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tart (Hardcover)
고든 코먼 / Scholastic Pr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억 상실증, 그게 쿠퍼맨 선생님이 나한테 내린 진단이다. 급성역행성 기억상실증, 사건이 일어난 시점에서 그 전의 기억은 모조리 잃어버리는 병. 내 경우엔 우리 집 지붕 위에서 떨어진 순간부터가 된다.(-13-)


기억 상실증으로 인해 나는 13년이라는 시간을 잃어버렸다.다른 사람들이 하는 얘기를 듣고 잃어버린 기억을 채워야 한다. 하지만 모두가 나에 대해 서로 다른 생갇을 갖고 있다.엄마, 아빠, 절친, 그리고 학교 친구들,심지어 아이스크림 테러 소녀까지.
누구의 말을 믿어야 할까? (-59-)


"아 맞다. 넌 부렌든 따윈 성에도 안 찼었지."
나는 그 말에 웃음이 터져 나왔다.체이스와 아론.베어만큼 저샌님들을 괴롭혔던 사람은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체이스는 정말 혼란스러워하는 것 같았다. 나는 문득 궁금해졌다. 체이스는 정말 아무것도 생각이 안 나는 걸까? (-105-)


전국 중학교 비디오 동아리 중에서도 내가 있는 곳으로 그녀가 왔다!드레오 선생님의 교실에 킴벌리 툴리가 나타났을 때 나는 이성을 잃었다. 첫눈에 반해버렸다. 
불행하게도 키벌리는 아니었다.
아니 ,킴벌리도 사랑에 빠진 건 맞다.체이스와. (-149-)


가슴이 철렁 내려앉았다.선생님 말이 맞다. 나는 위기를 모면하려고 그 녀석들이 한 거짓말에 동조했고,그게 비디오 동아리 친구들한테 어떻게 비춰질지는 생각하지 못했다.동아리 친구들은 불이 나지 않았다는 걸 알고 있다.(-208-)


어째서 난 지붕 꼭대기까지 올라왔을까? 설마 일광욕실을 통해 토트넘 가족을 엿본 걸까? 난 그런 짓을 하고도 남을 형편없는 아이였다. 하지만 우린 토트넘 가족이 뭘 하는지가 왜 궁금했지? 엄마 말에 따르면, 우린 토트넘 가족과 가까운 사이였다.궁금한게 있으면 토트넘 씨네 집문을 두드리면 된다.그런데도 왜 이렇게나 높은 지붕 꼭대기로 올라왔을까?(_242-)


하아와시 중학교에 다니는 교내 미식축구 주장 체이스 앰브로즈는 희대의 악동이었다. 교내 미식축구 주장이면서 , 교내 및 교외에서 수많은 상을 휩쓸게 된다.체이스와 함께 다니는 절친은 미식축구 선수들 뿐이었으며, 아론 조슈아 하키미안, 스티븐 베레스퍼트 브랏스키가 체이스의 가까운 절친이다. 하지만 삼총사는 교내의 유명 인사였으며,희대의 악동 기질을 보여주고 있었다.


아이들은 체이스를 벌벌 떨고 있었고, 피해 다녔었다.그런 모습들은 체이스가 기억을 잃기 전까지만이었다. 체이스는 옥상에서 떨어져 예기치 않게 기억을 잃어버렸으며, 자신이 교내에서 어떤 짓을 했는지조차 기억하지 못하고 있다. 다만 또래 아이들의 진술을 통해 자신이 나쁜 짓을 많이 했다는 걸 느낌으로 알게 된다. 아이들은 체이스가 기억을 잃었다는 사실을 믿기가 힘들었고, 여전히 의구심을 가지고 체이스에게 접근하게 된다.


체이스의 변화를 보면 두가지 사자성어가 생각났다.개과천선과 역지사지였다.체이스는 또래 아이들에게 나쁜 짓을 해도 거리낄게 없었고, 스스로의 행동에 대해서 불이익이 전혀 없다. 체이스 스스로 가해자로서 충분한 역할을 하게 된 이유는 여기에 있다.그것이 그들에게는 분노의 씨앗이었고, 도다른 아픔이다. 체이스의 행동으로 전학을 간 아이들, 미식축구 부장으로서 힘을 과시했던 체이스는 기억을 잃어버리자 마자 자신의 행동에 대한 부끄러움과 수치심,미안함과 죄책감을 느끼게 된다. 반성하고, 미안하다고 말하지만, 같은 비디오 동아리 아이들은 체이스가 불편하게 느껴지고 말았고, 체이스는 자신이 비디오 동아리 일원이 될 수 없는 현실에 절망감을 느꼈다.


이 책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생각하게 된다.살아가다 보면 힘이 있는 사람들은 자신보다 약자들을 괴롭히고 업신여긴다.약자들의 아픔이나 고통을 즐기면서, 자신만의 즐기운과 유희를 느끼고 살아간다.그런 우리의 모습들이 체이스의 행동 하나 하나에 나타나고 있으며,체이스의 심리적인 변화,행동 변화,체이스는 진실되게 반성을 하지만 주변 사람들이 체이스를 외면하게 된다.돌이켜보면 우리 일상 속에 또다른 체이스가 많이 있다. 물론 나 또한 거기서 자유롭지 않았다.남을 괴롭히면, 그것이 고스란히 나한테 돌아온다는 걸 깊이 느낀다면, 체이스처럼 악한 행동을 하지 못할 것이다.이 책이 청소년 소설이면서,무거운 주제를 담고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