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언플러그드 교과서 1 - 재미있는 놀이로 알아보는 ㅣ 언플러그드 교과서 1
전재천 외 지음 / 아티오 / 2019년 4월
평점 :
소프트웨어 교육이 필수로 자리 잡은 시점에서 언플러그드란 컴퓨터 없이 과학적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해주는 학습 활동을 의미합니다. (본문)
컴퓨터가 등장한 것은 군사적인 목적에 있다.아군이 적군과 대치하면서, 누가 먼저 암호를 빨리 풀어나가느냐에 따라 전쟁의 성패가 결정나게 되었다.100년전 정보의 중요성을 알게 된 제국주의 국가들이 대안으로 찾아는 것이 진공관 기반 컴퓨터였다.거대한 짐이 되어 버린 컴퓨터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그렇게 탄생하게 되었고, 사람은 이제 컴퓨터를 활용하는 시대로 접어들게 되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컴퓨터는 소형화 되고,집적화되면서, 성능은 커져가게 된다.물론 컴퓨터의 활용성과 확장성은 커져갔으며, 과학적인 영역으로 분야가 확대되것은 불가피해졌다.컴퓨터를 통해서 현실을 디지털화하였고, 세상을 컴퓨터의 관점에서 생각하게 된다.인간의 뇌가 가진 것을 컴퓨터화 한 것을 컴퓨터 사고라 부르게 되었고, 인간의 행위를 컴퓨터 프로그래밍하면서, 컴퓨팅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하나 둘 해결해 나가게 된다. 이 책을 보면서, 컴퓨터 사고는 무엇이며, 컴퓨터 없이 컴퓨터 사고를 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고민해 볼 필요를 느끼게 된다.당연히 컴퓨터가 있으면 좋지만 사실 없어도 얼마든지 컴퓨터 사고를 할 수 있다.그건 컴퓨터의 목적과 탄생이유를 알게 되면 답을 찾을 수가 있었기 때문이다.
컴퓨터의 본래 목적은 인간의 수많은 행위중에서 일부분을 담당하고 있다.그래서 문재 분석과 문제해결이 필요하며, 자료 수집, 자료 분석, 자료 표현이 등장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인간은 누가 가르쳐 주지 않아도 절차적인 사고를 하고 있다.그러나 컴퓨터는 누군가 절차적 사고를 하도록 바꿔 나가야 한다.그걸 컴퓨터 프로그래밍이라 하며, 컴퓨터 언어를 통해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도록 체계를 바꾸는 과정에 요구된다.그걸 컴퓨팅 사고라 부르며, 인간의 절차 하나 하나를 컴퓨터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하나 하나 설명하는 과정들을 스스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그것이 컴퓨터 없이 가능한 이유는 인간 스스로 생각과 상상, 그리고 순서와 절차를 만들어내고 꾸밀 수 있기 때문이다.즉 우리는 누가 특별히 가르쳐 주지 않아도 절차에 따라서 라면을 끓일 수 있기 때문에 언플러그드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