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훈련법 - 나도 리더가 될 수 있는
글로비스 경영대학원 지음, 하진수 옮김 / 새로운제안 / 2019년 11월
평점 :
절판


"자네는 리더 역할이 처음이지? 연구 개발 업무를 할 때에는 어떤 하나의 판단 기준을 세워 오로지 그 수준을 높이는 방향으로 진행하면 됐을지도 몰라.하지만 회사라는 조직은 환경이 시시각각 변하고, 윗사람은 다양한 스타일의 부하들을 통솔해야 하네. 현재 자네도 그런 위치에 있는 거야. 그러니 상황에 따라 바뀌는 법도 공부해야만 하네.이걸 한번 읽어 보게." 부장이 건넨 책의 제목은 '상황적합 리더십'이었다. (-43-)


현 상황의 문제점을 올바르게 평가하는 것
조직이 추구해야 할 전략적 비전을 보이는 것
목표 달성을 위해 리더 스스로 위험을 안고 자기 희생적인 행동을 하는 것.(-73-)


집단 규모와 뇌의 정신영역은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다고 한다.한 사람이 평생에 걸쳐 사회적 관계를 맺는 사람의 수는 일단 원숭이나 유인원보다는 많지만 150명이 한계라고 했다.이를 '던바의 수(Dunbar's number)'라고 부른다. (-152-)


처한 상황에 만족하지 않고 딜레마나 도전을 어떻게든 극복하고 싶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현재 사고방식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여긴다.
그것이 자신의 인생에서 중대한 관심사가 된다.
불안이나 모순에 맞서는 데 충분한 지원이 있다. (-234-)


일반적으로 '확실한 계획'과 '올바른 실행'이 서로 만나 두 배 이상의 성과를 창출하는데, 어차피 계획은 가설에 불과하다. 하물며 요즈음처럼 변화가 극심한 시대에 곟뢱이 성공한 확률은 상당히 낮은 수준을 전제할 수밖에 없다.이때 올바르고 철저히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이를 위해 빠른 속도로 실행에 옮기고, 항상 수정을 더해 간다는 마음 자세, 그리고 높은 당사자 의식과 책임감으로 마지막까지 완수하려는 실행력이 요구된다. (-336-)


인류는 태초에 리더의 개념이 없을 때부터 리더가 있었고,리더에게는 그 시대에 맞는, 상황에 적합한 리더십이 요구되었다.리더에게 리더십은 기본이요,필수조건이다.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시대에서 적절한 상황 판단과 적절한 답을 찾아가는 것, 그것이 리더의 능력이며, 리더의 역량이다. 어떤 문제에 대해서 누군가는 그 문제를 쉽게 풀고, 누군가는 그 문제를 어렵게 풀어 나간다면, 사람들은 후자보다는 전자의 경우에 리더십이 있다고 생각하고 받아들인다. 성공한 리더와 실패한 리더는 상황에 맞는 판단과 결과에 따라 결정될 수 있으며, 리더십을 기르는 것은 항상 가변적이다.


우리는 상황 변화에 익숙하고, 상황은 시시각각 바뀐다.특히 기업과 시정은 가변적이며, 상황이 바뀌기 때문에 리더가 필요하고, 그 리더에게는 리더십을 기반으로 큰 조직을 꾸려 나가게 된다.현대인들에게 큰 프로젝트를 수행하려고 할 때 필요한 것이 이 책에서 말하는 리더십이다.중요한 것 하나, 리더는 리더십 뿐만 아니라 팔로워십도 갖추고 있어야 하며, 상황에 따라 리더로서 나의 자질을 수시로 체크해 나가야 한다.


이 책을 일고 난 뒤 얼마전 세상을 떠난 모 기업인이 생각났다.그 기업인은 1990년대 한국 경제의 주춧돌을 놓았으며, 성공적인 기업인, 성공적인 리더십의 표본이었다.그러나 1990년대 말 IMF 가 도래하면서,그의 리더십에 의심을 하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도덕적인 큰 흠집을 남기고 말았다.여기서 그가 왜 성공적인 리더십에서 실패한 리더십으로 전환되었는지 살펴본다면, 성공적인 리더의 조건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성공적인 리더는 조직을 잘 운영할 수 있고, 상황에 맞는 판단과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더 나아가 성공적인 리더는 미래의 비전을 제시하고 그의 비전은 수많은 사람들에게 회자되는 경우가 많다. 즉 성공한 리더십은 낙수효과와 입소문을 부르면서, 많은 추종자가 다르기 마련이다. 완전한 리더십, 철저한 계획과 관리는 성공적인 리더의 기본 요소이며,우리는 그 리더상을 꿈꾸고 구현하고 싶어한다.


여기서 이 책을 면밀하게 분석해 보면서 리더에게 필요한 문제 해결력은 그 리더의 자질이 될 수 있고, 자격과 역량이 된다. 중요한 것은 리더 스스로 자신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먼저 내가 감당할 수 있는 150명 남짓의 인맥을 만들고, 그들의 인맥의 평균이 나의 현재의 역량이라고 이 책은 말하고 있다.그건 나 스스로 나의 능력을 키우고, 나의 목표를 면확하게 파악하고, 나의 비전에 적합한 사람들, 그 능력에 준하는 사람들과 유기적인 관계를 만들 필요가 있다. 내가 현재의 위치가 어디에 있는지 판단하고,거기에 적절한 자격을 스스로 후천적 훈련을 통해 키워 나가야 한다.절대적인 인맥 확장성보다 내 주변의 역량도 함께 키워 나갈 수 있는 팔로워십이 동시에 요구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