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바뀌는 순간 - 긍정을 이끌어내는 스위치
캐서린 A. 샌더슨 지음, 최은아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떤 사람은 문제의 원인을 스스로에게서 찾으며 자신의 잘못과 무능함을 탓한다. 이들은 나쁜 결과를 강박적으로 곱씹으며 자신을 채찍질한다. 하지만 긍정적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은 누구에게나 역경이나 실패가 있음을 인지하고 앞날을 더 길게 내가 보려고 노력한다. (-30-)


어떤 사람은 곤경에 처해도 쉽게 빠져나가는 반면 어떤 사람은 부정적인 생각에 매몰되는 이유도 유전자가 설명해준다.한 연구에서 실직, 학대, 사고로 인한 장애 등 힘겨운 사건이 우울증을 얼마나 일으키는지 알아보기 위해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출생부터 26세까지의 삶을 관찰했다. (-111-) 


밖으로 나가 아름다운 자연에 집중해보라.싱그러운 풀향기를 맡아보고 꽃들의 현란한 색채, 새들이 지저귀는 노래를 감상해보라. (-161-)


바닷가에서 놀며 얻을 수 있는 많은 장점 중 하나는 뇌가 일상생활의 끊임없는 자극에서 벗어나 휴식을 취한다는 것이다.하지만 직접 바다에 가서 보내야만 평온함을 느낄 수 있는 것은 아니다.놀랍게도 바다가 그려진 그림을 감상할 때도 유사한 긍정 정서를 경험할 수 있다. (-210-)


인간의 성격은 태어나면서, 선천적으로 가지고 온 기본적인 성격에 후천적으로 습득하고, 경험하고 보았던 성격이 더해지면서, 다양한 가치관과 성격을 가지게 된다.그 성격은 그 사람의 인격이 되고, 가치관이 되며, 그 사람의 자질이 될 수 있다. 우리는 그런 사람들을 두 가지 부류로 쉽게 판별하고, 구별지으려 한다.긍정적인 사람과 부정적인 사람으로 분류하고, 많은 사람들이 긍정적인 사람 곁으로 모이게 된다. 각박한 사회에 살아가면서, 우리 스스로 부정적인 사고에 매몰되어 있기 때문이다. 대체로 긍정적인 사람 곁에 머물러 있으면서, 자신을 정화시키려는 본능적인 횅동에서 비롯되었다. 긍정적인 사람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잘 가꾸는 것이 사회에서 유리하며, 부정적인 사고를 가진 이들은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기 위한 연습이 필요하다.그래야만 사회생활 안에서 스트레스를 줄여 나가고 나 스스로 성장과 성공의 기회가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생각을 바꾸면, 충분히 내 삶에 변화가 올 수 있다. 내 주변에 어떤 사람들이 모이는지 보면, 나의 변화와 과정을 예측해 볼 수 있는 하나의 기준이 된다.사람들은 행복을 추구하고, 희망과 용기를 얻으려고 부단히 노력하고 있으며, 부정적인 사람보다는 긍정적인 사람 곁에 있으면서, 자신을 스스로 바꿔 나갈 수 있다.내 삶의 근본적인 변화는 자신에게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으며, 내적인 성장과 성숙을 꾀할 수 있다.


우리 인생은 반드시 생각이 바뀌어야 하는 순간이 찾아올 때가 있다.그 순간이란 내 삶이 망가질 때이다.어떤 사고나 어떤 계기로 인하여 내 삶이 엉크러질 대 우리는 좌절하고, 절망하게 된다. 그런 경우 스스로 문제를 풀지 못하고, 거기에 갇혀 버리고 헤어나오지 못한다.현대인들이 만성적인 우울증을 안고 살아가는 이유는 우리 사회가 그만큼 각박해지고, 서로 의지하면서 살아가지 않기 때문이다. 그럴 때 나 자신을 바꾼다면, 새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으며, 사람에 대한 소중함을 느낄 수 있다.생각을 바꿈으로서 내 인생이 바뀔 수 있다면, 그건 나에게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