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공매도다 - 예측과 통찰로 금융을 읽는 공매도의 모든 것
이관휘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현대자동차 주가는 13만원이다. 당신은 이 주가가 내일은 12만 5000원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그런데 당신은 지금 현대자동차 주식을 단 한죽도 보유하고 있지 않다. 그래서 당신은 방금 자산운용사로부터 현대자동차주식 100주를 '빌려와' 현재 시세인 주당 13만원을 받고 100주 모두를 팔았다.주가는 당신 생각대로 12만 5,000원으로 떨어졌다.당신은 주당 12만 5000원을 주고 100주를 사서 주식을 빌려 주었던 자산운용사에 갚았다. 주식대여 수수료 등 모든 거래비용을 무시한다면 이 거래는 100주를 주당 12만 5000원에 사서 13만원에 판 것과 같다. (-46-)


개인 공매도는 1969년 2월에 개인 투자자들에게 신용융자와 신용대주제도를 허용함으로써 비롯되었는데, 기관 투자자들에게는 1996년 9월, 그리고 외국인 투자자들에게는 1998년 7월이 되어서야 비로소 공매도가 허용되었으니 실제 공매도가 모든 투자자들에게 허용된 것은 겨우 20여년 전이었던 셈이다. (-82-)


공매도의 최대 장점은 정보를 신속하게 반영하여 주가에 거품이 끼지 않도록 해 가격 효율성을 높이는 데 있다.또한 유동성을 공급하는 것 역시 공매도의 중요한 순기능의 하나이다. 여기에 더해 거짓 정보와 부정행위 등을 밝혀내고 차단하는 효과도 갖고 있다.이러한 순기능에 더해 공매도를 다양한 투자와 헤지 전략의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150-)


요약하면 공매도는 기업을 투명하게 만들어 대리인 문제를 줄이며, 이를 통해 기업 가치를 증진시키는 데 기여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공매도 '덕분에' 주가가 오를 수 있다는 얘기다. (-232-)


이 책을 읽기전만 하여도 공매도의 뜻을 이해하지 못했다.주식 투자를 할 때 공매도는 부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실제 주식투자자에게 안좋은 편견을 가지고 있다는 것 정도만 이해하였고, 파악해왔다. 하지만 모든 사물에 역기능이 있으면, 순기능도 분명 존재한다. 그건 주식 투자나 주식 공매도도 마찬가지다. 내 손에 주식이 없지만, 실제 주식이 있는 것처럼 주식 거래를 통해 수익을 얻는 것,그것이 공매도의 절차이며, 그 과정에서 수수료를 제외한 수익을 가져가게 된다.


공매도 투자가 왜 필요하느냐 물어본다면, 주식 투자자의 편법과 거짓을 막을 수 있는 도구가 되기 때문이다. 주식 투자는 주가가 오를 때 돈을 벌수 있다.주식 투자자는주가가 오늘 때를 기다린다. 반면 공매도 투자는 주식 투자자와 반대의 입장을 취한다. 주식이 떨어질 거라는 걸 미연에 예측해 수익을 창출해 내는 것이 곰매도 투자의 원칙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주식 투자자는 공매도 투자자를 안좋게 바라보고 있다. 경매가 남의 안좋은 것을 이용해서 수익성을 얻는 것처럼 , 공매도도 마찬가지였다.돌이켜 보면 우리가 공매도에 부정적인 시선을 드리우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하지만 경매도 그렇고, 공매도도 외국인 투자자가 쓰는 제태크 수단이며, 잘 활용한다면, 주식투자 과정에서 남다른 수익을 가져가게 된다.


여기서 공매도는 어떻게 하며,왜 하는지 고민해 보아야 한다.주식 투자에 있어서 모든 주식 종목에 공매도가 된다면, 주식 시장은 자칫 혼란스러운 양태가 만들어질 수 있다.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나 IMF 사태가 나타날 경우가 대표적인 사례이며, 그들은 주식 투자에 있어서 주식이 떨어질 것을 미연에 설정해 놓고 주식을 떨어뜨리는 경우도 충분히 예상할 수 있다.미리 거짓 정보를 흘리거나 주가가 떨어질 수 있는 사건 사고들을 미리 만들어 낼 수 있다면, 공매도 투자자에게 호기가 찾아올 수 있다. 그래서 공매도를 할 때,과리 감독, 통제가 이루어지고, 공매도 투자를 할 때 특정 주식 종목을 선별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그건 주식 종목 중에서 적정 가격보다 높을 때 공매도에 적합한 주식종목으로 선정될 수 있으며, 거품이 뀐 주식 종목의 가격을 다운 시키는 효과가 있다.즉 주식 투자가 과열될 때 공매도는 그 과열된 분위기를 상쇄시킬 수 있다.그것이 주식 공매도의 순기능이며, 우리가 주식 공매도에 마냥 편견을 가지고 바라볼 것은 아니라는 것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