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스쿨링을 시작하는 어머니가 꼭 알아야 할 것들 - 자녀라는 값진 열매를 사랑으로 맺게 하는 홈스쿨의 핵심
마이클 패리스 지음, 임종원 옮김 / 카리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가족이 처음으로 홈스쿨링을 시작하던 1982년 9월, 아내 비키는 꼬마 딸아이 세 명과 함께 하나님께 아주 특별한 기도를 드렸다. 아내는 이렇게 기도했다.
"하나님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복음을 나눌 수 있도록 우리 가족의 홈스쿨링을 사용하시길 간구합니다."(-31-)


물론 모든 홈스쿨 자녀들이 제이미와 가튼 목표를 가진 것은 아니다. 모든 홈스쿨 학생들은 어린 동생들을 가르치는 일을 도우면서 여러 유익을 얻을 수 있다. 또 고등학생 나이가 되어야만 홈스쿨링을 도와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아이들에게 낚시를 가르치자.낚시 바늘에 미끼 꿰는 법을 배우는 것은 앞으로 외과 의사의 기본 자질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될지도 모른다. 서로 얽힌 낚싯줄을 풀어내는 것은 3학점짜리 법학 공부와 맞먹을 만큼 간단치 않다. (-138-)


아이들에게 공기놀이 하는 법을 가르쳐 주자.내가 어렸을 때에는 여자아이들 놀이라고 생각했지만, 큰누나가 전국공기놀이대회에서 우승한 후 내게도 공기놀이를 가르쳐 주면서 몇 가지 연습을 시켜주었다.만약 그게 노골적인 성차별 놀이가 아니었다면 나도 얼마든지 도전해 보았을 것이다. (-140-)


"나는 여러 우선 순위와 목표에 대한 당신의 결정을 존중해요. 홈스쿨링이 당신의 우선순위와 목표에 충분히 부합한다는 사실을 뒷받침하는 몇 가지 정보를 조금 이야기해도 괜찮겠어요?"(-168-)


학년을 나누고, 초중고,대학교를 구별하고, 교육을 분리시켰다.우리가 처음 봤던 교육은 항상 이런 식이었고,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대학교에 입학할 수 있는 시험을 치는걸 당연하게 생각해 왔다.그래서 우리는 학교 내에서 암묵적인 체벌을 허용해왔고,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훈계하고, 벌을 주고, 때리는 매를 사랑의 매 라고 미화하게 된다. 그것은 또다른 부작용을 만들어 나가게 된다. 영단어 하나 틀리면 선생님에게 맞게 되었고, 문제를 풀지 못하면 맞는 일이 다반사였다. 공장에 다니지 않았지만, 우리는 공장에 다니고 있는 거나 마찬가지였다. 공장에서 일할 수 있는 노동자를 길러내기 위한 교육에 젖어들게 되었고, 교육의 부작용을 획지적으로 바꾸지 못하였다.현재 우리의 모습을 봅면 교육 인프라가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학군이 좋은 곳은 부동산 가격도 좋다고 생각하는 게 일반적인 흐름이다.이제는 우리 스스로 교육을 바뀔 때가 되었다. 학교 교육에서 탈피해 집에서 공부하는 것, 바로 이 책에서 언급하는 홈스쿨링 제도이다.


홈스쿨링 을 하게 되면, 아이들은 자유로운 시간 속에서 자신의 공부를 즐 할 수 있다. 영어 단어 몇개 달달 외우고, 수학 문제 많이 푸는 것에서 벗어나게 된다. 그렇지만 학교는 어떤 틀에 따라 움직인다. 그것은 홈스쿨링의 치명적인 단점이기도 하다. 스케줄러를 스스로 짜고 관리해야 하는 홈스쿨링 제도는 누군가 강제적이지 않으면 나태할 수 있다. 하지만 가족간에 있어서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한다면 홈스쿨링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다.특히 부모가 내 아이의 홈스쿨링을 일임해 왔던 것에서 탈피해 가족 구성원 누구나 자신이 잘하는 공부나 파트를 활용해 동생을 가르칠 수 있으며, 가족간의 화목을 다질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우리 사회에 홈스쿨링 제도가 정착하려면 사회적인 네트워크 형성과 정보 교류가 필요하다. 같은 뜻을 가지고 잇는 학부모들이 서로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으면, 홈스쿨링 네트워크 내의 구성원간에 정보 교류가 원할해지며, 타인의 홈스쿨링 스케쥴들을 자신의 홈스쿨링 스케줄러에 적용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홈스쿨링에 대한 의지이며, 무엇을 가르치고, 무엇을 뺄것인가 결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획일적인 교육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학교 시스템에서 탈피하기 위해서는 학교 교육을 참조하되, 홈스쿨링 과정에서 삶에 도움이 되는 체험이나 놀이, 정서적인 함양을 드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나가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