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진짜 공부법 - 상위 1%로 가는 가장 확실한 길
김홍석 지음 / 프리뷰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꿈을 적으며 나타나는 결단력과 행동력은 이후 사회생활을 하면서도 많이 경험했다.대학 졸업하고 곧바로 삼성전자에 입사했다.그러나 5년 만에 회사를 그만두고 학원 강사가 되었다.사람들은 '어떻게 삼성에서 그만둘 결심을 했느냐?'고 궁금해한다. (-23-)


사람들의 간섭 없이 혼자서 집중력 있게 공부하려면 공부에 대한 절실함, 간절함을 스스로 키워야 한다.남에게 끌려다녀서는 제대로 된 공부를 할 수 없다.공부하기 싫은 날은 쉬는 게 좋다.학원에도 가지 말고,집에서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것이다.영화를 봐도 좋다.사람의 마음도 샘처럼 계속 길어 올리면 마를 수 있다. (-82-)


복습을 진행한 부분과 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 테스트해 보면 복습의 효과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다.제대로 된 복습법은 무조건 한 번은 다시 보고 ,일주일이든 한 달 안에든 다시 반목해 보는 것이다.반복이라고 해서 공부한 내용을 처음부터 그대로 되풀이하라는 것은 아니다.(-166-)


몰입하면 그동안 고민해 온 문제들이 정리되고 순간적으로 번득이는 아이디어가 떠오르기도 한다.몰입은 이처럼 숨어 있는 놀라온 능력이 발휘되도록 해준다.각자 자신의 레벨에 맞는 몰입의 순간을 가지도록 하라.
기적은 몰입할 때 일어난다. (-241-)


'모로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라는 속담은 여전히 우리에게 유효하다.내가 사는 곳에서 서울을 가는 방법이 다양하게 있지만, 목적지가 정확하다면, 걸어서 가든지, 자전거를 타고 가던지, 기차나 버스, 비행기 등등 다양한 방법으로 갈 수 있다. 공부도 마찬가지다. 목표가 정확하다면, 공부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고, 공부하지 말라고 하여도 공부하게 된다.문제는 사람을이 공부에 대해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는 데 있다.대체로 공부를 잘하는 집안을 보면 공부를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연출하게 된다.부모가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만들거나, 가족 중에 누군가 공부를 잘하는 경우이다. 그럴 때면 특별히 공부하지 말라고 하여도 공부할 수 밖에 없다.물룬 언제나 이것은 정답은 아니다.공부를 잘하더라도 엇나갈 수 있는게 우리 앞에 놓여진 현실이다.


한 권의 책을 읽으면서 많은 것을 생각하게 된다.왜 우리는 공부에 열중해야 하는걸까에 대한 질문이다.세상의 트렌드가 앞으로 어떻게 바뀔 지 모르지만, 여전히 우리에게 공부는 중요한 가치가 된다.나의 삶이 바뀌고, 나의 인생이 바뀌는 것에 대해서 주안점을 두는 건 공부이기 때문이다.저저는 바로 이 점에 주목하고 있다.잘나가는 삼성에서 과장 승진을 앞두고 학원강사가 된 이유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열정과 꿈때문이다.즉 안정보다는 위기를 선택함으로서 자신의 새로운 것을 스스로 찾아가게 된다.


아이들과 공부하면서, 스스로 터득하게 된다.칭찬은 고래를 춤추게 한다 하였던가, 수학을 잘하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칭찬과 인정을 함으로서 공부에 대한 자신감을 불어넣고 있다.공부에 자신감이 없는 아이가 수학만큼은 성적이 오르게 되자, 저자 본인 스스로 뿌듯하였다.학부모님들의 감사인사는 저자의 어깨를 으쓱하게 해준 것이다.바로 그런 거다.공부는 내가 스스로 해야 능률이 오른다. 칭찬과 인정은 공부에 대한 매개체였다.,다른 선생님들은 그 매개체를 만들어 주지 않았고, 저자는 그것을 만들어서 아이들에게 공부에 대한 자신감을 가져가게 된 거였다.


저저는 선행학습에 대해 반대하는 입장이다.미리하는 선행학습은 공부 잘 하는데 큰 도움이 안된다.적절한 타이밍에 적절한 선행학습이 아이의 공부에 자신감을 불러 일으키며, 미리 앞당긴 선행학습은 공부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리기 때문이다.인간은 망각하는 동물이기에 반복과 예습과 복습을 필수였다.사람마다 각자 상황이 다르고 가정환경에 있어서 차이가 난다.자신의 불리한 점들을 극복하고, 공부하면서, 부족한 과목은 무엇인지 아는 것,그것을 반복적인 예습과 복습을 통해서 극복해 나가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