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몰리는 꽃집 창업의 비밀
이대강 지음 / 미래지식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꽃사업에 필요한 자세,지식,콘셉트, 노하우, 전략, 마케팅,글쓰기, 나누기까지 그동안 내가 십 수 년간 수억원을 들여서 배우고 경험했던 모든 것이 녹아든 프로그램이니 꼭 들어볼 가치가 있다고 자부한다. (-34-)


다육식물의 매력은 대충 키워도 된다는 것이다.한 달에 한 번 정도만 물을 주면 된다는 것이 왠지 측은하기도 하고 기특하기도 하다.다른 식물과 꽃은 '나를 봐줘,물을  줘'하며 소리 치고 어리광을 부리는 것 같은데, 다육이는 주인에게 '난 알아서 잘 있으니까 걱정 마세요.가끔 여유 될 때 한번 바라봐 주세요'라고 말하는 것 같다. (-98-)


2013년 즈음 꽃집 창업을 앞두고 아이템 선정 때문에 많은 고민을 했다. 아무래도 조부모님부터 아버지까지 계속해오신 화훼사업을 태어날 때부터 보고 자라서 익숙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겠다는 마음은 있었다. (-111-)


같은 장미꽃 환 송이고 여기에 포장지를 입혀서 상품가치를 높이면 몇 배의 가격을 받을 수 있다.같은 카라꽃도 꽃말을 알려주고 스토리를 입히면 선택받을 확률이 높아진다.스토리 자체가 가치가 되어 삶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181-)


식물은 겉모습만 보아조 물이 필요한지, 빛이 필요한지 ,아니면 영양이 부족한지 모두 대번에 알아채신다.나도 농장의 한 부분을 맡아서 식물 관리를 했는데 한 번은 무더운 여름날 깜박하고 물을 안 주었고 며칠 동안 방치하고 말았다.이때 정말 눈물이 쏙 빠질 정도로 혼이 났다. 그런데 꽃과 식물을 취급하는 사장님들은 모두 비슷한 습서을 가졌다.물주기를 제대로 안하면 불호령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277-)


그동안 창업에 관한 책을 상당히 많이 읽었다.창업에 관한 책을 펼쳐보면 대체로, 소자본 ,초보자 환영이 자주 등장하고 있다. 그렇게 해서 창업을 하고 성공을 하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게 녹록하지 않다.소수의 창업인들이 그렇게 해서 성공을 거둘 뿐이며, 대다수의 창업인들은 실패의 쓴잔을 마시게 된다'.하지만 창업에 관한 다양한 책을 읽는 이유는 바로 그들의 창업 성공 경험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창업을 하는데 있어서 껍데기를 보지 않고 ,본질에 다가갈 수 있는 안목이 생기게 되는 거였다.물론 이 책도 마찬가지다.


저자의 꽃 사업 성공은 바로 조부모님에게서 시작되었다.3대에 걸쳐서 화훼사업을 하게 되었으며, 어려서 부모님이 화훼 사업을 하면서, 그 곁에서 부모님의 일을 도와주게 된다.꽃을 가꾸고,화훼사업을 하고, 사업과 창업이 저자에게 익숙한 이유는 어려서부터 봐왔기 때문이다.죽어있는 지식이 아닌 살아있는 지식을 오감으로 받아들이면서, 스스로 사업가로서의 꿈을 키워 나가게 된 거다.3대에 걸쳐 가업을 물려받으면서, 부모님의 사업 성공 비결이 저자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하였고, 그만큼 창업과정에서 시행착오를 줄여나가게 되었다. 


첫 출발지점부터 다르게 시작하면, 새로운 곳에 에너지를 쏟을 수 있다. 저자는 꽃과 식물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숩득하면서,고객들에게 다가가게 된 거였다. 스스로 꽃 전문가,식물 전문가로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면서, 사업 확장을 꾀히게 되었다. 꽃,식물,화훼, 조경까지 폭넓은 지식을 습득한 이유도 본인 스스로 준비된 사업가였기 때문이다.SNS 를 능숙하게 다루면서,사업을 하기 위한 인맥을 스스로 다져 나가게 된다.그 과정에서 남들이 보지 못하고 있는 것들을 스스로 자신의 능력이 기준이 되었던 거다.그 과정에서 스스로 사업 성장과 성공의 주춧돌이 되었으며, 꽃 장식 뿐만 아니라 마케팅까지 사업의 폭을 넒혀나가게 되었다.적은 자본금과 좁은 공간을 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온라인까지 확보하면서, 사업은 점점 키워 나가는 기염을 토하게 된 거였다.저자의 발자취를 보면, 초보자가 창업에 뛰어든다는 것은 때로는 무모한 짓이 될 수 있다.정부 지원금을 통해 청년 창업을 시작할 수 있지만, 그것이 사업을 망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대강 2023-06-09 16: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소중한 독자님, 책 잘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다음 책은 ˝사람이 몰리는 꽃집운영의 비밀(가제)˝ 을 공동저서 형태로 기획하고 집필을 시작했습니다. 꽃집 경력 최소 1년 이상의 사장님들을 대상으로 선착순 15분 모시고 있사오니 관심있는 플로리스트 또는 꽃집사장님이라면 함께 하길 희망합니다.

꽃집을 운영하는 더 많은 분들이 시간적 경제적 공간적 자유를 누릴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대강 작가의 또 다른 저서들도 많이 사랑해 주시고 또 찾아주세요.^0^ 오늘도 꽃녕하세요~!!

♥책쓰기 문의 : https://open.kakao.com/o/sUQVUWo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