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답도 제대로 못 하면서 - 비즈니스 대답법
조관일 지음 / 나무옆의자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질문의 효과는 질문 그 자체에서 비롯되는가,아니면 대답에 의해서 나오는 것인가? 질문이 '시작'인 것은 맞지만 '결말'은 두말할 것도 없이 '대답'에 의하여 완성된다.예컨대, 질문이 창의성을 이끌어내는 낚싯바늘의 역할은 하지만 창의성 자체는 대답에 의하여 와성된다는 말이다.아무리 기막힌 질문을 하더라도 댖답자가 입을 닫거나 엉뚱한 대답을 한다면 결과는 '맹탕'이다. (-14-)


문제는 그런 것을 보여주려면 생각나는 대로 하는 대답, 단선적인 대답으로는 안 된다는 사실이다. 용의주도하게 계획된 대답, 복선적인 생각이 담긴 대답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을 '전략적 대답'이라고 한다. (윌리엄 반스와 간다 후사에는 이런 대답을 가리켜 '질문을 뛰어넘는 대답'이라고 했는데 좋은 표현인 것 같다.) 전략적 대답? 대답을 하는데 무슨 전략까지냐? 너무 거창하게 느껴질 지 모르나, 용어를 트집잡지 말고 이제부터 전략적 대답을 배워보자. (-49-)


질문을 하는 상사의 지위에 있는 사람은 틀을 뛰어넘는 대답의 효용성을 인정해야 한다. 부하가 전략적 대답, 대답의 틀을 뛰어넘어 더 많은 정보를 말할 수 있게 해야 한다.그것은 곧 상사 자신에게 도움이 된다.부하의 대답을 통해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아이디어를 얻으며, 때로는 문제의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니까. (-99-)


"검토해보겠습니다." 
"생각해보겠습니다."
"고려해보겠습니다."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쉽게 될 것 같지 않습니다."
이런 말들도 모두 애매모호한 대답이다.'검토해보겠다'는 말을 상사는 '하고 싶은 생각이 별로 없습니다'라는 말과 거의 동의어로 받아들인다.'생각해보겠다'거나 '고려해보겠다'는 말도 마찬가지다. (-153-)


매달 한 번 시의회에 방청하러 들어가면, 묘한 장면이 펼쳐지게 된다. 대한민국 시민들 대다수는 시의회가 지방자치단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잘 모를거라 생각하고 있다.물론 나도 그것을 알게 된 것이 최근 1년 남짓이었다 .시의회는 보통 정례횔와 임시회로 나뉘며,본회의가 시작되면 시장과 시의원 간의 질문과 답변을 통해 서로 상호작용을 하면서,시의 문제점을 조례 신설이나 예산을 넣고 빼는 것, 더 나아가 시민들의 의중들 반영하게 될 때가 있다.그 과정들을 뒤에서 방청하면서 이 책에서 말하는 '전략적인 질문'이나 '전략적인 대답'의 부재를 피부로 느낄 수 있었다.시의원의 질문에 ,애매모호한 답변을 하는 시장, 한 지역을 책임지는 시장이 자신의 행정적인 문제에 대해 준비하지 않는 자세를 보면서 답답함을 느낄 때가 많았고, 지역의 행정부의 리더로서 미숙함을 느끼면서 돌아올 때가 많았다. 이 책을 읽게 된 이유는 이 책에서 강조하는 전략적 대답의 부재를 피부로 느꼈기 때문이다.그건 시장 뿐 아니라 시정의 각 부서에 있는 국장이나 과장도 마찬가지였다.


우리는 이 책을 읽으면서,비즈니스 대답법,전략적인 대답이 필요한지 깊이 성찰할 필요가 있다.현업에서 직장 생활을 하면, 내 앞에 상사가 있을 때가 있다.상사는 직장 부하 직원에게 단순한 질문을 하고, 그에 대한 대답을 요구한다.직장 상사의 평범한 질문에 현명한 대답을 하는 부하직원이라면,그 직원의 증력을 높게 살 수 있고, 다시 중용하거나,부하직원은 승진하는데 유리하다. 돌이켜 보면,우리가 그동안 강조했던 질문법은 창의성을 키우고,상상력을 높이는데 요긴하게 쓰여지고 있다. 반면 대답법은 질문법에 비해 크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대다수였다.하지만 직장 생활 속에서,대답을 잘하는 것은 직장 처세술로서 아주 요긴하게 쓰여질 수가 있다. '말한마디에 천냥빚을 갚는다'는 속담에는 우리가 쓰는 말에 대한 중요성을 의미하지만 ,더 정확하게 말한다면,누군가의 질문에 적절한 대답을 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단순하게 임기응변시 그에 대해서 모호한 대답보다는 예고되지 않은 장소와 시간에 누군가 무의식적으로 던지는 질문에 적합한 대답을 할 수 있다면, 그 상사는 부하직원의 능력과 전문성,커뮤니케이션 방법을 더 높이 살 것이며,그 사람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서 한 번더 돌아볼 가능성이 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