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Amazon Way on Iot: 10 Principles for Every Leader from the World's Leading Internet of Things Strategies (MP3 CD)
John Rossman / Brilliance Audio / 2017년 2월
평점 :
절판


고객에 대한 집착은 아마존의 성공신화에서 핵심 동인이고, IoT는 아마존이 그런 집착을 달성하게끔 해준 주요한 수단이었다.다시 말해 아마존은 IoT를 활용하여 자사 고객들의 니즈에 관한 중요한 통찰을 획득하고 그런 통찰을 실시간으로 사용할 수 있었다.

첫 번째 원칙: 고객과 고객경험은 물론이고 커넥티드 기기들이 그들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에 집착하지 않는답면 IoT 도 무용지물일 것이다.(-51-)


사물인터넷을 활용해 성공적으로 혁신하기 위해서는 대담하고 강력한 비전이 필요하다. 그렇지만 그 비전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민첩한 애자일 접근법으로 일련의 작은 실험을 수행하고, 그 결과에서 교훈을 얻을 필요가 있을 것이다.(-145-)


현재의 비즈니스 관행에서 탈피하여 중대한 파괴적 혁신을 시작하려면, 조직 내부에서 혁신을 창조하는 데에 헌신하는 팀들과 현상유지를 대표하는 팀들을 확실히 분리할 필요가 있다.가령 아마존은 자사의 기기들을 개발하고 혁신하는 데만 오롯이 집중하는 '랩126 Lab126'이라는 특수 조직을 만들었다.(-165-)


말단 기기들의 수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IoT 가 본질적으로 네트워크화되어 있기 때문에 사물인터넷에 보안을 강화하는 것은 아마도 커넥티드 기기들의 장밋빛 전망에 드리우는 가장 큰 위협이지 싶다.프라이버시, 다른 말로 자신에 관한 데이터가 수집되고 사용되는 것을 이해하거나 동의 혹은 거부할 수 있는 개인의 권리도 커다란 또 다른 위협이다.(-243-)


플라이휠을 디자인하는 6단계
1.예비적 정의와 범위 기술서를 작성하라.
2.핵심적인 상수와 변수들을 대략적으로 정의하라.
3.상수와 변수들을 합리화하고 분류하라.
4.인과관계 도표를 작성하라.
5.모델 구축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가능한 단순화하라.
6.모델에 압축된 의미를 찾아라. (-301-)


이른바 창고 로봇을 생산하는 키바 시스템, 온라인 신발전문 쇼핑몰 자포스, 하드웨어 OEM들에 판매하는 이스라엘의 SOC 개발업체 안나푸르나 랩을 포함해 이제까지 64개의 업체를 인수했다.(-267-)


아마존은 구글과 함께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으로 우뚝서 있었다. 아마존의 수장 CEO 제프 베조스는 경영 일선에서 20년간 미래를 향한 자산들을 습득해 왔었다.지금 제4차 산업혁명을 앞두고 선도적인 기업으로 우뚝서게 된다.구글과 차별화된 아마존만의 기업 경영 노하우는 '플라이휠'이라는 단순하고, 강력하면서, 유기적으로 연결된 비즈니스 모델에 있다. 플라이휠을 보면 저비용 구조, 더 낮은 가격, 고객경험, 다양한 상품군, 판매자들, 트래픽에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으며, 각자에게 성장의 기회를 구축해 나가고 있었다.그것이 아마존이 간직하고 있는 혁신의 기초적 자산이며, 기업으로서 강력한 쇼핑몰 구축 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원하는 니즈와 원츠에 충실한 고객 경험을 얻을 수 있다.


왜 우리는 아마존의 경영 노하우를 배워야 하나 곰곰히 따져볼 필요가 있다.그건 아마존이 기업으로서 남다른 기회를 창출해 나가고 있기 때문이다.아마존이 성공하면, 그 이후에는 여느 기업들이 아마존의 비즈니스 모델을 따라하게 된다. 아마존은 성공한 기업들을 따라갔던 과거의 경영 방식에서 탈피해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으며 기업의 기본 경영 원칙들의 하나 둘 파괴하게 된다. 즉 아마존은 낡은 경영 구축 시스템에서 벗어나 IOT를 적극활용해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와 경험들을 적재적소에 제공하고 있으며, 64개의 기업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혁신과 변혁을 주도하고 있다.아마존이 가지고 있는 차별화된 요소들 속에서 기업은 무엇을 취해야 하고, 무엇을 취하지 말아야 하는지 선별할 필요가 있으며, 아마존을 통해서 우리는 미래의 모습을 예측할 수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