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OS 카탈리나 무작정 따라하기 - macOS의 맥을 짚어 드립니다 무작정 따라하기 컴퓨터
고경희 지음 / 길벗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컴퓨터를 배운지 지금까지 어연 20년이 흘러왔었다.도스 기반 컴퓨터 운영체제, 그때에도 맥 Mac는 그래픽 전용 편집 툴기능을 갖춰서 현업에 있는 디자이너에게 효용가치가 높았고, MS의 빌게이츠는 맥이 가지고 있는 그래픽에 대한 경이로움을 모방해 나가기 시작하였다. 컴퓨타와 컴퓨터 구동 운영체제가 도스 기반 운영체제에서 , 윈도우 기반 운영체제로 바뀌면서,초창기 윈도우가 가지고 있는 시스템 불안정성은 MS 윈도우 XP이후 버전부터 안정적인 운영체제로 정착하게 되었다.그러나 Mac은 여전히 충성스러운 고객들이 존재하였고,지금까지 맥을 쓰는 이들은 계속 유지되고 있다.이 책을 읽으면서,나는 왜 처음부터 맥을 쓰지 않았던가 하는 아쉬움만 느껴졌다.지금 현대 윈도우 10이 있다면,맥은 카탈리나 10.15 버전이며, 맥 컴퓨터에 최적화된 운영체제로 군림하고 있는 맥의 특징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는 강력한 운영체제다.


맥북과 카타리나 운영체제,그리고 그 안에 내장된 하드웨어는 일체형이다.그건 알다시피 삼성 컴퓨터와 차별화하고 있으며, 맥 컴퓨터가 일체형인 이유는 바로 시스템 안정화에 최적화 되어 있기 때문이다.그건 삼성 노트북을 쓰는 이들이 느끼는 ,수명이 다 된 노트북에 잦은 고자이 생기는 것과 대조적으로 맥 컴퓨터는 시스템 안정화가 우선하고 있으며, 컴퓨터 그래픽 디자이너가 원하는 툴을 제공하고 있었다.더 나아가 우리가 놓치고 있는 맥의 강력한 특징으로 강력한 보안 정책을 손꼽는다.더 나아가 아이폰과 카탈리나 운영체제와 연동할 수 있고,다양한 앱 편집 툴을 사용할 수 있다.


이 책을 보면 카타리나가 인터페이스 면에서 윈도우와 큰 차이가 없음을 느낄 수 있다.다만 사람들이 맥을 쓰는 이유는 툴이 대부분 심플한 단축키로 되어 있으며, 처음부터 맥 컴퓨터를 쓰는 이들은 별도로 툴에 대한 지식 습득을 하지 않아도 어렵지 않고,마우스와 키보드 사용에 있어서, 친근함과 익숙함이 가장 큰 장점이 될 수 있다. 맥 전용 웹브라우저 사파리가 가지고 있는 특징은 무엇이며, 타 브라우저의 즐겨찾기와 다양한 기능들을 사파리에 어떻게 적용하고, 연동하는지 알 수 있다.더 나아가 윈도우에서 사용해왔던 웹 툴, 그래픽 툴, 더  나아가 서치 기능이나, 동영상 편집 툴,이메일 연동까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한편 사람들이 맥 컴퓨터의 인터페이스가 익숙하지 않은 이유는 바로 운영체제 기반 소프트웨어 때문일 것이다.바로 문서 편집이 대표적인 경우이며, 윈도우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 소프트웨어가 바로 대표적인 사례이다.그런 경우 윈도우 운영체제 기반 컴퓨터를 겸용해 사용하는 방법이 있으며,맥컴퓨터와 네트워크 연결 후 컴퓨터를 서로 연동시켜서 기존의 단점을 보완할 수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