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드로 세상을 읽다
박경수 지음 / 메이트북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는 가장 중요한 것이 자신의 가능성을 아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스스로 가능성을 제한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한계를 벗어나야 합니다. 그는 항상 다음 문장을 마음에 품고 다닌다고 합니다.

"First they ignore you, then they laugh at you, then they fight you, then you win." (-39-)


'창의적 갈등;은 다양한 아이디어를 수렴하는 장을 마련하는 것입니다.아이디어 회의를 할 때, 서로 비판하지 않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것처럼 말이죠. 서로 간의 차이를 이해하고 이 차이를 극대화시켜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성장동력으로 활용하는 것입니다.이런 건설적 논의를 통해 새로운 방안을 주장하는 법과 질문하는 법을 배우기도 합니다. 우리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질문과 논쟁이 혁신의 핵심인 것입니다. (-123-) 

결국 디자인 사고의 출발점은 사람이고, 매개체는 프로토타입이며, 종착점은 사람들의 참여입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와 생산자의 관계는 능동적으로 바뀌며,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에게 이익을 줄 수 있는 구조로 바뀔 수 있습니다. 디자인 사고는 결국 우리가 어떤 대안을 선택하는 데 있어 수렴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발산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사람 문화 맥락을 이해하며 해결책을 한정시키지 않고다양한 아이디어를 찾습니다.(184-)


라파엘 아라르는 이런 사람의 직관을 인공지능에 반여하기 위해 웨이파인딩이라는 장치를 만들었다고 합니다.4개의 조각상에는 센서가 달려 있고, 이 센서로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조각상이 움직이는 방향과 함께 나침반의 방향이 달라집니다.기계 스스로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알아서 그 방향이 바뀌는 것이죠.사람의 경험이 직관으로 나오는 것처럼 말이죠.인공지능은 이처럼 계속 진화하고 잇습니다.단지 기술적인 측면을 넘어서 말입니다. (-244-)


100년전 과거의 사람이 타임머신을 타고 다시 100년후로 돌아온다고 치자.그러면 그 사람은 특별한 대우를 받거나 원수이 취급을 받을지도 모른다.세상은 빠른 속도로 변화를 마주하며, 세상은 바뀌고 있으며,인간은 앞에 놓여진 문제를 풀기 위한 노력들을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그 과정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삶에 대한 고찰이며, 정답을 찾는 것에서 벗어나 질문을 하고, 거기에 합당한 최적화된 답을 찾아가는 역량을 키워 나가는 것이다.비록 인간의 지적인 역량은 컴퓨터와 인공지능에 비하지 못하지만, 우리는 끊임없이 그것들이 대체하지 못하는 것들을 찾아가려고 애를 쓰려 할 것이다.그 대안으로 나타난 것이 바로 유투브라는 매체였다.


유투브는 모바일과 만나면서 우리 삶을 바꿔 놓았다.시간으 자유, 공간의 자유, 그동안 TV나 신문 매체, 그리고 다양한 인쇄물을 통해서 우리는 정보를 습득하였고, 세상에 대한 안목을 키워 나가게 되었다.그러나 인간의 욕망은 현재메 머물러 있지 못하고, 또다른 무언가를 원하게 된다.가짜 뉴스나 언론이 자의적으로 자본의 논리에 따라 생산해낸 작위적인 뉴스가 아닌 소비자가 원하는 뉴스를 생산하고, 소비자가 뉴스를 만들고 소비자가 뉴스를 소비하는 구조를 원하게 된다.그 매개체가 되는 것이 유투브였으며, 소비자의 자발적적인 노력으로 유투브는 스스로 성장하는 동력을 얻게 된다.테드가 전면에 나타나는 것은 불가피한 선택이다.테드는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충족시키고 있다. 과거에는 인간사회에서 요구하는 것은 어떤 것에 대한 정답이다.그러나 이제는 상황에 맞는 최적화된 답이다. 정답이 항상 고착화되지 않는다는 걸 스스로 느끼게 되었다.그래서 저명한 인사, 생산자가 선택하는 유명인이 아닌, 소비자가 선택하는 이들을 등장시키게 되었고, 테드는 거이에 맞춤형 채널로 바뀌게 된다.글로벌화 시대에 걸맞는 다양한 언어들로 이루어진 강연들이 생겨났고, 소비자의 지루함에서 탈피하기 위해 핵심적인 내용들로만 테드를 형성하게 된다.테드를 통해서 창의력을 얻게 되고, 디자인적인 사고를 얻고, 세상에 대한 변화를 읽어나가기 시작하였다.인문학적인 사고는 삶에 대한 성찰을 요구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다양한 생각과 가치관들을 담아낼 수 있게 되었다.이 책에는 바로 테드에서 소개된 강연들 중에 27편을 소개하고 있으며, 주옥같은 메세지를 담아내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