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좋아하는 사람도 나를 좋아했으면 - 사랑에 서툰 사람들을 위한 연애 심리 에세이
우연양 지음, 유지별이 그림 / 서사원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권의 연애 일기를 접하는 기분이 들었다.사랑에 대해서 심리 보고서, 남녀간이 사랑의 밀당, 남녀 사이에 ,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내가 사랑하는 만큼 나를 좋아한다면, 이보다 더 좋은 금상첨화는 없을 거다.하지만 사랑을 이기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상대를 더 많이 사랑하는 사람일수록 그 대상은 약자가 된다.묘한 사랑의 기울어진 법칙, 그 안에서 우리는 사랑과 연애의 매력을 찾아볼 수 있다. 한쪽으로 기울어진 시소같은 사랑 게임 속에서 자신을 잃어버리지 않으려면 어떤 사랑을 해야하는지 본인 스스로 사랑을 선택하고 결정하게 된다.



심리 에세이 <내가 좋아하는 사람도 나를 좋아했으면>의 특징은 여성의 언어로 쓰여진 남자의 사랑의 메시지가 아닐까 생각해 보았다.때로는 가감하고,때로는 솔직하다. 그리고 이 책에 나오는 사랑은 지극히 현실적인 고민이 있다. 사랑하게 되면 많은 것들이 망설여지고, 그 과정에서 남성과 여성 사이에 보이지 않는 밀당이 나타날 때가 있다.남자 친구가 남편이 되고,여자 친구가 아내가 되려면, 나를 지킬 수 있는 믿음과 지속적인 사랑이 검증되어야 한다. 불완전한 사랑이 완전한 사랑이 되려면 우리는 그 이상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온전히 자신이 외로운 상태,그 순간에 내 옆에 사랑이 있다면, 그 사랑은 온전히 자신의 몫이 될 수 있으며, 사랑에 대하여 지속적인 매듭짓기는 혼자만 되는 것은 아닌 거다.우리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사랑은 연리지와 같은 사랑이다.


연애를 하고 결혼을 하는 것, 나와 무관한 사람들의 사이에서 상주가 될 수 있는 것은 그 사람이 내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하나의 촉진제가 될 수 있다.나 혼자 망망 대해의 조그마한 돛단배 위에 있을 때 그 돛단배의 노를 저어서 육지로 인도할 수 있는 것,그것은 애틋한 사랑의 본질이며, 우리가 결혼을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하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사랑의 현실적인 부분은 그렇지 않은 것 같다.배려하고 이해하고 공감하는 사랑이 아닌, 이기적인 사랑 그 자체로만 남아 있을 때가 있다.서로에게 위로가 되는 사랑이 우리에게 필요한 이유, 여기에서 느낄 수 있는 방향성이 분명한 사랑 그 자체이며, 연리지처럼 함께 엮이는 의미있는 지속적인 사랑이 필요하다.사랑하지만, 사랑하는 대상이 나를 선택할 때까지 기다려 주고 참아주는 것, 어느 순간 그 사람이 나를 선택하고 결정할 때, 나는 스스로 바뀔 수 있고, 새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