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닉스 - 한번은 꼭! 공부해야 하는 | 홍현주 박사가 추천하는 | 무료 동영상 강의 제공 | MP3 무료제공
니콜 지음 / PUB.365(삼육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닉스를 배우기 전에 우리가 한글을 어떻게 시작하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아이들은 부모의 목소리와 세상의 목소리를 통해 단어를 익히고, 질문을 통해 세상에 대한 인식을 조금씩 키워 나가게 된다.특히 한글 단어 하나하나 글자 하나 하나 깨우칠 때, 선생님이나 학부모님들이 쓰는 방법이 기초적인 글자에 대한 이해가 선해된다.,그리고 하나의 한글 글자를 또다른 한글 글자와 엮어 나가는 연상작용을 시작하게 된다.특히 언어라는 매개체는 하나의 단어와 가장 흡사할 때 서로의 단어를 엮어 나가게 되고, 그 단어의 동질성과 이질성을 동시에 찾아낼 때가 있다.그래서 어떤 단어는 한 번 보면 바로 기억할 때도 있고, 여러번 보아야 비로서 내것으로 만들어 나가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여기서 놓치지 않아야 할 것은 바로 영어의 공부 방법이다. 즉 한글 공부 방법을 잠시 응용하는 것이며, 학부모들이 파닉스를 이용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었다. 하나의 단어와 새로운 단어들을 서로 엮어가는 영어 교육과정이 바로 파닉스 안에 있기 때문이다.즉 유치원 어린 아이들을 파닉스를 통해서 영단어의 발음을 익히고, 서로 비슷한 단어들을 서로 엮어 나가게 된다. 영어 발음은 비슷하면서,모음은 같고, 자음이 다를 때 서로 묘한 동질성을 얻게 된다.물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하나의 단어가 하나의 발음이 될 때도 있으며, 반대로 두개 이상의 단어가 하나의 발음 기호가 될 때도 있다.즉 파닉스를 배워 나가는 과정에서 영어와 영어 발음에 익숙해질 수 있고,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키워 나가게 된다. 돌이켜 보면 어릴 적 배웠던 영어공부에서 발음기호가 영어 사전 안에 한글로 표기되어 있었던 것 또한 일종의 파닉스 공부법이였다.


영어는 각 나라마다 미세하게 차이가 난다.한글이 대체로 비슷한 발음과 평이한 문장으로 되어 있다면, 여어는 각 문장마다 높낮이가 다르다.그래서 우리가 영어 공부가 어려운 이유는 여기에 있다. 하지만 전세계인들은 영어를 공용어로 쓰고 있다.미국과 영국, 필리핀 영어가 서로 발음이 다르지만,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이유는 영어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본질에서 벗어나지 않기 때문이다.같은 단어를 쓰면서 서로 다른 발음기호를 쓰고 있지만, 언어적인 높낮이가 서로 흡사하기 때문에 의사소통읗 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다.즉 파닉스는 바로 그런 영어의 특성에 최적화된 기초 영어 공부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