되면, 새해를 준비하는 첫걸음을 띄게 된다. 취업이라는 큰 문턱을 넘기 위한 시련이 시작되며, 각 기업이나 공기업의 문을 두드라게 된다.특히 대한민국 대표적인 공기업 철도 관련 직종은 크게 여섯가지로 나뉘며, 사무 영업, 운전, 차량, 토목, 건축ㄹ, 전기통신으로 크게 분류되고 있다.이처럼 직종을 분류해 놓은 이유는 철도는 나라의 기간 산업이며, 경제의 중추적인 역할을 도맡아 하고 있기 때문이다.하지만 교통 물류의 다변화, 도로의 발달로 인해 철도는 사양산업으로 손꼽히고 있다.전국 곳곳의 간이역의 숫자가 늘어나고 있는 것만 보더라도 철도 산업의 쇠락을 엿볼 수 있다.


그렇다 하더라도 여전히 철도는 우리 삶에 필수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철도 교통은 도로 교통보다 불편하지만, 철도는 안전한 수송 수단이며, 기차 여행의 낭만을 즐길 수 있으며, 다양한 패키지 상품이 등장하고 있었다. 기차의 속도는 과거에 비해 빨라지고 있으며, KTX 역사가 전국 곳곳에 세워지고 있는 상황으로 볼 때, 철도 직원을 해마다 뽑는 이유는 퇴직자와 신규의 순환 때문이다. 여전히 대부분의 산업들, 시멘트, 가스 ,석탄, 석유 ,컨테이너 물건 등등 각 지역의 물류를 이동시켜 주고 있으며, 수출입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여기서 철도 공무원이 되려면, 공기업 NCS 와 각 직무의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공기업 NCS 란 '국가직무능력표준'을 뜻하며, 직장 내에서 필수적인 요건,의사소통능력,문서이해능력,기초연산능력,문재해결능력 등등 세분화되어 있는 시험으로서 난이도가 높고 어려운 시험으로 손꼽히고 있다.더 나아가 이 책에서 요구하는 운전,차량 직무는 코레일이나 철도 공사에서 실제 기차를 운행하는 기관사, 차량을 점검하고 수리하는 차량 ,전기 일반, 기계 계통의 전문적인 지식을 묻는 시험이다.그래서 철도 고등학교나 대학교 내에서 철도 관련 학과에서 정해진 학점을 이수하거나, 철도 관련 학원에서 공부를 하고 난 이후 철도 공무원 시험을 치게 된다.


이 책이 나에게 익숙하게 느껴졌던 이유는 내 주변 사람들 중에 철도 공무원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이 여럿 있기 때문이다.실제 기솬사나 기계 계통에 일하는 이들이 대부분이며, 철도역 안에서 혹은 각 구역의 작은 간이역에 정차되어 있는 기차 차량을 전수 조사하고 수리하고 있기 때문이다.특히 철도 기관사는 현장에서 밤낮 없이 일하는 경우가 많으며, 시차 적응으로 힘들어 한다.더군다나 명절이면 더 바쁜 직종으로 손꼽히고 있다. 21세기 들어서 전기 일반, 기계 일반 계통 직무의 수요는 늘어나고 잇으며,기차가 점점 더 빨라지고, 차량이 수명이 다해 새로운 차량으로 바뀌면서, 기계 및 전기를 다루는 이들의 직무 접합도를 묻고 있다. 실제로 신입직원에서 현장에 투입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시험을 치고,공기업에 일하면서 합격한 이후의 문제도 고민할 필요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