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의 숨겨진 얼굴 - 러시아의 미국 대통령 선거 조작부터 은밀한 섹스 토이까지
라이나 스탐볼리스카 지음, 허린 옮김 / 동아엠앤비 / 2019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앞으로 20년 안에 우리 사회는 큰 변화를 만나게 된다.자율주행자동차, 인공지능,빅데이터, 클라우드,가상현실, 증강현실, 3D 프린터,사물인터넷,로봇까지 어우러져 인간이 그동안 해 오지 못했던 것들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날이 찾아오게 된다. 20년전 과거의 모습과 현재 ,그리고 20년 뒤 미래의 모습을 바라볼 때 우리는 기대반,우려 반 섞인 상황에서 미래를 예민하게 바라보고 있다.그건 우리가 사용하는 인터넷이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몇년전 대한민국은 통제되지 않은 인터넷 사이트로 인해 상당히 시끄러웠다.포x노 리벤지의 온사이 되었던 공간 소x넷 존치 때문이다.그 공간은 유료 공간이며, 인터넷의 문제점을 고스란히 나타나는 대표적인 사례인다.사람을 상대로 한 성범죄가 어떤 결과를 낳고, 피해자를 양산하는지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였으며, 대한민국은 그 문제점을 부각해 다룬 적이 있다. 인터넷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각 나라의 인터넷 규제 정책 때문이다.서버가 한국이 아닌 해외에 둘 꼉우 통제나 감시 역할에 있어서 제약이 있다.그건 지금도 마찬가지다.구글이나 페이스북을 널리 쓰고 있지만, 본사가 한국이 아닌 미국에 있음으로서, 사회적인 문제나 개인적인 문제가 나타날 때 그것을 적재적소에 해결할 수 없는 문제점을 노출하게 된다.더 나아가 범죄의 온상으로 널리 알려진 다크웹과 다크넷의 개념과 지금 현재의 모습, 그들은 정말 범죄가 자행되는 공간인지 아닌지 분석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의 대표주자 페이스북, 그리고 법과 제도, 인터넷 철학에 위배되느냐 안되느냐 논란을 일으켰던 위키리스크와 줄리안 어산지, 그리고 어나니머스,그들은 국가의 권력에 저항하는 노마드였으며, 그들을 지지하는 이들이 늘어나게 된다.그 과정에서 한편으로는 사회적인 지지를 받게 되지만, 반대의 쪽으로 보면 상당히 불편한 존재였다.표현의 자유, 국민들의 알 권리 충족 문제와 사회적 갈등 초래, 인터넷이 풀지 못하는 숙제들을 우리는 끌어안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인터넷 사용에 있어서 선택과 집중이다.무엇을 선택하던지 간에 문제가 생기며, 부작용은 불가피하다.그것이 다크웹이던, 그냥 웹이던 말이다.중요한 것은 사람들의 인식이다.다크웹에 대한 왜곡된 시선들을 바로 잡고, 또다른 범죄도구라 할 수 있는 비트코인의 역사에 대한 정확한 이해,인간이 원하는 자율주행자동차를 실제 운행할 때 생기는 문제들, 암호화 되지 않은 개인정보가 대량으로 유출된 경우를 대비하여, 우리는 어떤 대책을 세워야 하는지 진자한 담론과 공론화가 필요하다.그것은 인터넷이 신뢰의 매개체이면서, 의심할 수 밖에 없는 한계점을 번번히 노출시키고 있기 때문이다.개인 정보와 사생활에 대한 것들, 다크웹과 다크넷의 정확한 이해, 구글의 존재 가치와 검색 ,이처럼 인터넷과 모바일 기반 디지털 세상에서 현명하게 살아가는 방법은 무엇인지 고민해 볼 여지가 충분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