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발 성장
클리프 러너 지음, 송문영 옮김 / 턴어라운드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업의 성공은 번뜩이는 아이디어나 특정한 공식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기업의 성공은 실행을 통해 이루어진다.성고으로 가는 길은 제각기 다르며, 매순간 내리는 결정이 기업의 미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향후 기업의 모습을 규정하게 된다. (-10-)


그 게임 체인저는 하버드 대학교의 신성한 강당에서 시작되어, 더 많은 대중에게 퍼져나갔다. 대학을 중퇴했지만 자신감이 넘치고, 차의적이며, 똑똑한 마크 저커버그는 우리가 온라인에서 교제하던 방식을 완전히 바꾸었다.나는 직감적으로 그의 기발한 독창성이 가진 가치를 알아챘다.그의 웹사이트는 온라인 데이팅 업계를 완전히 새롭게 편성할 파괴력을 가지고 있었다.우리는 페이스북과 함께 할 기회를 붙잡아야 했다. 그것이 상황을 헤쳐나갈 수 있는 돌파구, 즉 보랏빛 소일까? (-59-)


"그래서 당신이 이야기하는 페이스북 앱이란 무엇입니까?"
"뉴스피드가 뭔지 다시 설명해주세요."
"잠깐만요.나는 우리가 웹사이트에 대해 이야기한다고 생각했는데요.웹사이트와 앱은 정확히 어떤 차이가 있는 거죠?" (-154-)


상품이 주목을 받을 만한가? AYI 가 페이스북을 시작했을 때 몇 가지 주목할 만한 점이 있었다.예를 들자면 사용자는 어떤 친구가 '좋아요'를 눌렀는지 알아볼 수 있었으며 회원 등록과 프로필을 쉽게 할 수 있었다.지금도 우리가 경쟁사들과 차별화된 강점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입소문을 통한 성장을 다시 이룰 수 있는지 알아내야 했다.(-181-)


데이터 스토리, 핵심적인 저술가들과 어울리기 그리고 유용한 미디어 페이지를 갖추는 것, 즉 PR이 우리의 새로운 상품을 출시하고 성장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축을 담당했다.좀 더 세부적으로 우리를 위해 일하는 PR팀이 잇었다.그 팀은 스펙옵스 커뮤니케이션즈 소속 애덤 핸덜스먼이 이끌고 있었는데,그는 우리 업계에 정통하고 뉴스가 어떤 주기로 잘 먹히는지를 알고 있었다. (-283-)


대한민국은 1945년 광복 이후 지금까지 성장해왔다.성장은 변화를 통해 만들어지고, 변화는 성장의 동기가 된다.인간의 욕구는 변화의 속도를 가파르게 하였으며, 불가능을 가능으로 한계를 극복하면서, 시간은 흘러오게 된다.기술을 배척해왔던 사회가 어느덧 가려지게 되었고, 기술이 현대의 삶의 절대적인 가치가 되고 있는 아이러니한 상황이다.기술 우선주의 사회의 중심에는 페이스북이 있으며, 많은 사람들은 페이스북의 등장과 성장과정을 알고 싶어한다. 페이스북의 성정과 성공은 또다른 이들에게 성장의 씨엇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책에서는 바로 그러한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으며, 페이스북의 성장과 성공의 흔적을 들여다 볼 수 있다.


마크주커버그는 하버드 대학 중퇴였다.그는 대학교 내에서 새로운 사업 모델을 시범적으로 시도하게 된다. 그것을 기반으로 사업을 하였고, 폭발적인 성장을 꿈꾸고 있었다.마크주커버그에게는 아이디어는 있었지만, 그것을 구현하기에는 많은 제약이 뒤따르게 된다.말 위에 올라가면서, 거인이 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어야만,폭발적인 성장을 꿈꿀 수 있고, 성공의 길로 나아갈 수 있게 된다.20대 초반 페이스북을 알고리즘을 만들어서 그것을 기반으로 성장을 꾀하게 되었다.여기에 클리프 러너의 역할도 무시할 수 없었다.게임체인저로서 마크 주커버그의 모습을 보면서, 그의 폭발적인 성장과 미래가능성을 보게 된 것이다.


모호함을 구체적으로 바꾸는 것,아이디어가 있다고 해서 그것이 반드시 성공으로 이어지지는 안는다.실력과 운이 있어야 하며, 성공을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현재에 안주하지 않는 삶을 살아가야 하고, 마크 주커버그는 스스로 게임체인저가 되었다.기존의 인터넷 커뮤니티와 차별화된 새로운 형태의 커뮤니티, 원조 커뮤니티였던 식스디그리스를 넘어서는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커뮤니티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페이스북의 리더 마크주커버그는 생각하게 된다.인터렉티브에 변화를 주었고, 변화와 혁신의 기반을 찾아가게 되었다.AYI 에 변화를 꾀하면서,광고기반 페이스북 앱을 만들어 가게 되었다.성장하게 되었고, 성공를 실행하였으며, 대규모의 블로그 진입을 생각하게 된 것이었다.입소문 전략을 통해 사람을 끌어 모았으며, 사람들이 무엇을 주로 사용하는지,어떤 기술을 알고 있는지 찾아내 페이스북으로 유도하는 전략을 쓰게 된다.마케팅 도구, 뉴스피드, 페이스북 유저에게 무료 서비스를 하면서, 페이스북 유저가 필요한 것들을 앱에 구현하게 된다.더 나아가 페이스북 정책은 여성 친화적인 정책을 펼쳐 나갔으며, 혐오스러운 단어나 표현을 걸러내게 된다.즉 페이스북이 가지고 있는 영향력을 십분 발휘하기 위해서 10배 성장,100배 성장으로 가는 길을 만들어 나가는 쉬우면서, 원칙에 기반한 정공법을 택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