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스쿨링을 시작하는 아버지가 꼭 알아야 할 것들 - 성숙한 삶의 기술을 가진 자녀로 키워내는 홈스쿨의 핵심
마이클 패리스 지음, 임종원 옮김 / 카리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래서 원안 교육이란 '태초에 하나님이 설계하신 가정과 자녀 교육의 목적과 비전을 회복하려는 운동'이라고 할 수 있겠다. 곧 원안을 회복하려는 몸짓이다. 하나님이 설계하신 가장 작은 교회인 가정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자녀 양육 교육으로서 가정 회복 운동이다.(-7-)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로 삼고 또 내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 신명기 6:6~9


아버지는 나에게 정치권과 법조계에서 벌어지는 복잡다단한 사건들에 관하여 현명한 사람들의 견해를 직접 들어볼 수 있도록 기회가 있을 때마다 나를 불러내셨다.그런데 어린 시절부터 정치와 법조계에 대해 풍부하고 성숙한 사고를 형성할 수 있었던 데에는 현재 일어나는 사건과 문제들이 역사적 사건들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한 아버지의 설명과 토론 덕분이었다. (-79-)


당연한 것과 당연하지 않은 것, 이 두가지 이분법에 다라 우리는 세상을 분류하게 된다.그것이 어느 순간 부터 상식처럼 되면서, 과거의 교육 방식이나 가정 교육은 잊혀지고 말았다. 여기서 교육에 대해서 생각해 보자. 지금 우리의 교육의 특징은 매일 아침 일찍 아침 밥을 챙겨 먹고, 눈꼽을 떼고 학교에 나서게 된다.학교에 지각하면,죄지은 것마냥 고개를 숙이게 되고, 학교에서 사회생활의 기틀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학년의 수준이 올라가게 되면, 자발적으로 아침 자율학습을 하고, 때에 따라 야간자율학습도 하게 된다.여기서 우리는 이러한 과정들을 상식처럼 생각하고 되물림되지만, 현실을 차근 차근 되짚어 보면,그것이 상식이 아니라는 사실을 어느 순간 인식하게 되었다.눈앞에 보여지는 교육의 특징이 어느 순간 다양하던 모습이 획일화 되어졌고, 그것은 이제 고착화되었다. 점수에 의해서 평가받고, 줄서기를 하는 서열구조의 교육이 우리 앞에 놓여지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부모의 역할이 축소되는 부작용을 낳고 말았다. 집에서의 교육, 어려서부터 부모의 역할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현실은 그렇게 하는 것은 쉽지 않고, 버거워한다. 학교에서의 커리큘럼이 부모의 교육 커리큘럼보다 세련되고, 더 잘 짜여져 있기 때문이다. 학교 교육이 프로라면, 홈스쿨링 교육은 아마추어처럼 느껴지게 된다. 그러나 이제 교육의 특징은 바뀌고 있다. 다시 홈스쿨링의 취지에 대해서 우리는 다시 논하게 된 것이었다. 이 책에서는 홈스쿨링을 하나님의 가치를 되시기는 영적지도자 아버지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홈스쿨링의 특징을 나열하고 있었다. 홈스쿨링의 잇점은 학교 교육이 대체하지 못하는 부분들을 가정교육을 통해서 보완해 나갈 수 있다는 거였다. 자신의 삶과 밀접한 참교육, 아이들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이 바로 홈스쿨링 교육의 특징이며, 체험 위주의 살아있는 교육이 홈스쿨링의 취지이자 최종 목표이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들을 거쳐가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뒤따르게 된다. 나의 삶과 타인의 삶을 구별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홈스쿨링의 취지에 대해서 존중하고, 공감하지 않으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즉 누군가가 가정에서 홈스쿨링을 한다면, 그것의 부작용을 자꾸만 들추려 할 것이다. 그것을 잘 견디도록 하는 것이 홈스쿨링을 하면서 생기는 부모와 아이들의 흔들림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여기서 홈스쿨링 영적 지도자 아버지의 역할이 중요하다. 내아이의 책임감을 길러주고, 리더십을 길러주는데 아버지의 존재감은 절대적인 요소이다. 자신의 삶과 함께 하면서, 내 아이가 눈앞에 보이는 문제에 대해서 누군가의 도움없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참교육,그것이 홈스쿨링의 최종 목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