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의 재테크 상담소 - 2030이 14월의 월급을 받는 법
스케치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춘은 다양한 사람과 생각, 그리고 가치관을 만날 수 있는 시기입니다.이는 청춘이란 자본 스스로가 모두 저평가돼 있기에 가능합니다.시간이 흘러서 저마다 평가가 돼버리면 어느집단에 그룹핑돼 마주하기다 어렵습니다. 좋은 인맥 자본을 만나 자연스레 형성된 커뮤니티에서 청춘은 더욱 성장할 수 있습니다.그리고 이 인맥 자본은 다른 자본과 다르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스스로 더 많은 가치를 만들어냅니다.'네트워크 경제'라고 들어보셨나요? 경제주체들 간에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돼 움직이는 경제를 만하는데요.경제주체인 청춘이 누구와 연결돼 있느내에 따라 함께 더 나은 삶의 방향으로 나아가기가 쉬워집니다. (-52-)


먼저 마이너스 통장 대출은 정해진 한도  내에서 수시로 입출금이 가능하다는 면에서 입출금 통장처럼 편리합니다.필요한 만큼만 빼서 쓰고, 쓴 부분만 이자를 내죠. 그러다 쓴 만큼만 다시 채워 넣습니다.수시 입출금 통장과 사용 방법이 같죠.반면 신용 대출은 정해진 한도 내에서 일정 금액을 한 번에 빌리고 약정 기간 이후에 상환합니다.추가로 필요한 금액에 대해 맺번 대출 적격 심사를 받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128-)


휘겔러한 삶을 위해 지금 아끼며 많이 저축하는 것도 좋지만, 소박하면서도 꾸준히 소득이 창출되는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느 것도 중요합니다.미래 어느 시절의 삶 만큼이나 청춘의 오늘도 소중합니다.그러나 지금 우리, 당장 '휘게'합시다. (-196-)


세수를 많이 걷는 시기에는 집값이 상승하고 적게 걷는 시기에는 하락합니다.우리나라는 복지 정책으로 장기적으로 세수가 점점 증대됩니다.따라서 미래 가치를 두고 모두 물가를 바라보면 늘 '지금'이 매수 타이밍이고 최저점이 됩니다.다만 사람도, 주식도 ,부동산도 저평가 우량주는 미래에 가치가 상승할 것을 알기에, 괜찮다고 판단되면 바로 결정해야 합니다.(-260-)


물가지수 대비 매매지수가 저가치,저평가 구간이 잃지 않는 매수 타이밍입니다.그러면 물가지수가 변화하는 시점이 변곡점인데요.물가지수는 거시적 관점에서 예측이 가능합니다. 바로 선거에 따른 경기 순환입니다.미국 유럽 등 대부분 국가는 선거 전에는 철도, 도로 등 토목 사업을 인허가하거나 시장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 실업률 감소를 도모합니다.기반 사업 투자, 금리인하, 대출 완화 등 사회 전반적으로 경기 부양 정책을 펼칩니다.(-307-)


청춘에게 재테크란, 생소한 분야이다.청춘은 즐길꺼리,재미꺼리를 찾아 다니며, 상대적으로 재테크는 소수의 사람들이 하고 있다.하지만 경제가 어려워 지고, 저출산 고령화 문제가 불거지면서, 재테크에 대해 관심 가지는 청춘들이 늘어나고 있다.그건 청춘들이 금융권에 돈을 넣어서 이자를 받아먹는 평이한 재테크에 벗어나 신기술을 활용한 재테크도 늘어나고 있으며, 정보 교환이 일어나고 있었다.체함하고, 느끼고, 경험하고, 후기를 남기는 시간을 투자하는 재테크가 사람들에게 공유되고 있으며, 소유하지 않는 삶, 공유하는 삶으로 변화를 거듭한다.


이런 변화는 생존을 위한 자구책이다.이자가 낮아지고, 청춘에게 불리한 경제 구조,정치 생테계로 인해 청춘은 과거보다 더 어려운 상황을 맞이 하고 있으며, 정신적인 피폐가 현실이다. 더 나아가 이 책을 읽으면 알 수 있듯이 어떻게 경제 재테크에 다가가야 하는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먼저 재테크를 하기 전에 필요한 것은 인맥 형성이다.학연,지연,혈연이 바로 인맥의 핵심이 되며, 대체로 대부분의 인맥은 한정되어 있다. 인맥을 늘리기 위해서는 자신의 시간을 써야 한다.동호회에 참석하고, 나와 관련있는 것에 참석한다면,내가 알수 있는 사람들은 증가한다.중요한 것은 인맥을 잘 쌓는 것보다 잘 유지하는 것이다.나와 타인 간의 존중이 청춘에게 기본적으로 탑재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재테크에 성공하려면, 적게 쓰고 많이 버는 구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돈을 절약하는 노하우도 함께 갖춰야 한다.세금에 대한 기본적인 정조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실제 내가 어떻게 세금을 내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부동산,주식, 펀드, 보험은 대표적인 재테크의 종류였다. 여기에 덧붙인다면, 취미와 재테크가 엮이는 경우도 있다.전국의 각 마라톤 대회에 참석해 상금을 얻을 수 있다면, 그것이 요긴한 재테크가 되는 거다.여기서 작게 쓰려면, 체면을 버려야 한다. 일단 우리사회는 겉치례를 중시하고 체면을 우선시한다. 부부가 결혼하여 좋은 아파트에서 신혼을 해야 한다는 생각을 버린다면,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는 늘어날 수 있다.더 나아가 이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것은 재테크와 정치는 함께 연결되어야 한다.특히 선거철에는 부동산 가격이 올라갈 수 있고,내려갈 수 있는 개연성이 있다.그건 물가와 부동산이 서로 연결되기 때문이다.즉 물가를 이해하고, 부동산에 대한 이해, 정치지형도와 정책을 이해한다면, 좀더 나은 방향으로 재테크에 성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