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실용주의 인공지능 - 클라우드 기반의 머신러닝 개론
노아 기프트 지음, 류훈 옮김 / 성안당 / 2019년 8월
평점 :
AWS 는 기업이 기술에 대한 의사 결정을 하는데 있어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기반이 되는 아이템이다. 아마존의 시가 총액의 흐름으로도 볼 수 있듯, AWS는 꽤 오랜 기간동안 기업의 개발 비용을 절감하고 개발 프로세스를 혁신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이다.서버리스 기술 개발품들을 살펴보면 매우 흥미롭다. (-152-)
필자는 영화 업계에서 수년을 보냈는데, 영화가 바로 빅데이터 산업이 아니냐는 논쟁은 지금도 존재한다.하둡, 빅데이터, 머신러닝 및 인공지능이 작업의 프레임워크로 논의되기 이전부터 많은 시간 도안 영화는 이미 분산 작업 프레임워크를 사용해왔다.빅데이터프레임워크를 사용해 영화를 작업하면서 필자가 발견한 점은 분산 시스템에서는 언제나 발생한다는 점이었다.엄청난 기능의 수행을 가능하게 하는 동시에 일자리를 가능한 한 간단하게 유지하는 것,그것이 바로 문제의 핵심이다. (-257-)
2016년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대결 이후 인공지능과 머신러닝,딥러닝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졌으며, 인공지능은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 궁금한 이들이 늘어나게 되었다.컴퓨터와 IT는 전문가들의 전유물이라 생각했던 대중들이 이제는 비전문가들도 알 필요가 있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었다.대중들의 인식 변화,그건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 대결 뒤에 있는 딥러닝은 어떻게 구현하는지,그 하나하나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살펴보면 된다.
먼저 인공지능에 대해서 알기전,클라우드 시스템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대표적인 클라우드 시스템은 구글의 GCP와 아마존의 AWS 가 있다.이 두가지는 그동안 기업이 자체 서버를 운영해 왔던 선례에서 벗어나 아마존에 서버와 운영지원을 하도록 하는 것이 더 경제적인 이득을 창출한다는 가정하에 아마존의 AWS는 점차 클라우드 서비스를 확장하였으며, 다양한 기능들을 AWS에 내장시켜 왔다.서버 유지 보수가 쉽고, 권한을 가진 이가 데이터를 분석하고 탐색하고,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하는 일련의 과정들은 빅데이터를 다루는데 있어서 아주 요긴하게 쓰여지고 있다.특히 정보 처리 시험을 칠 때 항상 등당하는 선형회귀 분석은 어떻게 구현되어 지는지 살펴보도록 한다. AWS 안에 쓰여지는 파이썬의 용도, C/C++,C#, 자바 프로그램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강력한 프로그래밍 언어 파이썬의 용도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다.
이 책은 초보자가 들여다 보기에는 상당히 어려운 책이다.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간의 상관 관계, 더 나아가 새로운 가치의 발견,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클라우드 시스템 안에서 어떻게 구현하고, 인공지능의 기반 요소가 되는지 살펴 보는 기회를 가지게 되며,실제 활용 용도는 어떤 건지 알 수 있다.단적인 예로 MLB 선수들의 정보들,NBA 경기 정보들을 빅데이터화하고, 그것을 활용한다면, 경기에 대한 예측 뿐만 아니라 ,다양한 변수들을 제거하고,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날씨를 예측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특히 클라우드 시스템은 영화에서 먼저 시행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미국의 넷플릭스가 성공한 것도 크게 놀랍지 않은 부분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