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처럼 생각하라 - 디지털 경제 시대를 압도할 비즈니스 바이블
존 로스만 지음, 김정혜 옮김 / 와이즈맵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사명을 실천하는 '선교사'들이 더 나은 제품을 만든다고 확신합니다. 그들은 더 많아 고민합니다.그들에게 사명은 단순히 비즈니스와 관련된 무언가가 아닙니다.물론 비즈니스가 있어야 하고 또한 그 비즈니스는 논리적인 설득력을 갖추어야 합니다.그러나 그것이 당신이 비즈니스를 하는 이유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오히려 당신 자신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의미있는 무언가가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를 하는 것입니다. (-40-)


소유모의 실패를 반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그런 방법을 많이 찾을수록 커다란 성공에 더욱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즉 ,크게 생각하되 작게 행동하라.제3자 비즈니스가 아마존에서 오늘날 같은 강력한 입지를 얻기까지는 수년이 걸렸다. (-138-)


아마존은 수하물을 대상으로 자동화된 적극적 확인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독특한 효과를 보았다.분류 오류율을 식스 시그마의 0.00034 퍼센트 정확도 범위 내로 낮춘 것이다.이는 상자 100만개당 잘못 분류되는 상자가 3.4 개라는 뜻이다. (-179-)


다른 식으로 질문한다면, 고객과 기회를 바라보는 눈이 달라질 수 있다. 다시 말해, 신선한 편집으로 그리고 새로운 제약조건을 부여하면서 고객과 기회를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당신은 이런 질문을 어떻게 할지에 대해 신중하고 계획적으로 접근해야 한다.이것은 연습으로 다듬어지는 하나의 기술이다. (-223-)


보안 중심 설계 접근법은 '소프트웨어가 처음부터 안전하게 설계되었음을 의미하는 "사고방식이자 접근 법이다."사이버 세상에서 악의적인 활동들을 피할 수 없는 것으로 인식된다.그래서 보안 취약성이 발견될 때 혹은 유효하지 않은 데이터나 정보가 입력될 때,그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한 조치가 취해진다.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고,사후 감사나 검사가 아니라 보안을 요구사항과 개발의 중심에 두는 이 접근법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304-)


2029년이 되면 베조스 개인에게도 변화가 있을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 지금의 ceo 자리에서 물러나 아마존의 회장이 되어 경영일선에서는 한 발짝 후퇴하고, 대신에 첫 번째 영구적인 우주식민지를 건설하는 우주항공기업 블루오리진에 시간과 돈을 집중적으로 투자하지 않을까 싶다. (-436-)


컴퓨터와 인터넷 혁명의 선두주자 빌게이츠의 시대가 저물고, 구글,아마존, 애플, 알리바바, 텐센트 등등 수많은 IT 기업이 글로벌 세계를 양분하는 춘추전국시대가 도래하고 있다.경쟁이 치열한 가운데서도 서로 독특한 플랫폼을 추구하고 있으며, 남다른 경영 방식과 노하우를 각자 가지고 있었다. 과거 빌게이츠가 인터넷 혁명을 꾀하기 위해 무리수를 두었던 것과 달리 지금 현재의 IT 기업은 각자 서로 다른 플랫폼 전략을 가지고 있으며, 서로에게 배타적이지 않다는 걸 보여주고 있다,그건 과거의 전례가 자신들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거라는 계산에 다라 생겨난 기업 생테계이며, 아마존은 그 가운데서, 중심에 머물러 있었다. 아마존의 수장 제프 베조스와 아마존은 서로 운명공동체로서 글로벌 세계 안에서 아마존 문화를 창출해 나가고 있었다.


이 책은 말하고 있다.아마존이 기업으로서 성과를 이루기 위해 완벽주의와 플랫폼 기업으로서 가져야 할 기본에 대한 집착이 고스란히 아마존에 녹여 있는지 고찰한다.그건 과거 아마존과 같은 IT 기업의 성공과 실패를 목도해 왔기 때문이다.변화를 당연하게 생각하는 현대 사회에서 변하지 않는 기본과 본질을 선점하고, 가꿔 나간다면, 지속가능한 성장이 현실이 되고, 고객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음을 우리는 아마존의 과거 현재,미래를 보면 내다볼 수 있다. 특히 아마존은 빅데이터 기반 플랫폼으로서 물류 혁신을 괴하고 있다.오프라인 매장 아마존고에서 물건을 사면,자동 결제되는 시스템은 익히 알려진 바였다. 그건 고객에게 남다른 소비 경험을 전달해 주고, 그들에게 아마존에 충성고객으로 유도하게 된다.단순화와 정확성이 아마존 경영의 핵심이자 본질이다.전세계 곳곳으로 제품이 오고가는 가운데 물류의 정확성과 완벽을 기하는 이유는 고객 만족에 있으며, 그 오차를 줄여 나감으로서 대외적인 신뢰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아마존이 극히 신경쓰고 있는 분야는 보안이다.그동안 우리가 수많은 기업들이 보안 문제로 골머리를 앓은 기억들이 종종 있었다.그럴 때 홈페이지에 사과 글 하나만 올리고는 사후 조치가 미흡하여 고객은 분통 터진 불쾌한 경험들이 있다.아마존은 바로 그런 문제들을 사전에 차단하고 있다.그들만의 클라우드 AWS 가 아마존 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할 수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객의 경험을 중시하고,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나가는 것을 넘어서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는 것이 아마존의 핵심 전략이 된다.그것은 누구나 할 수 없는 것이며, 아마존은 제프 베조스의 지도하에 아마존 경영,아마존 문화, 아마존 철학을 추구하였으며,그것이 전세계인들에게 먹혀들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