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다움 - 의미 있고, 행복한 나다운 삶
진현진 지음 / 바른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절판


에피쿠로스 학파는 "어떠한 삶이 행복한 삶인가?"라는 질문에 에피쿠로스는 행복한 삶을 위한 세가지 요소로 답한다.

첫번재는 '우정'이다.나를 지지해 주고 ,인정해 주는 친구가 나의 인생을 즐겁게 해 준다는 것이다.두 번째는 '자유'이다. 자유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마음 놓고 할 수 있는 자유다. 그래서 에피쿠로스학파는 최대한의 자유를 누리기 위해 공직활동이나, 기업 활동을하지 않았다.마지막 세 번째는 '사색'이다. 사색은 마음에 있는 근심과 걱정들을 떨쳐내고 자신이 생각하는 삶을 영위하도록 도와준다는 것이다.(-30-)


첫 번째 후회는 "왜 행복하려고 하지 않았을까?",두번 째 후회는 "친구들과 연락하고 살걸,",세번째 후회는 "내 감정에 왜 솔직하지 못했을까?",네 번째 후회는 "그렇게 열심히 일할 필요는 없었는데." 그리고 마지막 다섯번째 후회는 "왜? 내 인생이 아닌 타인의 기대에 충실했을까?"이다. (-31-)


'나다움'에서 '오해'를 빼놓고는 이야기를 알 수 없다. 왜냐하면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것, 자신이 원하는 삶을 선택하고, 살아가는 데 있어 큰 장애가 되는 것 주의 하나가 '오해'이기 때문이다.오해로 링해 자신이 좋아하는 것,원하는 삶을 포기하거나,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많다. (-71-)


첫째, "나는 누구인가?"라는 자신의 가치에 대한 인식
둘째, "나는 어디로 갈 것인가?"라는 삶의 방향
셋째, "가고자 하는 삶이 사회에 기여하는가?" 라는 사회적 기여
넷째, "나에 대해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라는 지향 이미지
다섯째, "어떻게 갈 것인가?" 라는 실행계획 (-95-)


그리고 내가 실현하고자 하는 꿈은 '글쓰기'와 '경영컨설팅'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는 것이라는 것 또한 알 수 있었다.이 모두는 '변화','성장'이라는 추구가치로 실현시켜 가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진현진다움'은 '변화'와 '성장'이라는 추구가치 아래 '글쓰기'와 '경영컨설팅'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는 것. (-189-)


1.나다운 삶을 위해 자신이 가진 강점은 무엇인가?
2.나다운 삶을 위해 자신이 가진 약점은 무엇인가?
3.나다운 삶을 위한 기회요인들은 무엇인가?
4.나다운 삶을 위한 위협요인들은 무엇인가? (-225-)


부모나 상사의 가치관과 나의 가치관이 충돌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가치관을 잠시 접어 놓는다.그건 인간 스스로 현실에 있어서 갈등을 회피하려는 성향 대문이다.그리고 우리는 스스로 내면에 불안과 걱정을 덜어내려는 성향이 강하며, 불행을 밀어내려고 한다.그래서 자신을 내려놓고 타인에게 맞춰 나가는 이유, 그 과정 속에서 '나다움'을 잃어버리게 된다.즉 자신이 좋아하는 것, 자신의 꿈을 접게 되는 이유는 현실적인 제약이나, 누군가의 강압 때문에 일어나고 있다.그래서 이 책에서 요구하는 '나다움'이란 현실을 극복하고 꿈을 이루려는 사람들에게 '나다움'이 꿈과 어떻게 엮이는지 찬찬히 살펴볼 수 있다.


그런 거였다.'나다움'이란 내가 할 일,내가 할 수 있는 일,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는 것이다.즉 자신을 정확하게 알고,거기에 맞춰서 꿈을 만드는 과정이다.현실적으로 수많은 장애물이 나타나더라도 나다움을 잃지 않는 사람은 자신의 꿈을 이룰 가능성을 키워 나가게 된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B급 가수 싸이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개성 ,즉 '나다움'을 잃지 않았기 때문이며, 나다움을 잃지 않음으로서 타인과 차별화할 수 있게 되었다.


나다움이란 나를 인정하는 거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자신을 인정하지 못하고,내려놓지 못한다.그것이 바로 우리가 생각하는 또다른 문제이며, 현실적인 제약이기도 하다.나를 인정하게 되면, 나 스스로의 자존감을 높여나길 수 있으며, 설령 내 앞에 유혹이 찾아와도,시련이 코앞에 닥쳐도 극복할 수 있다. 또한 나의 강점과 약점, 위기와 기회 요소들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사람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나다움'을 지킬 수 있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스스로 나다움이란 어떤 걸까 생각하게 된다.나를 규정짓는 것, 나의 개성, 나를 하나의 문장으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 나다움의 정체였다. 나다움을 가지고 있다면, 삶의 가치를 놓치지 않게 되고, 길을 잃어버리지 않게 된다. 누구나 꿈을 키워 나가지만 누구나 꿈을 현실로 바꿀 수 없는 한계들을 극복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이 책에서 강조하는 나다움에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