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돈테크 가계부 - 경제 멘토 돈쌤의 모으고 불리고 쓰는 기술
정현두 지음 / 이지에이치엘디(EZHLD)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소 모호하더라도 목표를 세워보세요. 가계부를 써가면서 목표를 더 구체화하면 더 즐거운 여정이 될 것입니다. 좋은 목표를 세우기 위한 팁으로 하나 말씀드리면 '얼마를 모으겠다' 같은 목표도 좋지만 지나치게 금액 위주로 목표를 설정하면 지속적인 동기부여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그 금액으로 하고 싶은 것을 정하고, 실제로 이루기 위해 얼마가 드는지 알아보세요. 이 과저에서 모호했던 꿈과 목표가 더 분명해지는 효과가 잇습니다.이때 구체적인 금액을 적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내가 왜 힘들게 아껴야 하는가에 대한 대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13-)


어느덧 2019년 한해가 저물어가고 있다.40여일 남은 현재, 이맘 때면 달력,다이어리, 그리고 가계부를 사거나 얻는 이들,선물하는 이들이 보이기 마련이다.한 해를 마무리 하고 2020년, 새해는 원하는 것,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그 매개체로 요긴하게 쓸 수 있는게 가계부이며, 가계부를 어덯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나 자신의 삶을 바꿀 수 있다.


그러나 가계부를 꾸준히 쓰는 것은 쉽지 않다.가계부에 적는 소비내역서가 한달 받는 월급을 넘어서지 않아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이다. 쓸 곳은 많고, 내가 가진 소득은 한정적일 때, 스스로 심리적인 압박감이 밀려올 때가 있다 .그래서 대다수의 사람들이 1월이면 가계부를 쓰다가 점점 더 멈추게 되고, 누군가 소비할 수 밖에 없는 유혹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소비 지출에 있어서,자신의 마음을 다잡아 나가야 한다, 내가 스스로 소비를 해야 할 때와 그렇지 않을 때를 명확하게 구별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었다.목표가 뚜렷한 사람일수록 그 목표에 다가갈 수 있는 가능성은 커지기 마련이다.


고정 생활비,그리고 변동생활비, 항상 집안에 고정적으로 쓰는 생활비가 있다.고정생활비의 대표적인 경우가 아파트 관리비,그리고 공과금,세금 종류이다.이런 고정 생활비는 적재적소에 쓰지 않으면, 불이익이 따를 수 있기 때문에 항상 가계부에 반영되어 있어야 한다.합리적인 소비를 해야 하는 이유,꼼꼼하게 가계부에 정리해야 하는 습관이 필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


가계부를 쓰는 똬른 이유는 나의 자산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 있다.특히 은행에 빚을 가지고 있다면, 가계부를 쓰면서, 무의식적으로 빠져 나가는 지출을 정확하게 숙지해 나가야 한다.그래야 월급이나 소득에서 실제 지출은 어느정도인지 파악하게 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어떻게 소비하느냐가 아니라 현재 나의 소비패턴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비합리적인 지출이 없는지 체크하는 것이다. 물건을 구매할 때 충동구매인지, 가성비 높은 물건을 구매했는지 일일히 체크해 나갈 수 있다.그 과정에서 자신의 소비패턴을 분석할 수 있으며, 합리적인 소비, 현재의 지출과 앞으로의 목표지출 금액을 결정할 수 있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