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5대 소설 수호전·금병매·홍루몽 편 이와나미 시리즈(이와나미문고)
이나미 리쓰코 지음, 장원철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국지연의의 매력의 근원이 수많은 '명장면'에 있다면 ,수호전의 그것은 '인물'에 있다.'36개 천강성'과 '72개릐 지살성'에서 태어난 108명의 호걸이 온갖 파란곡절을 거쳐 '양산박'에 모여들어 조정의 관군을 상대로 대활약을 펼치는 이야기인 '수호전' ,그 최대의 매력은 서사 세계를 멋대로 휘젖고 다니는 개성 풍부한 다양한 등장인물이라 하겠다. (-15-)


이렇게 108명이 모이게 되자 지도자의 기반을 굳힌 송강은 오로지 귀순할 것을 희망하면서 본격적으로 양산박의 노선 전환을 추진하게 된다.이러한 과정에서 기존의 질서를 전례 없는 강력한 에너지로 끊임없이 뒤흔들었던 양산박 군단의 통쾌미는 점점 사라져갔다.(-149-)


되는대로 마구잡이로 소동을 일으키며 어떻게든 서문경을 뜻대로 조종하려 드는 반금련, 본부인으로서 여유를 가지고 거리를 두고 여인들 간의 갈등을 바라보고 있는 오월랑,냉정하게 상황을 읽어가며 언제나 반금련의 아군이 되어주는 총명한 맹옥류,미움받는 처지로 가장 밑지는 역할을 맡아 언제나 이를 갈며 분해하면서도 손쓸 도리가 없어 점차 배제되어 가는 이교아와 손설아.천성이 괄괄한 전투적 성향의 소녀이면서도 반금련에게만은 결코 배신을 하지 않는 춘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각자 서문경과 관계하며 복잡한 상하 관계를 의식하면서 함께 살아가는 이들 여성 하나 하나가 실로 뚜렷하게 구분 지어져 묘사되고 있다.(-244-)


한편 설보차는 임대옥에 못지 않을 만큼 고도의 지성과 교양을 지녔고, 시문은 말할 것도 없이 다양한 분야에 걸쳐 놀랄만한 지식을 가진 박학다식의 소유자이다. 그러나 그 성격은 임대옥과 아주 대조적이어서, 언제나 혼화하고 상식적이며 타인과 마찰이 일어나지 않게끔 협조하려고 애를 썼으며, 자신을 통제하고 감정을 억제하는 요령을 터득한 전형적인 조화형의 소녀였다.(-451-)


중국 5대 소설 삼국지, 서유기, 수호전, 금병매, 홍루몽 중, 이 책은 수호전과 금병매, 홍루몽을 다루고 있다. 앞서서 서유기와 삼국지는 드라마, 영화, 만화로도 널리 알려져 있으며, 게임으로도 즐기고 있다.반면에 수호전과 금병매, 홍루몽은 책 제목은 알지만, 그 내용을 정확하게 알고 있는 이들은 많지 않다. 앞서 삼국지가 경영이나 전쟁과 같은 전략과 전술이 필요한 책에 널리 쓰여졌으며, 영웅과 사건을 위주로 서술했기 때문이다. 반면 수호전이나 금병매, 홍루몽은 사람을 중심으로 ,그들의 행동 하나 하나 살펴보고 있으며,인간의 다양한 군상들을 들여다 보고 있었다.그래서 이 책의 목적은 세권의 중국 고전의 전체적인 흐름을 되짚어 나가면서,주요 인물의 특징을 나열하고 있었다.더 나아가 시대적인 특징과 맞물려서 ,그 시대의 중국의 모습을 살펴보게 된다.


수호전은 북송시대 였고,우리는 그때 당시 고려시대였다. 금병매는 명나라 말옆, 홍루몽은 청나라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앞서 수호전에서 양산박을 배경으로 하여, 송간의 이야기를 써내려 가고 있으며,그 안에 나오는 등장인물 중에서 여성들은 대체로 악녀로 등장하고 있다. 그것이 수호전의 전체적인 스토리 전개에 있어서 빠뜨릴 수 없는 요소들이며, 수호전에 나오는 악녀들은 중국 고전 금병매에 다시 등장하여, 욕망의 화신 서문경과 동침하게 되는 ,일부 다처제의 중국사회의 한 단면을 엿보고 있다.특히 이 소설에서 서문경은 성욕,색욕, 식육까지 ,자신의 욕구를 그대로 노출하며,팔랑귀에다가 남자가 원하는 욕구를 몸소 보여주는 대표적인 인물이다.서문경의 본처인 오월랑, 그리고 이교아, 맹옥루, 손설아, 반금련, 이병아까지 다섯의 첩을 거느린 서문경의 색욕이 구체적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그 시대에는 금서로 지정된 소설이었다.알다시피 반금련과 이병아릐 라이벌 구도를 살펴보고, 본처인 오월라의 처세를 살펴보는 재미가 있다. 금병매의 전체는 명나라 말기의 시대적 배경을 기반으로 남녀의 인식 변화, 음식남녀의 전형적인 그림을 그려내고 있는 게 큰 특징이었다.


홍루몽은 금병매에 비해 색욕은 구체적으로 써내려 가고 있지 않았다.하지만 이 소설은 가씨 가문의 전형적인 모습과 그 인물들을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있어서, 전체적인 흐름들을 살펴보면, 우리가 지금 흔히 말하는 화냥년의 모습을 보게 되며, 앞선 네 편의 소설이 구전으로 내려오는 이야기,설화와 서사적인 구조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고 있었다면, 홍루몽은 작가가 분명하며, 한 사람의 온전한 창작물에 해당되고 있다. 그래서 금병매와 비슷한 스토리를 보여주고 있지만, 그 수위는 낮다고 말할 수 있다.그래서 이 책에 소개되고 있는 세권의 장편 소설들은 마니아 층이 두텁고, 어쩌면 집에 몰래 감춰 두고 읽는 중국 고전 소설의 대표적인 예라고 말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