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랑말랑학교 - 세상 어디에도 있는 인생성형학교
착한재벌샘정(이영미) 지음 / 행복에너지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에게 꿈과 비전을 가지도록 도와주는 5단계가 있습니다.

1단계 - 공부 상처 들어 주기
2단계 - 현재 상태와 문제점 파악하기
3단계 -연습을 통한 변화 체득하기
4단계 - 변화의 즐거움을 느끼면 삶에 적용하기
5단계 -자신만의 비전 만들기 )-7-)


나의 합급 운영의 목표는 늘 같습니다.
'조금 더 멋진 사람이 되자.'
"지금보다 조금 더 멋진 사람이 되도록 잘 도와주는 것이 담임의 역할이라고 생각해요. 자신을 사랑하며 사는 사람, 타인을 위한 따듯한 마음도 함께 키워가는 사람이 되도록 잘 도와주는 사람이요,조금 더 멋져진다는 기준은 사람들마다 다를 겁니다. 지각을 자주 하는 사람에겐 지각을 조금씩 줄여 가는 것이 될 수 있고, 공부를 잘하고 싶은 사람에겐 성적을 조금씩 올리는 것이 될 수 있고, 욕을 입에 달고 사는 사람에겐 욕을 조금 덜 하게 되는 것도 조금씩 멋져지는 것이라 생각해요. 춤을 잘 추고 싶은 사람이 연습을 통해 춤을 잘 추게 되는 거,친구들과 어울려 뒷담화를 하면서도 마음 한 구석이 불편했다면 친구들의 대화 방향을 바꾸어 주는 방법을 찾는 것도 조금 더 멋져지는 것이 될 수 있겠지요. 살을 빼야지 하면서도 먹는 것에 대한 열망을 줄일 수가 없어 과식을 하고 난 뒤에 후회를 하던 사람이 조금씩 식사량을 줄여 가는 것도 그렇구요. 마음에 들지 않은 부분을 고쳐 나가거나,지금 잘하는 것을 더 잘할 수 있게 되거나, 관심만 가지고 있던 것을 직접 실천해보는 것도 마찬가지죠.지금의 출발이 어떠하든지 우리는 매일매일 조금씩 자신만의 멋짐을 향해 가는 겁니다.너무 급하게도 말고, 너무 욕심내지도 말고, 조금씩 조금씩 ,그렇지만 분명하게 걸음을 떼어 걸어가는 것, 생각에만 머물러 있지 말고 진짜 행동으로 해 보는 거, 그래서 선생님과 헤어지는 날에는 지금보다 멋진 사람이 되어 이별하기를 바랍니다." (-85-)


요즘 들어서 학교 교육에 있어서 인성을 강조하고 있다. 더 나아가 학교 안에 선비 교육을 주입시키려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선비의 가치,인성에 대해서 깊이 따진다는 것은 사실 큰 의미가 없는 거였다.중요한 것은 그것을 어떻게 시행할 것이며, 어떻게 다가갈 것인지 스스로 찾아보고 답을 만들어 가야 한다는 거였다.꿈과 비전에 대해서, 생각과 사유를 통해 꾸준히 노력한다면 거기에 대한 답을 내놓지 않을까 생각해 볼 여지가 있었다.저자는 바른 교육의 특징에 대해 나열하고 있다.


이 책에 나오는 저자 착한재벌샘정은 30년 넘는 시간동안 교육 현장에서 아이를 가르치고 있으며, 과학 수업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가져야 할 기본 소양까지 고민하고,교육 현장에서 주입해 보려고 한다.경쟁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학교 현장에서, 소외된 아이들의 마음을 헤아리고 있는 착한재벌샘정 선생님이 추구하는 교육을 들여다보면,우리 교육의 미흡한 부분들을 파악할 수 있다.


우리 교육의 문제는 줄세우기,비교하기, 서열화이다.공부 잘하는 아이들을 우선하는 상황이 빚어지다 보니 부에 있어서 부익부 빈익빈이 생기고 있으며, 이런 모습은 현재도 답습하고 있었다.그래서 저자는 학교 내에서 꼴지를 도맡아 하는 학생들을 되돌아 보고 있으며, 성공보다 성장을 위한 교육을 추구하고 있다.공부에 애착이 없는 아이들이 삐뚤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들이 필요한지 한 번더 고민해 볼 수가 있다.


교육의 기본은 생각과 말이다.사람을 대할 때 말을 바꾸게 되면, 그 사람의 인성이나 인격이 달라질 수 있다.그러나 우리는 이 부분을 가장 놓치고 있다. 아이들의 문제에 대해서 나는 몰라라 하면서 등한시 하는 현실 속에서 저자는 마지막 한 사람까지 놓치지 않고 두루 살피고 있다.꼴지에게 응원을 보내는 모습들, 아이들이 못하는 부분들을 보면서,비교하거나 서열화하기 보다 아이들이 잘하는 부분들을 자세히 관찰하고, 그것을 인정하고 있다. 아이들에게 참된 교육을 보여주기 위해서 저자가 선택한 것은 아이들을 바꾸기 전에 자신을 먼저 스스로 바꾸는 것이다.저자 스스로 성실한 선생님이 되고, 일상 속에서 소소한 것을 놓치지 않고 끄짚어내는 과정들, 과학실에서 수업의 대부분을 보내는 착한재벌 샘정 선생님이 보여주는 교육적인 효과는 긍정적인 말과 긍정적인 사유가 긍정적인 행동으로 이어진다는 것이었다.저자의 교육적인 가치관들을 하나하나 놓치지 않게 되었으며, 우리의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어디인지 이 책 한 권을 통해서 얻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