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의 뇌 - 무엇이 남자의 행동을 조종하는가
루안 브리젠딘 지음, 황혜숙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11월
평점 :
품절


데이비드는 언제, 어디서나 개의치 않고 자기 페니스를 만지작거리며 놀았다. 남자 아이가 공개적으로 페니스를 맍니면 많은 엄마들은 기겁을 한다. 나 역시 마찬가지였다. 페니스를 자극하면 뇌의 보상센터는 엄청난 쾌락을 느끼기 때문에 남자아이가 그 욕구에 저항하지는 불가능하다. (-33-)


남자아이는 신체적 한계를 시험하면서 세상에서의 자기 위치를 확인한다.그래서 남자아이가 떠벌이는 목록에는 꼭 싸움 뿐만 아니라 방귀나 트림을 가장 크게 혹은 가장 길게 하는 일까지 포함된다.제시카는 말했다 "데이비드와 크레이그가 서로에게 방귀를 끼어대며 그렇게 낄낄대는 이유를 아직도 저는 잘 모르겠어요. 개들은 그게 엄청 재미있다고 생각한다니까요. 심지어는 남편도 애들만큼이나 신나게 웃어대죠." (-39-)


라이언의 혀가 니콜의 혀에 닿자마자 서로의 건강과 유전자에 대한 정보가 수집되어 은밀하게 각자의 뇌로 보내진다.만약 니콜이 라이언과 너무 비슷한 유전자를 갖고 있어 키스에서 시큼한 맛이 났다면 섹스는 물 건너 간 일이 되었을 것이다.하지만 키스는 달콤했다.과학자들은 남자의 침 속에 포함되어 있는 생물에 영향을 미치는 테스토스테론의 양이 여자 뇌의 성적 흥분 중추흫 활성화시킬 수 있을 정도의 양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101-)


남자는 지나치게 감정적이라고 비난하고, 여자는 암자가 충분히 감정적이지 못하다고 비난한다.나는 상담실에서 늘 그런 이야기를 듣는다.물론 남자와 여자 모두, 상대가 진심으로 원하고 굳은 결심만 하면 달라질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다만 그들은 남자와 여자의 감정 처리를 위한 뇌 회로가 다르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못하는 것이다. (-170-)


갱년기가 지난 후 남자의 뇌는 중요한 과도기를 겪는다.먼저 남자의 뇌 회로를 움직이는 연료가 바소프레신과 테스토스테론에서 옥시토신과 에스트로겐 쪽으로 변한다. 남자의 직업적 성취도 단계적으로 축소되면서 바쁘게 참여할 수 있는, 아니면 직접 참여하진 않아도 열심히 지켜볼 수 있는 흥미로운 일거리를 찾게 된다. (-221-)


남자 아이를 키우는 어머니를 보면 존경스러울 때가 있다.더군다나 남자 형재를 둘 혹은 셋 이상을 키우는 엄마들은 더욱 존경스라운 눈빛으로 바라보게 된다.그 이유는 남자의 성향과 공격성,유치함과 단순함, 더 나아가 청개구리적인 특징을 너무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특히 남자 아이들은 누군가의 관심을 받기 위해서, 보편적인 사람들의 행동 패턴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흔히 나타나고 있으며,그것이 어른이 될때까지 이어질 때가 있다.여자와 남자의 차이는 결국은 남자와 여자의 호르몬 차이이며, 인간의 뇌의 특징 때문에 큰 변화를 겪게 된다.순종하지 못하고, 통제되지 못하는 남자의 뇌를 살펴보면,흥미로운 호모 청개구리의 특징을 잘 볼 수 있다.


이 책은 심리학 책이며, 정신의학적인 요소가 들어가 있다.특히 인간의 삶속에서 , 단순한 패턴,단순한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남자의 다양한 모습들을 분석하고 다양항 사례들을 통해 검증해 나간다.남자들끼리 태생적으로 몸을 써서 경쟁하는 행위들, 놀이를 통해서 재미를 느끼고,그 놀이 안에서 서로 감정적으로 분할때, 다툼으로 이어지거나 억울해서 눈물을 흘릴 때가 있다.서로 신체적인 경쟁은 행동 뿐만 아니라 소리에서도 잘 나타난다. 방구와 트림의 소리를 통해서 서로를 재확인하고,그런 남자의 일탈적인 행동을 여자들은 한심하게 쳐다볼 것이다.어린 시절,학교 다닐 때 수업 시간마다 방구를 끼는 그 칭구가 생각났다. 그 친구는 수업시간에 방구 소리를 통해서 수컷의 자존감과 관심을 표출하려고 했던 것 같았다.방구 소리가 크면 클수록 즐기고, 웃었던 이유를 이 책을 통해 어느정도 이해할 수 있다.


왜 방귀소리인 것일까,그리고 왜 남자들은 일상 생활 안에서 통제되지 못하고, 성기와 섹스에 열광하는 것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남자들이 항상 여자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내가 좋아하는 여자와의 관계가 깊어지면 키스와 섹스로 이어지는 전반적인 흐름들을 살펴보면, 테스토스테론을 가지고 있는 남자들의 보편적인 특징을 분석하고,이해할 수 있다.유치하면서,때로는 단순하지만 그 안에서 남자들만의 특징들이 나열되어 있어서 흥미를 끌었다.


남자와 여자의 가장 큰 차이는 언어의 차이가 아닐까 싶다. 용건만 간단히 하는 남자들은 한 시간 이상 소요되는 여자들의 수다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 책에서 남자들은 성장과정에서 여성들의 말소리를 일반적인 언어로 받아들이지 않고 백색소음으로 인식한다는 흥미로운 분석이 돋보였다.돌이켜 보면, 수다 삼매경에 빠져 있는 여성들 사이에서 걷도는 남성들은 그 자리를 견디지 못하고, 밖을 나올 때가 있다.대화가 익숙한 여자들과 대화가 어색한 남자의 차이는 바로 여기에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