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조 사회 2 - 바스키아의 검은 고양이
도선우 지음 / 나무옆의자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몰랐는데 지금 얘길 듣다 보니 생각났어요.모조 사회에서는 아름답게 조경된 식물들만 봤지 큰 나무는 보지 못한 것 같아서요."
"역시 예리하시네요.맞아요.거기 나무들은 구시대 형태 그대로입니다. 하지만 우리 시대에는 뭐가 정상이라고 규정하기 어려울 것 같네요.식물의 형태로 청정 지역을 구별할 수는 있어요.그게 딱 한 군데뿐이라서 그렇지.아무튼 지구에서 딱 거기만 그렇게 청정 지역이라는 사실만은 분명합니다.그래서 대재난 이후 분명히 그곳에서부터 다시 시작된 거고요." (-54-)


노박은 반도에 도시 문명이 시작되기 이전부터 귀족이었던 가문의 혈통이었다.지배 계급이 아니었던 적이 없었으므로 지배 계급이 아닌 것을 상상해 본 적도 없는 가문의 후손이었다.이제까지 지속해왔던 도시 연호에서 순혈이 아닌 자의 이름이 채워진다는 것을 노박과 노박의 무리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었다.그들에게 그것은 잃어버린 세월, 지워버리고 싶은 암흑 시기나 다름 없었다. (-170-)


"단순하게 말하자면 그렇습니다. 가령 정탄 씨가 모듈에서 어떤 사물을 보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면 신경회로 컨트롤러가 재빠르게 감지하고 보기 바로 직전에 초확장 현실로 그 사물의 형태를 갖춥니다.정탄 씨는 그 후의 모습을 보게 되는 거고요.그전에는 아무것도 만들어지지 않은 무의 세계로 존재합니다.피코초보다도 더 빨리 이루어지는 과정이라 인간은 그 차이를 느낄 수 없어요."(-291-)


모조의 가슴속은 경이로움으로 가득 차올랐다.마치 이 세계에 이제껏 존재하지 않았던 물질을 발견한 과학자처럼 심장이 두근거렸다.전투는 중요하지 않았다.어차피 테라포밍은 거의 다 마무리되었고 저들이 왜 콘클라베를 공격하는지도 알았다.저들이 원하는 걸 다 들어주면 그만이었다.지금 단계에서 저들과 싸울 아무런 이유가 없었다.저들이 도시를 통째로 원한다고 해도 다 넘겨줄 수 있었다.식민구역을 해방하든 신경회로 컨트롤러를 해체하든 다 저들이 알아서 할 바였다. (-373-)


도선우의 <모조사회>는 두권으로 이뤄져 있다.두 권 모두 700페이지가 넘는 두께를 자랑하고 있으며, 장르는 SF 소설이다. 즉 이 소설은 제4차 산업 혁명 시대가 도래한 이후의 세계,우리의 자화상을 작가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으며, 지금 현재 우리의 삶과 미래의 삶을 상호 비교해 볼 여지를 전달하고 있다. 여기서 보면 지금 우리의 세계는 여전히 디스토피아다.그리고 앞으로도 디스토피아 세계를 구현할 거라 보여진다.인강의 욕망이 만족을 하지 못하고,한계를 깨려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인간의 힘으로 안 되니,이제 기계의 힘과 과학의 힘을 동원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소설은 여기치 않는 세상을 구현하게 되었다.


세상은 파괴되었다.지진인지 , 무언지 알지 못하는 것, 그로 인해 소설 속 주인공 셋 중 하나는 의식과 무의식, 진짜와 가짜를 구별하지 못하게 되었다.나와 너 사이의 피아의 차별적인 요소조차 검증하지 못하고, 인간이 당여하게 생각하는 자아의 개념조차 불분명하다. 은수가 자신에 대해서 또다른 복제품 '수' 사이에서 흔들리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여기서 소설은 바로 그들의 흔들리는 존재가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어가고 있으며, 그 저항과 항거 사이에서 사람들은 점차 적응해 나가게 됨을 보여주고자 하였다.나노봇과 인공지능,딥러님과 인간의 신경회로 복제, 인공지능 기반 법률 서비스와 법적인 문제까지,전반적으로 새로운 기술들이 입점해 있으며, 그 과정에서 기존의 관습과 문화가 파괴되고 말았다.인간은 배움을 통해 성숙해지고, 그 과정에서 자신의 위치를 찾아나가게 된다.그러나 나노봇과 인공지능은 그런 절차들을 생략하고 있다.공동체의 개념조차 의미가 없어졌으며, 사람들은 각가 자신의 독립적인 개체로서 살아가고 있었다.노박과 노박의 무리들은 그런 사회에 대해서 불신하고 있다.기존의 관습과 문화를 지키고 싶었고,회복하고 싶었다.노박 무리들이 반란을 일으키고 테러를 자행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소설은 바로 우리의 죽음에 대한 실체에 애해서, 죽음이 중지된 상태가 도래하게 되면,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지 보여주고 있다.세상이 과학기술로 인해 달라진다 하여도 자본의 논리와 인간의 욕망, 더 나아가 권력에 대한 집착은 지금도 그러하고,앞으로도 사라지지 않을 거라고 보여졌다. 즉 여전히 우리 사회는 ,우리 세상은 디스토피아적 모습을 갖추고 있으며,유토피아는 요원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