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이혼을 응원합니다 - 연애, 결혼, 이혼에 관한 솔직 토크, 진심 조언!
김향훈 지음 / 끌리는책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혼한 첫 번째 이유는 가난 때문이었고, 두 번째는 이혼한 남녀가 서로 각자의 자식을 데리고 모여서 살다 보니 자녀양육 문제로 갈등이 깊어졌기 때문이다. (-5-)


밖에서는 인사도 잘하고 알뜰한 현모양처로 보일지 모른다. 하지만 집에서는 청소와 설거지 미루기 일쑤고, 아이들 장난감 안 치운다고 소리 지르고, 퇴근한 남편에게 집안일 안 도와준다고 온갖 짜증 부리는 아내라면? (-28-)


우리 사회에서 이혼은 주로 여자의 고민이었다.바람나거나 경제적으로 무능하면서 술과 도박 등으로 가산을 탕진하거나 폭력을 일삼는 남편 때문에, 혼수를 문제 삼거나 시집살이 고되게 시키는 시댁 때문에...결혼생활을 더 유지하기 힘든 이유, 즉 배우자 유책사유가 대부분 남자에게 있었다. (-34-) 


섹스도 의무다.섹스가 싫다면 결혼도 하지 말았어야 한다. 섹스는 안 해주면서 남편한테 생활비 받고 보살핌 받기를 원하는 것은 지독한 불공정거래 행위다. 남자는 빨리 이혼해야 한다. 실제로 성교 거부 또는 불능은 이혼사유에 해당된다는 판례도 있다. (-84-)


여대를 나온 직원은 좀 험한 일도 자기가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하고 척척 하는 편인데, 명문 남녀공학 그중에서도 여학생 수가 매우 적은 학과를 나온 여직원들은 힘든 일을 피하고 앵앵거리면서 남자직원들에게 떠넘긴다고 했다.이 사례에 동조하지 않을 수도 있다.하지만 나는 충분히 이해했다. (-132-)


협의이혼은 이혼소송부다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지만, 법원의 판결로 상대방의 부정행위나 그 부정행위의 상대방에 대한 손해배상을 받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결혼생활 피해자의 입장에서는 피해회복에 대해서 감정적으로 불완전할 수 있고, 결혼생활 파탄의 주범을 명확히 가릴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211-)


법원으로부터 양육비의 지급명령이 있었는데도 3기 이상 양육비지급을 하지 않으면, 채권자는 감치 명령을 신청해서 양육비채무가를 감치시킬 수 있다.감치란 의무를 이행할 대까지 의무자를 30일 범위 내에서 교도소나 구치소에 유치하는 것을 말한다. (-270-)


베이비붐 세대가 우리 사회의 주축을 이룰 땐, 제사는 집안에서 지내야 했고, 아내는 집안에서 순종해야 하는 것을 미덕으로 생각했다. 직장 생황을 하더라도 결혼 후에는 집안 일을 해야 한다는 게 그 당시의 한국사회의 보편적인 인식이며, 사회 구조의 모순와 위선이었다.유교적 잔재가 아아있는 사회 구조 안에서 여성의 인격은 추락하였고, 남편이 여성에게 폭력을 향하면 남편에게 잘못이 있어서 그런게 아니라 아내가 잘못하여서 남편에게 맞는다고 생각하였다.이처럼 절못된 인식은 여전히 지금도 우리 사회에 흔적으로 남아있었다.남녀가 만나 불륜관계를 형성할 때 사회적 인식은 남자가 아닌 여자에게 있다고 생각하며, 스캔들에 대해서 여성에게 무겁게 다루고 있다. 얼마 전 여성 연예인이 세상을 떠난 것도 이 책에 나오는 이혼과 동떨어져 있지 않으며, 우리 사회의 모순된 점들, 사회적 문제점을 이 책에서 논하고 있다'.


저자는 이혼 전문 변호사이며, 두번의 이혼 경험이 있다. 자칭 이혼한 이혼 변호사라는 꼬리표가 있으며, 이혼을 원하는 남녀들과 변호 상담을 하면서,의뢰인의 입장을 이혼 관련 민사 소송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 과거와 달리 부부가 사회에서 일을 하는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는 가운데 집안에서 일어나는 도덕적인 문제,윤리적인 문제에 대해 여성에게 무거움 책임을 주는 것에 대한 불리함을 지적하고 있으며, 여성으로서 적극적인 권리를 법을 통해서 보호받아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내 주변에는 이혼하거나 잉혼을 원하는 부부가 네 가족이 있다. 세가족은 남편에게 문제가 있어서 이혼을 원하는 입장이고, 하나는 아내에게 문제가 되어서 이혼하려는 경우였다. 대체적으로 남편이 이혼 사유의 또다른 이유가 될 수 있다. 하지만 반대의 경우도 많지 않지만 간간히 나타나고 있으며, 남편 또한 이혼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권리를 찾아야 한다고 말한다. 특히 결혼 후 섹스리스에 대한 문제들, 아내가 남편과의 성관계를 거부할 때,그것이 이혼 사유가 될 수 있으며, 실제 판례에도 이혼을 하는 부부도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책을 읽는 이유는 바로 부부 관계 속에서 어떤 문제가 생길 때 그것을 참지 말고 스스로 법적인 호소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말하고 있으며, 이혼에 대한 불이익을 먼저 생각하기 전에,이혼 후 바뀔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는 무엇인지 분명하게 제시하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 나의 권리는 내가 챙겨야 하며,어떤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때,어떻게 하면 합리적인 선택과 결정을 할 수 있는지 분명하게 알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